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하자 작업장 학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28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하자’는?
1. 소개‘하자’
2. 입학‘하자’
3. 하자가 걸어온 길

Ⅱ. 3대 운영원리 및 학습목표

Ⅲ. 구성‘하자’
1. 하자가족들
2. 하자스페이스
3. 하자교실은?

Ⅳ. 하자 코스
1. 길찾기 과정
2. 주니어 과정
3. 시니어 과정
4. 졸업‘하자’

Ⅴ. 하자학교, 이런 게 달라요

Ⅵ. 참고문헌

Ⅶ. 인터뷰 및 사진
본문내용
Ⅰ. ‘하자’는?

1. 소개‘하자’
하자 작업장 학교는 서울시가 연세대학교에 위탁 운영해오던 하자 센터를 모태로 2001년 9월 12일 문을 연 미인가 대안학교이다. 하자 작업장 학교는 학교 밖 십대들을 위한 주체적인 학습 공간을 제공하는 고교 과정의 미인가 대안학교로 한국에서는 처음으로 사회에 흩어져 있는 다양한 학습 공간과 자원을 활용하는 ‘네트워크 스쿨(network school)'을 표방하고 있다. 하자 작업장 학교는 십대에게 보다 안전하고 풍요로운 자원을 제공하고 그들의 성장을 도와줄 다양한 방법을 모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수도권 지역에 거주하는 만 15-19세의 탈학교 십대라면 누구나 하자 작업장 학교에 지원할 수 있다. 특히 대학 진학을 목표로 한 수업을 받고자 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전문인이 되기 위한 자기 학습을 하려는 십대를 우선 선발한다. 지원 서류는 하자 작업장 학교에 입학하고 싶은 이유와 입학 뒤 배우고 싶은 분야와 이유를 적은 입학 지원서, 경험으로 쓰는 자기 추천서, 하자 작업장 학교의 입학 지원에 동의하는 이유가 서술된 부모의 동의서, 두 사람의 추천서 등이다. 입학 여부는 담임교사와 기획운영위원회 등으로 구성된 입학 심사 위원회의 심사로 결정된다. 매해 30명씩 선발하는데, 유급생과 위탁생을 포함해 정원이 100명을 넘지 않는 것을 원칙으로 한다. 서울시청의 지원으로 시범 운영되는 2001년에는 수업료가 없다. 하지만 2002년부터 학생들은 한 학기에 일인당 60만원씩 수업료를 내야 한다.


2. 입학‘하자’

입학 전형 시기 : 매년 1월 (7월 추가 모집)
입학 : 매년 3월 (9월)

지원 자격
- 서울, 수도권 지역 거주 가능한 이 (서울 및 수도권지역에서 가족 및 가족에 준하는 가정에서 통학 가능한 사람에 한함)
- 16세 - 19세의 탈학교(혹은 탈학교 예정) 청소년
- 모집인원 : 20-30명
- 전형방식 : 1차 서류전형 (입학지원서/경험으로 쓰는 자기 추천서/추천서/학부모 동의서), 2차 면접 전형, 3차 예비학교 및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적당한 소재와 방식을 스스로 찾아 무대에서 자신을 소개하는 방식의 자기 프리젠테이션 전형
쇼하자 전형

전형과정에서 중점적으로 반영하는 것
- 자신의 적극적 선택의 결과이며 그 결정에 대해 스스로 책임지려 할 것
- 학부모의 적극적 동의가 있고, 학부모도 함께 학습할 준비가 되어 있을 것
- 자신을 표현하고 함께 작업하는 일에 능동적일 것
참고문헌
http://school.haja.net
http://www.activelearning.or.kr/
http://cyplaza.cyworld.com/plaza/bbs/bbs_view.asp?BBSCode=37&ItemNum=13300412
http://www.photoart.co.kr/community/bbs.php?table=news_01&query=view&uid=482&p=7

<도시형 대안학교 사례 분석 연구 : 이우학교와 하자작업장 학교를 중심으로>, 손영이
<하자작업장학교>
<우리나라 대안교육의 발전가능성 탐색에 관한 연구>, 신혜민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 박영률출판사
<대안학교 길라잡이>, 민들레
<가족에서 학교로 학교에서 마을로>, 조한혜정 외, 또하나의 문화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실기교육방법론] 정서지능(EMOTIONAL INTELLIGENCE)
  • 감성지능이 높은 성인의 행동 특성을 광범위하고 구체적으로 제시한 문항을 포함하고 있어 스스로 자신을 감성지능 수준을 점검하고 자기개발을 통해 성공적인 삶을 살고자 하는 사람에게는 훌륭한 지침서가 된다. Ⅰ.EQ의 개념 1)EQ정의 2)EQ와 IQ 비교3) EQ의 출현배경Ⅱ.EQ의 구성 1)샐로비와 마이어의 정서지능 내용 2)골만의 EI 5가지 구성요소 Ⅲ.EQ와 교육1).감성교육의 중요성2).가정에서의 EQ의 육성 3).학교에서의 EQ의 육성 Ⅳ.EQ에 대한 평가

  • 학교사회복지론4공통)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성수공고-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0K
  • 학교복지의 흐름을 전반적으로 알수 있게 되었다.이 장에서는 1) 학교사회복지의 필요성과 목적, 개념을 설명하십시오. 2) 자신이 거주하는 지역의 1개 학교를 선정하여, 학교 특성과 상황을 기술하십시오. (학교명과 주소 명시, 학교 및 지역의 지리적문화적경제적 특성 등) 3) 이 과목에서 학습한 내용을 바탕으로, 해당 학교에 학교사회복지가 필요한 대상과 내용을 찾아 기술하고 구체적인 필요성, 학교사회복지 실천방법을 제안하기로 하자.Ⅱ.

  • 학교와 계급재생산- 한국대학을 중심
  • 학교 교육연구소의 교육학 용어사전은 정의하고 있다. 그러나 교육은 하나의 과정인 동시에 결과이기도 하고, 교육자 측면과 피교육자 측면에서 바라볼 수도 있으며, 분석적인 개념인 동시에 규범적인 개념이기도 하다. 또한 교육은 어떤 의도에서 초래된 행위인 동시에, 무의식적으로 이루어지는 사회와 문화의 영향을 말하기도 한다. 가장 일반적으로 말하자면, 교육은 “인간이 성숙하게 되도록 이끌고, 그가 자신의 모든 능력을 발휘하고, 가능성을

  • [미술교육학] 로웬펠드와 아이스너의 미술교육
  • 학교 미술교육연구회 옮김♠ 아이스너 -1933년, 미국 일리노이주 시카고 출생.-초등학교 3학년 때 담임의 소질발견과 권유로 미술공부시작-루즈벨트 대학에서 21세에 미술교육학 전공으로 미술학위 취득-이해중심 미술교육의 대표적 학자,미술교육,교육학 분야에서 영향력이 큼1.사상의 배경(1) 본질주의 철학을 바탕으로 한 학문중심 교육과정에서는 문화유산 중에서 가장 본질적인 것은 학교교육을 통해서 다음 세대로 계승하자는 것으로 가장 좋

  • 장애인상담과교육2공통 장애인 지원과 관련하여 평생교육-장애인직업교육에서 기여할 수 있는 주제를 선정한 후 선정이유와 근거를 구체적으로 제시합니다00
  • 학교, 직업재활기관 등에 확대ㆍ연결하여 전국적인 장애인고용정보 제공 전산망 및 정보DB의 연계구축을 통해 거시적 장애인고용정책 수립과 체계적 서비스 지원을 위한 각종 장애인 통계를 구축하고 활용하는 등 고용정보 공유가 필요하며, 민간위탁이 가능한 사업을 발굴하여 장애인단체에게 위탁하는 등 민간단체와 공조체제를 구축해야 한다.노동시장 접근의 기회가 장애인의 직업생활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는 데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기 위해서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