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의 의미구조] 제 5장 의미의 결합관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10.02 / 2019.12.24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1.3. 대등합성어의 유형
1.4. 대등합성어의 어순
2. 혼성어
2.1 혼성어의 규정
2.2 혼성어의 유형
2.3 혼성어의 의미특성
3. 관용어
3.1. 관용어의 규정
3.2 관용어의 검증
3.3. 관용어의 형성과정
3.4. 관용어의 유형
3.5. 관용어의 정도성
4. 연어
4.1 연어의 규정
4.2 연어제약과 선택제약
4.3 공기제약의 양상
- 본문내용
-
어휘소가 횡적으로 맺는 관계. 어휘소가 종적으로 대치되는 계열관계와 대비.
예) ‘바지’와 ‘저고리’는 ‘옷 한 벌’을 구성, 이 경우 ‘옷 한 벌’은 결합적 구성. ‘바지’에 대치되는 ‘치마’는 계열적 구성.
1. 대등합성어
1.1. 대등합성어의 규정
대등합성어 : 구성요소 A,B가 대등한 자격(형태와 의미의 측면 포함)으로 결합, 하나의 어휘소를 이룸.
(1) ㄱ. 논/밭, 여기/저기, 하나/둘 →‘―과’ 나 ‘―(이)나’에 의해
ㄴ. 오/가다, 높/푸르다 →‘―고’에 의해
ㄷ. 들락/날락 → 되풀이되는 ‘―락 ―락’에 의해
대등합성어의 규정은 형태뿐만 아니라 의미상의 고려가 이뤄져야 하며, 의미에 따른 대등한 자격은 의미장에서 비양립관계임.
‘소년’ 과 ‘책상, 하늘, 토끼’ : 층위가 다름. 상관성이 약하여 대등합성어가 되지 못함.
‘소년’ 과 ‘소녀’ : 공통적 성분을 많이 지님. 하나의 시차적 성분에 의해 대립.
(2) 소년 : [+ANIMATE][+HUMAN][-ADULT][+MALE]
소녀 : [+ANIMATE][+HUMAN][-ADULT][-MALE]
[+ANIMATE][+HUMAN][-ADULT] 라는 세 개의 성분을 공유하고 [±MALE]이라는 성분에 의해서 변별. 이러한 경우 ‘소년’ ‘소녀’는 의미상 대등한 자격을 갖추어 ‘소년소녀’라는 대등합성어를 이룸. 대등한 자격이란 어근의 자립성에 초점이 있는 것이 아니라, 구성요소의 동질성에 초점이 놓임.
1.2. 대등합성어의 생성
① A+B=C : 개념연합에 참여한 본래의 요소와는 달리 전혀 새로운 형태를 취하는 경우
‘장끼/까투리’=‘꿩’, ‘고랑/두둑’=‘이랑’, ‘놀/골’=‘파도’, ‘바지/저고리’,=‘옷’, ‘남자/여자’=‘사람’
‘사람’과 ‘옷’은 다원적인 하위어를 지니고 있어 그 수는 더욱 제한됨. ‘꿩’이나 ‘이랑’의 경우에도 하위어(장끼/까투리, 고랑/두둑)가 있고 나서 상위어(꿩, 이랑)가 생성되었는지 또는 상위어가 분화되어 하위어가 생성되었는지는 쉽게 단정할 수 없음. 고유어에서는 이원대립을 지배하는 C형의 상위어는 생산적이지 못함.
② A+B=AB :개념연합에 참여한 본래의 형태를 그대로 취하는 경우
‘밤/낮’=‘밤낮’
AB형은 C형보다 생산적이다. AB형, 곧 대등합성어는 앞에서 본 바와 같이 형태상의 명칭일 뿐 아니라 개념의 합성이라는 의미상의 명칭임을 유의.
- 참고문헌
-
임지룡, 『국어 의미론』, 탑출판사, pp176∼pp210.
http://blog.empas.com/jinsid/1032238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대한 내용을 정리하고,예비 보육교사로서 이후 실제 보육현장에 나가게 되었을 때 보육과정의 구성 요소에 어떤 사항~
- [배론 최신A+] 국어 교과서와 한국어 교재가 어떻게 다른지 그 차이점에 대해 학습 대상...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재론)
- 외국어로서의한국어교재론/종류가 다른 한국어 교재 2종을 선정하여 각 교재의 단원 구성을 요약 및 정리한 후 각각의 장단점을 비교 분석해 보세요. 분석 결과를 토대로 자신의 의견을 결론에서 제시해 보십시오.[부연설명]
-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탱탱볼과 페트병을 이용한 놀이 활동
- 공을 이용한 놀이 활동 유아체육활동 프로그램 계획안 소도 구활동
- [고전소설] 유충렬전 작품분석
- 초등 미술과 교수학습과정안
- 영유아기 음성언어발달을 순서대로 제시, 설명(음성언어발달단계), 영아기 음성언어 발달을 위한 성인의 역할
- 리더십 - 특성이론 행동이론
- [한국어문법론] 동사와 형용사의 품사 분류에 관한 쟁점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