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어 문법 교육론] 한국어 교재 분석 -음운현상을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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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며

Ⅱ. 교재 분석

1. 교재 구성 및 특징

2. 자모음 제시 방법

3. 각 교재에 나타난 음운현상 분석

4. 전체적인 교재의 문제점 분석

5. 대안 제시

Ⅲ. 마치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근래에 출간되는 한국어 교재는 대개 의사소통식 교수법을 지향하는 구성을 채택하고 있다. 교재를 편찬하는 기관마다 약간씩 차이는 있으나 읽기, 쓰기, 말하기, 듣기 언어의 네 기능을 고루 통합하여 실생활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언어 습득을 목표로 하고 있다. 그러나 언어의 기능이 올바르게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도록 하려면 한국어 문법 원리가 밑바탕에 깔려 있어야 한다.
외국어를 학습할 때 여러 가지 항목 중 가장 먼저 배우게 되는 말의 단위는‘음운’이다. 또한 음운은 언어 학습의 가장 근저에 있는 부분이다.
음운은 서로 만나면 보통 발음하기 편하게 변한다. 이러한 음운 변동은 비단 한국어에서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세계 모든 나라의 말에서 일어나는 보편적인 현상이다. 이러한 점에서 음운의 변동은 언어의 일반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한국어를 학습할 때 한국어를 더 잘 이해하고 더 정확하게 발음하기 위해서, 한국어 음운 변동은 필수적으로 배워야 하는 사항이다.
본고에서는 성균관 대학교, 고려 대학교, 이화여자 대학교의 교재의 구성 방향 및 특징들을 살펴보고, 각 교재가 한국어 음운 현상을 어떻게 기술하고 있는가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또한 그것들의 문제점을 살펴본 후 나름의 대안을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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