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과 존재론(형이상학),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론(윤리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정치학),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형상론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4.02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아리스토텔레스의 약력
1. 384/3 B.C.
2. 368/7 B.C.
3. B.C. 343
4. B.C. 335
5. B.C. 323년
6. B.C. 322년

Ⅲ. 아리스토텔레스의 인식론
1. 기억과 감각능력
2. 시간의 종합
3. 자아의 동일성
4. 감성의 종합작용

Ⅳ. 아리스토텔레스의 존재론(형이상학)

Ⅴ. 아리스토텔레스의 행복론

Ⅵ. 아리스토텔레스의 논리론(논리학)

Ⅶ.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론(윤리학)
1. [Nicomachean Ethics] and [Eudemian Ethics]
2. 영혼의 구분
3. 이성의 지배를 받지 않는 부분
4. 이성의 지배를 받는 부분
5. 중용
1) 중용의 기준
2) 주어진 상황에서 중용을 어떻게 결정할 것인가?

Ⅷ. 아리스토텔레스의 정치론(정치학)
1. 정의
2. 정치의 필연성
3. 형태
4. 기타

Ⅸ. 아리스토텔레스의 질료형상론

Ⅹ.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아리스토텔레스는 고거의 모든 그리스 철학자들의 학설을 수집 비판하고, 독창적으로 체계를 세웠으며 특히 형식 논리학을 세워 삼단논법의 명제론, 추리론, 논증, 정의, 분류, 오류 추리 등을 상론한 것은 최대의 업적이었다. 형이상학으로서의 제일 철학에서는 모든 존재를 형상(eidos)과 질료(hyle)로 나누고 자기는 부동이면서 남을 운동케 하는 순수한 형상, 즉 사유로서의 누스(nous)를 내세워 세계를 목적론적으로 해석했다.
그는 인간을 정치적 동물 및 이성적 동물로 파악하여 정치제도는 특정한 형태에 국한시켜서는 안 될 것으로 믿고 이는 국민의 성격과 필요에 의하여 선택될 것이라고 말하면서 군주제, 귀족제, 공화제의 3정제를 인정하였다. 그리고 인간은 행복을 추구하고자 하는데 이는 인간만의 특징인 이성에 의해 지혜를 관조(theoria)하는 생활에서 얻어진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는 그의 스승 플라톤이 관념론적 이상주의임에 비하여 경험론적 현실주의자로 지적되고 예술에 관하여도 플라톤과 다른 의견을 내놓고 있다. 예술을 일종의 "모방기술"로 보는 점은 스승과 같으나 플라톤이 자연계를 이데아의 모방으로 보고 예술은 이를 다시 모방하는 "모방의 모방"으로 생각하여 참다운 실재인 이데아의 참된 인식을 흐려놓는 것으로 인정, 부정적인 태도를 취한 데 대하여 그는 "시는 역사보다 더 철학적이다"고 하고 비극의 호용은 울적한 기분을 발산시켜 정신을 "정화(katharisis)"시키는 것이라고 하였다. 이에 관한 그의 저서는 "시학(Poetica)"은 그 뒤 15-16세기에 이르는 긴 세월동안 예술의 지도서가 되어왔다.
참고문헌
1. 강대석, 그리스 철학의 이해, 한길사, 서울, 1988
2. 도널드 팔머 저, 이한우 역, 그림으로 읽는 서양철학사 1, 자작나무, 1997
3. 스털링 P. 램프레히트, 개정판 서양철학사, 을유문화사
4. 요한네스 힐쉬베르거, 서양 철학사(상), 이문출판사, 1992
5. 조대호 역해, 아리스토텔레스의 형이상학, 문예출판사, 2004
6. 하기락, 서양철학사, 형설출판사, 198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고대 그리스 철학
  • ☙ 고대 그리스 철학 ☉ 목 차Ⅰ. 자연세계에의 관심 1. 그리스 철학의 발생 2. 밀레토스학파 - 근원적 물질에의 추구 3. 피타고라스 학파 - 형상의 철학 4. 엘레아 학파 - 존재의 철학(형이상학) 5. 헤라클레이토스 - 변화의 철학 6. 원자론과 고대유물론 Ⅱ. 자연세계에서 인간사회로 1. 소피스트의 철학 2. 소크라테스(Sokrates, BC 470?-399)의 철학 3. 플라톤의 철학 4. 아리스토텔레스의 철학 Ⅲ. 고대철학의 종말과 신학의 등장 1. 고대철학의 종말 2.

  • 법의 진리 레포트
  • 분석해야 한다. 먼저 어거스틴은 인간이 윤리적 규칙, 법을 준수해야 하는 이유를 행복론에서 도출시키고 있다. 인간의 윤리적 삶의 목적이 행복이라는 사상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윤리학이기도 하지만, 일반적으로 그리스의 윤리적 사상이다. 즉 인간은 보다 긍정적인 삶의 결과를 얻기 위해서 윤리적 규칙을 준수한다는 이론이다. 성 토마스 아퀴나스의 법 이론은 그의 자연법 이론과 자연법의 원천이 되는 영원법의 이론으로 분류된다. 자연법 이론은

  • [체육학] 실재론 철학자의 체육교육yu
  • 론’ 혹은 ‘학설’을 뜻하는 ‘ism’이라는 말의 결합이다. 철학적인 개념으로서 실재론은 전문적인 의미를 갖는데, 이상주의자들이 생각했던 바와 정반대로 물체는 지각되는 인간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존재한다는 학설이다(안용규 등, 2002). 표 1. 관념론과 실재론의 비교관념론플라톤이론적 형이상학적연역법보편적합리적이상주의실재론아리스토텔레스실천적 경험론적귀납법개별적경험적현실주의3. 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론(論)에 대하여 그는 같은 종류의 여러 사물 속에는 하나의 공통개념(이데아)이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그 공통개념을 사물에서 독립시킬 수는 없다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는 사물을 떠난 본질이 있을 수 없기 때문에 이데아形相와 감각적 재질質料의 결합을 강조하여 ‘질료형상설’을 내세웠다. 플라톤의 경우, 인간은 모름지기 이상적인 이데아의 세계를 갈망하여 감각의 세계를 떠나 위로 향하여 올라가는 충동, 즉 에로스(eros:사랑)를 목표

  • 걸어다니는 철학 _ Walking Philosophy
  • 분석하는 부정의 법칙6.인간과 사회의 변증법인간과 자연 그리고 사회인간과 자연의 변증법인간은 역사를 창조한다역사의 원동력은 무엇인가?관념론적 역사관은 무엇이고 유물론적 역사관은 무엇인가?소유란 무엇인가?권력이란 무엇인가?이데올로기란 무엇인가?가족과 가족제도에 대하여질서와 규범국가란 무엇인가?종교와 예술의 공통점과 다른 점형식논리학과 변증법적 논리학주요철학도서 해제(解題) 1.세계를 어떻게 볼 것인가?이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