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일본문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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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① 다 도

② 꽃꽃이

③ 기모노

④ 일식

⑤ 일본의 스포츠 스모

⑥ 유 도
본문내용
다도에는 여러 유파가 있다. 현재 대표적인 유파로는 오모테센케와 우라센케가 있으며, 일부의 젊은 여성들의 신부수업의 일환으로 다도를 배우고는 있으나 의식주가 점차 서구화되어 가는 오늘날에 있어서 다도를 즐기는 사람은 극히 일부분에 불과한 실정이다.

② 꽃꽃이
일본의 꽃꽂이는 자른 꽃가지를 사용한 전통적 생활예술의 하나로 16세기경부터 성행하게 되었다.
초기의 꽃꽂이는 자연 그대로의 소재와 모습을 중요시했으나, 점차로 소재 자체는 자연 그대로의 것을 이용하면서도 구성에 관한 한 이념적인 의미 부여가 널리 유행하게 되었다. 즉 자연 속에 핀 꽃을 이용하여 3개의 가지 또는 줄기를 우주, 지구, 사람의 3가지 요소로 상징화하여, 이 3가지가 자연의 조화를 이루고 모든 우주를 나타낼 수 있도록 균형있게 표현한다는 사고가 기본이 되어있다.
그런 전통적인 꽃꽂이에 맞서서 제2차 세계대전 이후 생명이 없는 쇠 조각, 석고, 유리 등을 소재로 하여 그것에 생명감을 부여하여 마치 살아있는 모양으로 표현하고자 하는 전위적인 꽃꽂이도 등장하게 되었다.
꽃꽂이의 기초적인 기술로는 첫째로 소재를 수반에 어떻게 정착시키는가 하는 방법, 나머지 가지나 잎을 어떻게 처리하는가 하는 방법, 소재를 구부리는 방법, 비뚤어진 가지를 세우는 방법 등 조형사의 기법이 있다. 이 밖에도 줄기를 물 속에서 잘라 도관에 거품이 들어가는 것을 막거나, 줄기의 맨 끝 부분을 태우거나, 약품에 담구거나 하여 물을 잘 흡수하게 하는 기법 등 식물의 생리에 착안한 것들이 있다.
꽃꽂이는 꽃을 통해서 자기를 표현하는 것이라고 하는데, 외관의 장식성보다도 내용의 정신성을 중요시하고 있다. 그러므로 오하라류우, 고류우, 소우게쯔류우 라고 하는 서로 생각이 다른 여러 유파가 존재하며, 이에모토(한 유파의 정통을 잇는 가문) 상호간의 경쟁심이 일본의 꽃꽂이를 현재와 같이 발전시켜 왔다.
옛날부터 일본에서는 무엇보다도 실내장식의 하나로, 또한 생활을 즐기는 취미로써 꽃꽂이가 정착되어 가고 있다.

③ 기모노
한국에는 한복이 있듯이 일본에도 전통적 의상인 기모노가 있다. 일본이라고 하면 '기모노'라고 하는 이미지가 지금도 외국인 가운데 많이 알려져 있는 것 같다.
확실히 일본인은 긴 역사를 기모노와 함께 살아왔다. 서양 사람들에게 기모노를 설명할 때, 일본인들은 곧잘 '감춤의 미학''걸어다니는 미술관'이라며 자화자찬한다.
맨살을 드러내지 않는다는 점과, 옷감의 다채로운 문양을 뽐내느라 그런 비유를 하는 것이다.
결혼식이나 공식적인 큰 행사 때 결혼한 남녀는 가문을 나타내는 검은색 기모노를 입는다. 질 좋은 비단으로 만든 기모노는 매우 비싸며 수천만원에 이르기까지 한다.
참고문헌
http://www.joy-cook.ce.ro/
http://myhome.naver.com/blue752/frameset1.html
http://my.netian.com/~dgal/japanesemai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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