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교육사회학- 50년 후 학교의 모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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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외에도 수많은 변화와 개혁, 발전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50년 후에도 학교는 존재한다는 것이다. 단, 여기서 기술이 발달한다고 해서 학교가 기술적 조직으로 변모하는 것은 아니다. 어디까지나 학교는 제도적 조직으로서 학교만이 할 수 있는 그 역할을 소화해낼 것이다. 그것의 개념과 모습이 어떻게 변해가든 학교의 사회적 역할에는 변함이 없을 것이라 생각한다. 지극히 기본적인 이야기지만, 학교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 통합을 이루고 그 구성원들에게 보편적 가치와 문화를 전수한다. 학교를 독립적 존재로 생각하기보다 사회적 산물로 봤을 때, 그 가치는 더 높이 평가된다. 그렇기 때문에 이 사회와 세계가 지속되는 한 학교는 먼 미래에도, 그리고 비현실적인 상상 속에서도 존재할 것임이 틀림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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