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아리스토텔레스의정치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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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10.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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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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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플라톤과 함께 그리스 최고의 사상가로 꼽히는 인물로 서양지성사의 방향과 내용에 매우 큰 영향을 끼쳤다. 그가 세운 철학과 과학의 체계는 여러 세기 동안 중세 그리스도교 사상과 스콜라주의 사상을 뒷받침했다. 17세기말까지 서양 문화는 아리스토텔레스주의였으며 수백 년에 걸친 과학혁명 뒤에도 아리스토텔레스주의는 서양사상에 여전히 뿌리 깊게 남아 있었다. 아리스토텔레스가 연구한 지식 분야는 물리학·화학·생물학·동물학·심리학·정치학·윤리학·논리학·형이상학·역사·문예이론·수사학 등 매우 다양하다. 가장 큰 업적은 형식논리학과 동물학 분야의 연구라고 한다. 아리스토텔레스의 동물학은 이제 낡은 것이 되었지만, 19세기까지는 관찰과 이론 면에서 그의 연구를 넘어선 사람이 없었다. 그러나 철학 분야에서 아리스토텔레스는 아직도 살아 있다. 삼단논법론은 이제 형식논리학의 작은 부분일 뿐이지만, 그의 윤리학·정치학·형이상학·과학철학 등은 현대 철학자들 사이에서도 논의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은 두 부류로 나누어진다. 첫번째 부류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발표했지만 지금은 없어진 저작들이고, 2번째 부류는 아리스토텔레스가 발표하지 않았고 발표할 생각도 없었지만 다른 사람이 모으고 편집하여 지금까지 남아 있는 저작들이다. 첫번째 부류에는 그 자신이 '대중용'이 라고 부른 저작, 즉 일반대중을 위해 대화체 또는 그밖의 유행하는 문학형식으로 쓴 책, '기억용'이라고 부른 노트와 더 나아가 연구를 위한 자료모음이 포함된다. 이중 현재 남아 있는 것은 단편들뿐이다. 마지막으로 '강의용'이라고 부른 현재 거의 완전하게 남아 있는 저작 또는 논문은 아리스토텔레스의 학원에서 사용하기 위한 것이었으며 간결하고 개성있는 문체로 씌어 있다. 고대 후반기에 아리스토텔레스의 글은 수백 권의 두루마리였다고 하는데, 현재 남아 있는 것은 30권의 2,000쪽가량이다. 고대의 책목록을 보면 아리스토텔레스의 저작은 총 170여 권에 달했다고 한다. 이렇게 아리스토텔레스는 많은 저서들을 남겼지만 본 법사상사고전강독 발표시간에는「정치학」에 대해 요약, 정리하고자 한다. 정치학은 총 8권, 103장으로 되어 있으며, 주요내용은 이상적 국가와 정체에 대해 서술하고 있다. 정치학에 대해 폭넓은 이해를 전제로 심도 있게 고찰해 보면 이상적이나 시간적인 이유로 인하여 이하 본론에서는 장을 위주로 다루는 내용을 요약정리 하겠다.
II. 본론.
제 1 권.
제1권은 전체적인 내용을 총괄하고 있는데, 크게 국가의 정의와 그 구조에 대한 부분과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구성요소에 대한 내용이 나와 있다. 그 중 제1~2장은 국가의 정의와 그 구조에 대한 내용이며, 제3~13장에서는 국가를 구성하고 있는 가정에 대한 가족관리의 내용이 나와 있다. 그 주요내용은 제3장에서는 가정, 제4~7장에서는 노예, 제8~11장에서는 재산, 제12~13장에서는 처자에 대해서 다루고 있다.
제 1 ~ 2 장
제1~2장은 국가의 정의와 그 구조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다.
(1장) 모든 국가는 일종의 생활공동체이며 모든 생활공동체는 어떠한 선한 목적을 가지고 성립된다. 그 이유는 인간은 그들이 좋다고 생각하는 것을 얻기 위하여 행동하기 때문이다. 다른 학문분야에 있어서와 같이 정치학에서도 복잡하게 혼합되어 있는 것은 항상 그것을 단순한 요소로 또는 전체의 극소부분으로 분해하여야 한다. 그러므로 각종의 지배가 서로 어떻게 다르며 그 상위한 지배 사이에 어떠한 과학적 구별을 지을 수 있는지 없는지를 알기 위하여서는 국가를 구성하는 각 요소를 살펴보아야 한다.
(2장) 국가든 또는 기타 어떤 것이든 간에 그 출발과 기원을 고려하자면 우선 첫째로 서로 없어서는 살 수 없는 결합이 있어야만 한다. 즉 종족을 유지할 수 있게 남자와 여자의 결합, 그리고 다 같이 생존하기 위한 자연적 지배자와 피 지배자의 결합이 있어야 한다. 가족은 원래 사람들의 일상 필수품 보급을 위하여 성립된 공동체이며, 수 개의 가족이 모이면 그리고 이 모임이 일용필수품의 공급 이상으로 다른 것을 목적으로 한다면 여기에 결성되는 최초의 사회는 촌락이 된다. 그리하여 몇 개의 촌락이 거의 또한 제법 자급자족할 수 있으리 만큼 큰 단일적이며 완성된 생활 공동체로 결성될 때에는 국가가 비로소 여기에 나타나는 것이다. 그러므로 국가는 자연의 창조물이며 또한 인간이 본래 정치적 동물이라는 것은 명백하다. 오직 인간만이 선악과 정, 부정 및 이와 같은 것에 대한 감각을 갖고 있는 것이며 이것이 인간의 특질인 것이다. 이 감각을 가진 생물의 단체가 가족과 국가를 성립케 한다.
자료평가
- 너무 유용하게 쓸 수 있었습니다.
- chlwnsd***
(2020.05.18 23:09:29)
- 좀더도움이되었으면좋을텐데여
- rladtjd***
(2008.11.10 08:46:52)
- 도움이 되었습니다.
- r***
(2008.11.08 00:31:20)
- 아 돈이 아깝다.. 인터넷에 도는 자료만도 못하네 이건..
- wirepul***
(2008.11.05 13:50: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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