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복지론] 대안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9.25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대안교육이란?
- 의의
- 배경과 출발점
- 유형

2. 외국의 대안교육
- 미국
- 일본

3. 한국의 대안교육
- 양업고등학교
- 하자작업장학교

4. 쟁점
- 기대
- 우려
- 대안모색

*
참고도서 및 자료

본문내용
1. 대안교육이란?
지식 위주의 기존의 학교교육의 한계를 극복하고자 교육 이념 및 교육방식의 독특성을 가지고 시도되는 학교교육과는 다른 교육.

1) 대안교육의 의의
“오늘날 우리 나라의 대안교육 운동을 주도하고 있는 사람들에 의해서 사용되고 있는 대안교육의 의미는 한마디로 새로운 교육문화로 사람다운 삶을 되살리려는 교육을 의미한다. 교육을 통해 ‘사람다움’을 회복하고, 사람다움을 회복함으로써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게 하고, 사람다운 삶을 살아가게 함으로써 ‘이상적인 사회질서’를 세우고자 하는 것이다.
‘대안’이라 함은 기존의 것과 ‘다른’ 어떤 것을 뜻한다. 기존의 교육을 비판하면서 대안교육, 다른교육, 새교육을 찾고자 하는 노력은 비단 우리 나라에만 그리고 오늘날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 유럽에서는 나라마다 차이가 있지만 1 970년대에 언제부터인가 앞서거니 뒤서거니 “대안교육” 이 교육학과 여론의 주요 주제가 되었다 참여적인 학부모나 집단에 의하여 대안학교들이 생겨나기 시작하였으나, 대안학교들이 시도되는 과정은 결코 순탄하지만은 않았다. 설립의 문제, 정규학교로서의 인가를 받는 문제 등 넘어야 할 산이 많았다. 그러나 교육 현장에서의 어려움은 더욱 컸다. 자신들이 지향하는 목적을 향하여 ‘더 나은’ 교육을 실천하겠다는 열정만 있다고 하여 교육실천의 많은 문제들이 해결되는 것은 아니었다. 많은 시행착오가 뒤따랐다. 그 시행착오의 경험들이 가르쳐 준 것은, 대안교육적 시도들이 한낱 현장에서의 실험으로 끝나지 않으려면 실천을 뒷받침할 교육학적 근거가 필요하다. 이에 대한 배경과 출발점, 공통점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참고문헌
① 대안교육(어제-오늘-내일), 김명신 저, 문음사,13p~15p
② 민들레 사이트 (www. mindle.org) 자료실 (대안교육의 현황과 전망)
③ 대안학교는 학교가 아니다, 강대중 저, 박영률 출판사. 2002
④ 학업중퇴자 - 현실과 대안, 손승영 외 저, 학지사. 2003
⑤ 놀자! 하자! “프로젝트”로 말하는 하자센터 이야기, 전효관 외 2인 공저, 또 하나의 문화. 2002
⑥ 왜 지금, 청소년? 하자센터가 만들어지기까지 이야기, 조한혜정 외 2인 공저, 또 하나의 문화. 2002
⑦ 논문 “일본 대안교육의 사례”, 고병헌, 초등교육연구, 2002
⑧ 논문 “일본의 대안교육”, 장화경, 현대일본학회, 2001
⑨ 2005년 03월 04일 공포된 초중등교육법 개정안
⑩ 논문 “대안교육기관에 대한 국가지정제 도입 및 학력인정 방안 연구”, 강태중, 200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가족복지론] 가족사회복지사의 역할 7가지중 사회문제 예시를 들고 중요한 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니라 ,다른 사회복지 전문가들에게도 동일하게 중요하다 가족사회복지사들은 이러한 .노력을 지속하며 최선의 전문서비스를 제공하여 가족 복지와 사회 발전에 활 ,발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참고문헌이수연 가족사회복지론 사회복지연구소 . . . 2020강영철 윤미애 가족 복지를 위한 사회치료와 상담 이론과 실제 다산출판 & . : .사. 2021김은경 가족사회복지사의 역할과 가족지원 한국사례연구 홍익인쇄 . : . . 2019

  • 아동양육시설보호 발제문 - 시설보호가 피보호 아동에게 미치는 영향
  • 교육을 강화한다.② 학교체계에서 교사에게 아동학대 신고의무자 교육을 강화한다.③ 종사자의 복리후생과 급여를 증가시켜 전문가의식이 증진되도록 돕는다.4. 논문소개1) 정성욱(2009) 시설보호 청소년이 경험하는 시설생활의 의미.2) 권재웅(2005) 아동양육시설의 주거형태에 따른 생활특성에 관한 연구.3) 남영옥(2008) 아동양육시설 아동의 사회적 적응과 영향요인.5. 참고문헌1) 현장학습-환희애육원 기관방문-굿네이버스 경기도아동보호전문기

  • 청소년문제 청소년가출문제와 해결방안00
  • 대안을 추구 하고자 (비)의도적으로 가정에서 (떠밀려)나온 ‘도움이 요청되는’ 18세 미만의 청소년을 가출청소년이라고 한다“라고 정의하고 있다.2. 가출의 원인 및 유형1) 가출의 원인청소년 가출은 청소년을 가출로 내모는 가정과 학교의 방출요인, 청소년의 가출을 유혹하는 사회의 유인요인, 그리고 청소년 개인의 심리적 특성인 촉발요인 모두가 상호작용 하여 발생한다고 할 수 있다. 따라서 청소년 가출이 청소년의 교육권을 저해할 뿐만 아

  • 다문화 가족 을 위한 사회 법제적 지원 방안 연구
  • 교육이 필요하며, 다름에서 오는 차이를 차별로 받아들이지 않도록 배려되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 미등록 가족들에 대한 출산도우미를 파견하는 인도적인 나라가 되어야 할 것이다. 송정애, 정해은, 앞의 책, p.280또한, 적극적으로 정부에서 할 수 있는 좀 더 구체적 대안들을 살펴볼 수 있다. 1) 탈법적인 국제결혼 방지 및 국제결혼 당사자 보호-국제결혼중개업체 관리를 위한 법률 제정 및 결혼사증 발급심사 강화 2) 가정폭력피해자에 대한 안정

  • 청소년복지의 현황과 발전방향00
  • 청소년들이 합리적으로 법률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법률구조사업을 펴고, 소년보호위원제도를 활성화하여 청소년들이 사회속에서 교정교화 받을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의 인권을 옹호하기 위해서는 청소년인권센터 의 설치 , 운영과 같은 구체적인 조직이 절실하다.2. 대안교육의 모색과 교육보호의 확대현재 학교에서 소외된 아이들의 주류는 학업성적이 낮은 이른바 노는 아이들 이다 이들은 수학능력이 차별화되지 않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