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청소년을 위한 신앙교육 프로그램개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3.29 / 2015.03.29
- 1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청소년을 위한 신앙교육 프로그램개발
I. 서론
에릭슨이 말하는 정체성이 확립되면 자기를 발견하는 신앙을 형성하고 정체성이 형성되려면 헌신과 독립과, 창조적 대기 기간 등이 필요하고 또한 청소년들에게는 마음과 뜻을 다해 헌신할 수 있는 대상이 필요하다. 기독교 이념과 세계관이 하나의 이상적 헌신 대상이다. 십대에게는 어린이시기의 부모와 종교, 친구와 이념으로부터 독립이 필요하기 때문에 청소년들은 스스로 꿈 꾸는 작품이 되기 위해 여행 혹은 독서 등을 통해 창조적으로 대기기간을 채울 수 있고 청소년들에게는 고도로 개인적이고 실존적인 주체성을 형성시킴으로써 실존적인 문제에 접근되도록 해야 하며 그들의 이상과 가치관에 관심을 갖는 정체성 형성은 하나의 고통스런 투쟁이다. 이 정체성은 자기성찰과 성서학습, 독서와 의미 있는 경험을 통해 형성된다. 교사는 이들에게 정체성을 형성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해 주는 것이 필요한데 여기서는 또래집단의 그룹을 형성하여 질문지와 토론을 통해 자기 자신의 대한 주관화, 객관화를 통해 자기를 찾아 정체성을 확립하고 하나님과의 관계를 우선으로 하는 삶으로 나아가는 청소년으로 만드는 것이다.
II. 본론
1. 프로그램 명 : 내가 알지 못하는 나 찾기
2. 프로그램의 목적 :
사람은 삶의 목적의식이나 생의 의미를 인식하지 못하면 희망을 잃고 좌절과 회의를 느끼게 된다. 이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태도, 신념, 자신감, 가치관, 확신, 관심 등의 가치 발달을 시켜 예수그리스도의 성숙한 인격의 분량에 이르도록 하는 것이다.
Eriskon의 자아발달론에 근거하여 인간관계를 통한 그리스인의 자아정체감 형성과 또래집단을 통한 예수님을 영접하도록 하는데 목적이 있다.
1)프로그램의 목표
① 하나님을 아버지로서 생각하며 믿음을 그의 유일한 힘으로 만들기
② 과오 없는 지혜와 참사랑을 발전시키며 우정감을 성장시키기
③ 예수 그리스도를 구세주, 하나님, 친구 및 본보기로서 굳게 믿게 만들기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