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체언어]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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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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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학습목표>
1. 음성적 표기
2.음절
3. 간판언어에 나타난 고유어휘
4. 장소 및 호칭의 사용
5. 간판 언어에 나타난 약어 표기
6. 간판 언어에 나타난 표기법의 오류
7. 의성어와 의태어의 사용
8. 차용에 따른 사회문화적 변화
9. 국어 교육적 활용 방법
10. 앞으로의 방향 및 제언
< 참고문헌 >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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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간판 언어의 국어교육적 활용
☀ 다 함께 해봅시다.
학교주변의 간판언어에 한글로 표기된 것, 순수한 우리말로 된 것 등을 친구들과 떠올리며 이야기해보세요.
<학습목표>
1. 간판 언어의 매체적 특성 및 교육적 활용 방법을 안다.
2. 간판 언어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대안을 설명할 수 있다.
3. 우리말을 바르게 순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고 바르게 사용하는 태도를 지닌다.
* 언어활동: 의사소통의 현장인 사회 상황 속에서 문화적 실체를 구현하기 위해 언어로 이 루어지는 행위 전체
- 언어를 구사하는 사람들의 의식 구조와 사회 간의 표현과 이해관계로 이루어짐
* 간판매체언어 - 언중 개개인의 정신 활동과 삶의 양식에 영향을 주게 됨
- 언중들로 하여금 객관적 거리를 유지시키기보다는 참여적이고 상황 의 존적으로 만드는 쌍방향적인 특성을 지닌다.
- 현시적이고 대중적인 특성→당대의 언중들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언어 적 유형을 사용한다.(당대의 사회문화적 특성을 가장 잘 반영)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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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혜숙. 변정민, 모도리가 떠나는 국어학과 국어교육 여행, 월인, 2007
고려 대학교, 한국 교원대학교 국정 도서 편찬 위원회, 중학교 생활국어, 교육인적자원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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