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여정부 교육혁신위원회,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중요성, 현안,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 내실화,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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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출범

Ⅲ.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교육혁신위원회
1. 혁신기구의 설치 배경과 목적
1) 배경
2) 목적
2. 혁신기구 명칭, 위상, 기능
1) 명칭
2) 위상
3) 기능
3. 위원회 구성과 운영
1) 구성
2) 운영

Ⅳ.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의 중요성

Ⅴ.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의 현안

Ⅵ.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의 내실화 방향

Ⅶ. 노무현정부(참여정부) 교육개혁의 평가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참여정부가 지난 시대의 지체된 역사적 과제들을 마무리하는 데 자족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 시대 상황과 국제 정세는 우리의 생존과 도약에 새로운 도전이 되고 있다. 특히 지식정보화 시대의 전면화는 우리 사회의 의식과 관행, 그리고 인재 양성의 획기적인 변화를 요청하고 있으며, 동북아 시대의 도래는 남북 평화체제의 확고한 구축은 물론 이전과는 질적으로 다른 경제발전 전략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의 높아진 세계경제적 위상을 바탕으로, 이라크전 이후 전개되는 국제관계에서 미국을 비롯한 우방국들과의 관계를 새롭게 정립하는 것도 중요한 과제이다.
참여정부는 이러한 과제들을 성공적으로 달성하기 위해서 개혁과 통합이라는 두 가지 전략을 천명하고 있다. 개혁은 사회와 시대 변화에 따르지 못한 지난 시대의 낡은 관행과 제도를 뜯어고치는 일이다. 그것은 정치와 경제를 비롯한 사회 각 부문에서 지속적으로 추진될 것이다. 통합은 우리 사회의 발전 동력을 극대화하기 위하여 구성원간의 갈등 요소를 제거하는 일이다. 그것은 지방과 중앙의 균형 발전을 비롯하여 지역간, 계층간, 성별간 차별 해소를 통하여 추진될 것이다. 노대통령이 취임사에서 밝혔듯이, 참여정부는 이러한 전략을 추진하기 위해 원칙과 신뢰, 공정과 투명, 대화와 타협, 분권과 자율을 국정운영의 좌표로 설정하고 있다.

Ⅱ. 노무현정부(참여정부)의 출범

자주, 민주의 가치 실현은 여전히 우리 시대의 중심 과제이다. 지식정보화 시대, 동북아 시대의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안정과 발전 역시 이를 통해 가능할 것이다.
자주와 민주의 적극적 표현이자 수단으로서 참여라는 개념의 재해석과 도입은 매우 적절하
참고문헌
김성동(1994) - 교육시장개방에 따른 교육체제의 대응방향과 과제, 국제화·개방화 시대에 대비한 교육의 과제, 한국교육개발원
교육개혁위원회(1996) -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 방안(Ⅱ)
권해수(2005) - 참여정부 행정개혁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사회와 행정연구 제16권 제1호
심성보(2003) - 노무현 정부에서 교육시민운동은 무엇을 할 것인가? : 제 2의 교육민주화를 위해 토론회
한국교육개발원(1998) - 선진국 교육 개혁의 최근 동향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1996) - 교육개혁방안에 관한 교원인식 조사, 정책자료 제59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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