도덕경의 ‘천하가 다 미가 미임을 알면, 이는 미가 아니다.’라는 구절은 마음에 정말 와 닿았다. 미가 있으면 추가 있고, 선이 있으면 악이 있는 그러한 상대적인 세계에 살고 있는 한 모든 것이 전부 대립하는 상을 갖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노자는 그것을 객관적으로 정확히 평가가 되는 게 아니라 주관에 따라 차이가 있음을 발견하게 되었다. 자디 교수는 결국 주관에 의해서 결과가 다른 것을 취급하는 것이 퍼지 이론이라고 말하고 있다. 이 책을 읽다보면 정말 퍼지, 애매모호함에 빠져 나마져 혼란을 겪게 된다. 배보다 배꼽이 크다 라는 속담은 모순을 낳고, 주관적으로 판단되는 것이 퍼지이론이라는 것이 내 머릿속에서 인식하기가 힘들었다. 깊게 박혀있던 고정관념, 관습 등을 바꾸려고 하면 잘 바꾸어지지가 않듯 말이다. 도덕경은 처음부터 마지막까지 퍼지의 세계로 가득 차 있다. 도의 상대적 주관성이랄까. 그러나 뒤집어서 생각하면 칼같이 자르는 명확함이 사물의 본질을 더욱 흐리는 경우를 사람들 모두 경험해 보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보았다. 물론 나를 포함해서 말이다.
퍼지고 ’죽어도 좋아‘ 영화를 보려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이를 이용하여 결국은 몇몇 영화관에서 ’죽어도 좋아‘의 재상영을 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어쨌든 지금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혼란스러워 보이는 것들 다양한 것들이 시간이 흐른 뒤에는 어떤 또 다른 질서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나 하나쯤이야’ 가 아니라 ‘ 나 하나라도’가 소리 없이 번져나가면서 이루어내는 변화가 어느 지점에선가 우리 삶의 질적인 도약
퍼지고 ’죽어도 좋아‘ 영화를 보려는 사람들이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나며, 이를 이용하여 결국은 몇몇 영화관에서 ’죽어도 좋아‘의 재상영을 하게 될지도 모를 일이다. 어쨌든 지금 나타나는 여러 가지 혼란스러워 보이는 것들 다양한 것들이 시간이 흐른 뒤에는 어떤 또 다른 질서로 나타날 수도 있다는 것이다.‘나 하나쯤이야’ 가 아니라 ‘ 나 하나라도’가 소리 없이 번져나가면서 이루어내는 변화가 어느 지점에선가 우리 삶의 질적인 도약
문화가 낡은 문화와 중첩되는 데서 발생한다. 그것은 자기 자신의 사회내부에서 일어나는 문화 쇼크이다. 그러나 그 충격은 훨씬 더 심각하다. 오늘날 사람들은 누구나 그 파장과 상처의 정도는 다르지만 미국의 미래학자 앨빈 토플러가 경고한 ‘미래 쇼크’의 위험에 노출돼 있다. 유목이동 마인드를 중심으로 한 ‘미래쇼크’는 지구상 어느 나라보다도 한국 땅에 거칠게 휘몰아치고 있다. 지금은 언제 어디서나 누구나 접속되는 유비쿼터스 시대를
문화에 적응하지 못함.3. 인사이동으로 인한 불안과 갈등4. 적성에 맞지 않는 업무5. 상사, 부하, 동료 직원과의 갈등l 인간관계 개선1. 나와 다름을 인정한다.2. 환경의 동물임을 잊지 않는다.3. 상대방에게 관심을 갖는다.4. 상대방을 존경하거나 무시한다.5. 상대방과 자주 대화한다.커뮤니케이션 (1)l 한국인의 의사소통1. 체면과 눈앞에 보이는 이해관계에 민감2. 통찰에 의한 대화방식3. 우회적인 표현4. 화술 교육의 부재5. 양보와 겸손의 미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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