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장선출보직제, 교장승진제도, 교장임용제도] 교장선출보직제의 개념, 필요성과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문제점에 따른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및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전망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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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교장선출보직제의 개념

Ⅲ. 교장선출보직제의 필요성
1. 교육부의 교육행정 독점
2. 학교장의 자리보전에 대한 욕망
3. 일제식민통치의 유습

Ⅳ.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과 문제점
1.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현황
1) 교장의 자격 요건
2) 임용의 방법 및 절차
3) 임기
2. 현행 교장승진제도(교장임용제도)의 문제점

Ⅴ. 교장선출보직제의 도입
1. 새로운 교장의 역할 정립
2. 교장(교감) 자격(증) 제도 폐지와 교장(교감) 자격기준 설정
3. 2급 정교사 → 1급 정교사 ↔ (교감) 교장 : 교장(교감)보직제
4. 학교 내 민주적인 의사결정과정과 협업적 관계 정착 : 교장선출제
5. 근무평정제도 폐지, 종합인사기록카드제와 교원상호평가제 도입

Ⅵ. 교직선출보직제를 위한 종합인사기록제 도입

Ⅶ. 향후 교장선출보직제의 전망
1. 현재 교선보를 둘러싼 교육운동권 내부의 변화
2. 교개연은 교선보와 학교자치로 범국민 연대를
3. 기본적인 구조개혁과 동반되어야 하는 문제들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공교육 체제 도입 이후 지금까지 교육 행정 관청이 중심이 되어 관료주의와 권위주의적인 시스템에 의해 유지되어 온 학교교육 체제를 혁신하는 일을 시작하는 것은 빠를수록 좋다. 시대착오적이고 구태의연한 시스템과 관행 속에 학교 교육을 방치해 두고 있으면서, 학교가 무너졌다느니, 개혁이 부진하다느니, 교사가 문제라느니, 학생들이 형편없다느니 하며 비판과 논란을 되풀이하는 것은 소모적이고 허망한 일일 뿐이다. 학교 교육 체제를 혁신하는 일은 교장선출보직제를 새로 도입하고, 학교운영위원회 제도를 보완하며, 학교 구성원들의 참여와 자치를 제도화하는 학교자치법을 제정하는 데서 시작되어야 한다. 학교자치법에는 학교장의 선출 방법이나 권한과 책임 등에 관한 사항, 교사회·학생회·학부모회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 학교장과 학교 자치조직의 대표들이 참여하는 방향으로의 학교운영위원회 구성 및 운영에 관한 사항 등에 명시되어야 할 것이다. 학교자치제도가 도입되고 교장선출보직제가 실시될 때 얻을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혁신 효과는 교과지도와 학급운영 등 교육활동에 충실하면서 뛰어난 능력을 보이는 교사, 동료 교사들과 학생 및 학부모들로부터 인정받고 존중받는 교사들이 교장으로 선출되어 보직을 맡아 봉사할 수 있게 된다는 것이다. 물론 보직으로서의 교장은 임기가 끝나면 교단으로 돌아가 다시금 교육 본연의 일을 하게 될 것이기 때문에, 교육 활동을 소홀히 하면서까지 승진을 위한 점수 따기 경쟁을 하는 파행이 더 이상 되풀이되지 않을 것이다. 그렇게 되면 교사들은 승진을 위한 점수 따기 경쟁이 아니라 교육의 본연에 충실하고 좀더 잘 가르치기 위한 경쟁에 흔쾌히 나서게 될 것이다.

Ⅱ. 교장선출보직제의 개념

교장선출보직제란 교장의 자격증제를 폐지하고 학교의 구성원이 교장을 선출하도록 하며,
참고문헌
1. 기순신(2002), 교사론, 서울:학지사
2. 김도기(1995), 교장의 역할과 자질에 대한 한․일 비교 분석, 서울대학교, 서울
3. 박경양, 학생1학부모1주민의 교육 참여권과 교장선출보직제
4. 윤정일 외(1992), 한국의 교육정책, 교육과학사
5. 이상기·옥장흠(1998), 교육행정 및 교육경영, 형설출판사
6. 한만길(2004), 교장임용제도 다양화 방안, 한국교육개발원,
7. 한국교육행정학회(2001),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20차 학술대회, 21세기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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