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 도덕성발달 지도방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16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동영상(강남엄마 따라잡기 드라마):넌 공부만 해 나머지는 엄마 가 알아서 다 해줄게~

본론: 1.여러 사례를 통해본 도덕성발달측면에서의 문제점

2.도덕성의 개념 및 도덕성 발달에 관한 이론소개

3.해결책:도덕성 발달 지도 방법

ㄱ.도덕성 회복을 위한 개인 윤리적 접근방법
1)가정에서의 도덕 교육
2)학교교육과 사회교육에서의 도덕교육

ㄴ.도덕성 회복을 위한 사회 윤리적 접근방법
1)구조적 개혁과 제재
2)대중매체의 건전한 관리


결론: 조원들의 생각
본문내용
서론: 동영상(강남엄마 따라잡기)
:넌 공부 만해 나머지는 엄마가 알아서 다해줄게~

본론
1.여러 사례를 통해본 도덕성발달측면에서의 문제점

♠ 경쟁이 불러온 우리 시대의 슬픈 자화상
# 1
통계청이 분석한 2005년 인구통계기준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10만명당 26.1명이 스스로 목숨을 끊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연평균 자살률 1위를 기록했다. 5분에 한 명씩 자살 시도가 이뤄지고, 45분에 한 명꼴로 자살한다. 청소년 20명 중 1명이 자살을 시도한다. 질병관리본부가 2005년부터 중고생 8만명을 대상으로 해마다 벌인 조사 결과다.
# 2
서울대 학생처는 우울증으로 인한 충동 자살 등을 막기 위해 정신과 의사, 경찰 등으로 구성된 '5분 대기조' 성격의 긴급구조반을 운영하겠다고 밝혔다. (중략) 서울대는 2007년 유난히 학생 자살 사건이 많았다. 졸업을 앞둔 인문대 4학년 여학생이 기숙사에서 목을 매 숨졌다. 신림동 고시원에서 인문대 남학생이 목숨을 끊었다. 최근 2년간 서울대생 10명이 극단적인 선택을 했다. (중략) 서울대 보건진료소에서 직접 정신과 치료를 받은 학생수도 2004년 159명, 2006년 680명으로 급격히 증가했다.
# 3
지난 16일 방송된 KBS TV '추적 60분'은 엘리트 여강사 한경선씨의 자살을 보도했다. 한씨는 지난 3월 미국 텍사스 한 모텔에서 숨진 채로 발견됐다. 지방 사립대 강의교수였던 한씨는 유서에서 "교수가 되려고 미국 명문대학에서 공부했는데 지난 4년간 한국 생활은 제 정신을 가지고는 살아갈 수 없었다. 더 이상 나와 같은 비극이 일어나지 않기를 바란다"라고 썼다.
# 4
"인간은 항상 자유를 추구하는구나. 나도 자유로운 사람이 되어야지. 공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교안
  • 제 1차시 :교육심리학은 무엇인가?1.교육학, 교육심리학은 어떤 학문인지를 설명할 수 있다.2,교육심리학의 학문적 발전을 살펴봄으로써 학습자로서의 인간을 어떻게 이해하고, 지도할 것인지에 대해 설명할 수 있다.제 1절 교육심리학의 발달사1.교육이란?- 교육이란 인간 행동특성을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는 활동이라고 정의 한다면 여기서 우리가 생각해야 할 사항은 교육의 대상은 인간이다-교육의 목표및 방향은 바람직하다고 가치판단

  • 임용고시 교육학 정리자료
  • 방법3. 직선형 프로그램 학습법의 강화원리4. 망각 제거기법5. 카텔의 유동적 지능과 결정적 지능6. 마샤의 정체성 이론7. 자기가치이론8. 목표지향성이론9.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10. 유의미한 부호화전략11. 수행목표진술의 원칙12. 캐롤의 완전학습모형13. 선행조직자14. 앵커드 수업모형15. 인지적 도제이론16. 목표기반시나리오17. 원격교육의 장단점18. 가네의 학습과정영역의 특징과 효과적인 학습지도 방법19. 브루너의 발견학습의 장단

  • 교육학 다양한 도덕성관점에 대한 연구
  • 교육 심리학회에서 정의한 ‘도덕성’은 ‘정직성, 성실성, 타인 존경심 등과 같은 덕목이 내면화하여 성격의 일부가 된 상태’이다. 아동의 도덕성에 관한 연구 초기에는 아동 훈육, 아동을 법과 질서를 잘 지키는 시민으로 양육하기 위한 지도방법, 그리고 그것이 아동의 개인적․사회적 적응에 미치는 효과를 주로 다루었다. 그러다가 점차 도덕성의 일반적인 발달경향 및 도덕적인 행동이 나타나는 연령 등 ‘도덕성의 발달경향’을 밝히려는 방향

  •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과 올바른 도덕교육 - 사례 및 분석 - 딜레마 토론
  • 도덕성 발달단계➁ 특징4) 도덕교육에 관한 견해 및 접근법➀ 견해➁ 접근법2. 나의 사례 및 분석 3. 교육에의 적용 및 지도방안4. 참고문헌1. 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의 개관 1) 콜버그 이론의 등장 배경콜버그의 도덕성발달이론은 도덕성 발달 및 도덕교육에 관한 인지발달적 접근에서 비롯된 것이다. 그렇다면 이러한 인지발달적 접근이 콜버그에 의해 본격적으로 시도되기 이전에 어떠한 학계적 배경이 있었을까?당시 심리학계에는 프로이트

  • 교육심리학의 이해 - 한국 교육현장의 문제점 조사·분석과 이에 대한 교육심리학의 역할
  • 교육심리학의 역할 41Ⅱ. Piaget, Freud, Kholberg, Erikson의 발달이론이 우리교육에 던져주는 시사점 461. Piaget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46(1). 구성주의 이론이 유아과학 교육에 시사점 46(2). 조작놀이의 인지발달 및 교육적 효과 48가. 효과적 지도방안 482. Kohlberg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0(1). Kohlberg 이론의 특성 50가. 도덕성의 정의 50나. 도덕성 발달 단계의 분석 51(2). 한국 도덕교육과 Kohlberg 이론과의 관계 51(3). 적용내용 및 결과 52가. 적용내용 52나. 적용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