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정보시스템, NEIS]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배경, 목표, 특징, 현안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 전략 및 향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선 방향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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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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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배경 및 목표
1. 추진배경
2. 추진목표
Ⅲ.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특징
Ⅳ.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현안
1. 정보인권
2. 법적근거
3. 정보집적
4. NEIS를 통한 교육적 측면에서의 현안
Ⅴ.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 전략
1. 표준화와 공동개발
2. 종합행정으로의 정보화 추진-정보화를 관련 법․제도 개선
3. 관련 부처와의 적극적 협조체제 구축
Ⅵ. 향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개선 방향
Ⅶ.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시스템(National Education Information System)은 전자정부 구현을 위한 11대 중점추진업무의 하나로 교육인적자원부가 주관이 되어 추진하고 있는 사업이다. 이것은 교육인적자원부, 16개 시&도교육청 및 산하기관, 전국 1만여 개의 초&중&고등학교를 인터넷으로 연결하여 교육관련 정보를 공동으로 이용할 전산환경을 구축하는 대규모 사업으로 총 사업비가 729억원에 달한다. 정부는 2001년부터 이 사업을 추진하여 2002년 시스템 설계를 완료하고, 인사, 예산, 회계, 시설 등 22개 영역에 대한 서비스를 개통하였다. 이 시스템은 교사들이 입력한 학생들의 출결과 성적&건강 정보가 학교 단위 서버가 아닌 시&도 교육청 서버에 집중&집적되는 것으로써 생활기록부&건강기록부 등 학생의 민감한 개인정보까지 광역시별로 통합하고 이를 인터넷으로 접속하여 입력&수정&열람을 하도록 하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전국 1만여 학교, 800만 학생의 12년간의 기록(생활기록부&건강기록부&보건일지&상담일지)과 그 학부모들의 사적 기록들이 전산망에 입력되고 통합, 관리되는 것으로서 그 보존 기간은 무려 50년이다.
Ⅱ.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추진배경 및 목표
1. 추진배경
정부에서는 국가 경쟁력 강화와 정보화 추진의 효과성 제고를 위하여 파급효과가 큰 행정, 교육 등 중요 분야별 정보화와 국가정보자원의 효율적 연계, 이용 체계 조성을 주요 정보화정책사업으로 설정하여 전자정부 구현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 사업의 일환으로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교육행정정보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는 아래와 같이 2000년에 교육 정보화 인프라 조기구축 완료를 통하여 새로운 교육 패러다임의 변화에 대응하고 있다.
가) 단위학교별 멀티미디어실 구축
나) 교단 선진화 장비 도입
- 참고문헌
-
교육 인적자원부(2002), 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 시스템 운영 규정 제정
김학한, 교육행정정보시스템과 인권침해, 교육행정시스템 쟁점과 대안 청문회 자료집, 국가인권위원회
박창래(1992), 정보시스템 평가에 있어서 개념의 변화, 산업과 경영,
전석호(1993), 정보사회론: 커뮤니케이션 혁명과 뉴미디어, 서울:나남
전라남도교육청(2003),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에 따른 업무담당자 회의 자료
전라남도교육청(2001), 전국단위 교육행정정보시스템 구축에 따른 홍보자료
한국경제신문(19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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