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지도안] 청소년 성교육 교수,학습 과정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9.02 / 2019.12.24
  • 2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Ⅰ. 교과의 연구
1. 교과명 : 성에 날개를 달자.
2. 교과의 설정 배경
3. 학습자 분석
4.수업 환경 특성
5. 수업 목표
6. 사전 조사
7. 단원의 구성
8. 지도 시 유의할 점

Ⅱ. 본시 학습계획
1. 단원 명
2. 교안요약서
3. 본시의 학습 목표
4. 교수방법 및 준비물
5. 지도시 유의 사항
6. 지도계획 및 시나리오
7. 지도 과정
8. 평가 항목

Ⅲ. 첨부
1. 설문조사
2. 수행 평가
3. 유인물
4. 사진 자료
5. 참고서적

Ⅳ. Rationale
본문내용
Ⅰ. 교과의 연구


1. 교과명 : 성에 날개를 달자.

2. 교과의 설정 배경

청소년기는 성에 대한 관심과 호기심이 많아지면서 성충동이 높아지고 성적 갈등으로 고민하는 격동의 시기이다. 청소년들은 이 시기에 또래 친구들이나 대중매체 등에서 왜곡되고 부정확한 내용을 일방적으로 수용하면서 궁금증을 풀거나 성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게 될 가능성이 높다. 반면 한국 사회는 성에 대해 상당히 폐쇄적인 편이기 때문에 제대로 된 성교육조차 제대로 이루어지기 어려운 형편이며 이것은 결국 청소년의 성을 금기시하고 무조건 억압하려는 경향으로 이어지고 있다. 현재 학교 교육과정에서도 성교육이 이루어지고 있으나, 거시적인 관점에서 연관성 있게 진행되기 보다는 여러 과목에 단편적으로 분산되어 있는 실정이다. 또한, 그 내용을 분석한 결과를 보면 2차 성징에 관한 내용은 대부분 6학년에 다루어지고 있다. 즉, 신체적 성숙이 점점 빨라지고 각종 성인 매체에 쉽게 노출되어 있는 학생들에 비해 교과과정이 한 발 늦고 있다는 것이다. 게다가 성문화·성윤리, 그리고 인간관계의 이해와 관련된 내용은 신체적 변화에 대한 설명에 비해 부족한 편이고, 그 내용 또한 후유증을 강조하며 경각심을 일으키는 데에 집중되어 있고, 피임이나 부득이한 임신의 대처 방안 등에 대한 내용이 부족하다. 학생들이 잘못된 성 관념과 지식을 가지지 않도록 제대로 교육을 하려면 단순히 교과과정에 의존하기보다는 능동적이고 발 빠른 새로운 성교육이 학교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따라서 매 주 토요일 4교시 각 학급에 배정되는 C.A 시간을 활용해 각급 교사가 다섯 차례에 걸쳐 성교육을 실시 한다는 설정 하에 교과서 내용뿐만 아니라 교사를 위한 성교육 지침서, 여러 종류의 책, CD등을 참고해서 실정에 맞는 성교육을 할 수 있도록 본 교과의 교안을 설계하게 되었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머쓸만햇구만 우캬캬캬캬캬캬
  • najeong8***
    (2009.09.30 18:07:00)
회원 추천자료
  • [성교육, 교육학] 성교육 수업지도안과 발표용 요약본 [A+]
  • 성관계 권유에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성관계 대처법에 대한 사례 연구 및 역할극 놀이를 이용한다. 이 역할극 놀이로 남학생도 여학생의 고민과 심리를 이해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한다. 피임법과 성관계 대처법을 함께 교육함으로써 이 수업은 성관계를 권유하는 것이 아니라 중고생(청소년)들의 성과 건강의 소중함을 일깨워주는 수업으로서 학습자에게 다가가고자 한다. 3. 매체의 선정과 활용입체자료로서는 피임도구의 실

  • [학습부진]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의미,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요인과 특징,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내용,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사례,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과제,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 분석
  • 학습부진아의 지도 과제1. 차시별 학습지2. WEB 자료Ⅶ. 향후 수학과 학습부진아의 지도 방향1. 개별 처방 학습 지도 프로그램1) 계통 학습(Systematic Learning)2) 프로그램 학습3) 개별 처방식 수업2. 수학과 연산 학습 지도 방법1) 연산 지도 내용의 구성2) 연산지도의 단계3. 수준별 학습지도를 위한 효과적인 방법1) 단위학급내 수준별 소집단편성2) 소집단별 지도 방법과 내용3) 수준별 학습 능력에 따른 교수-학습 과정안4) 수학과 수업모델의 성격5)

  • [일반사회 교과교재 연구 및 지도법] 신문활용학습 -NIE, 협동학습,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
  • 1. 신문활용학습 : NIE2. 협동학습3. 사회과 학업 성취도 평가1. 신문활용학습 : NIE- 목차 - 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2. 신문활용교육의 역사 외국의 사례3. 신문활용교육의 필요성4. 신문활용교육의 장단점5. 신문활용교육의 교육 효과6. 신문활용교육의 교육방법7. 신문활용교육 실태․성취도8. 신문활용교육의 유의점 활용방안* 신문활용교육의 수업 기법* 교사의 자질과 기본적 자세1 신문활용교육의 개념창의력을 염두에 두고 수업 현장

  • [도덕교육 지도안] 가치 추구와 인간다운 삶
  • 교육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라는 주장을 펴는 사람도 있기 때문이다. 이와 같은 논쟁 가운데서, 필자는 도덕 교과만이 다룰 수 있으며 반드시 구별된 하나의 ‘도덕’ 교과로서 학습해야 하는 주제에 대해 이 지도안에서 피력하고자 한다.도덕 교과에서만 차별화되어 다루어야 하는 주제는 바로 청소년 시기의 ‘자아정체성’과 관련된 주제이다. 도덕윤리는 학생 개개인의 삶과 직접적인 관련을 맺는 교육을 해야 한다. 개인이 청소년 시기에 자

  • 수업지도안 2 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
  • 수업 지도안교재명교육학대단원Ⅳ. 청소년기의 특징과 과제중단원2.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소단원2-3. 가족과 친구 관계 중 “친구”1. 교재 및 단원명2. 단원의 개관본 단원은 교육학 교과서의 제일 마지막에 나오는 부분으로서 청소년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그들에게 주어진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에 대해 함께 생각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단원의 하위 구성 단원으로는 ‘청소년기의 특성은 무엇인가’, ‘청소년기의 관심과 고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