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 정념의 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추천 연관자료
- 본문내용
-
루소가 말하는 감정이란 어린이에게 있어서 知·情·意의 기능을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를 갖는다. “루소는 감정들에 인지적 기능(cognitive function)과 의욕적 기능(conative function)을 모두 귀속시킨다. 감정이란 우리에게 감각 표상과 같은 즉각성과 확신의 직접성을 가지고 나타나며, 우리로 하여금 사실들의 질서에 따라 가치 판단을 가능케 해 준다.” 그렇다면, 감정이 분별력과 판단력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것은 판단과 비교의 산물인 관념들과 유사한 것으로 보이기도 하며, 루소 역시 그러한 측면이 있음을 시인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감정이 인지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감정이란 근본적으로 지각된 표상이나 관념들과는 차이가 있는데, 그 차이란 바로 감정들은 행동을 유발해 내고 행위를 결정하는 추동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 추동력이 바로 감정이 갖는 특징이다.
감각이 현존하는 데에서, 존재의 감정은 자기 보존의 욕망 곧 자기애를 낳는다.
- 참고문헌
-
OC : J. J. Rousseau, Oeuvres Complètes, tome Ⅰ, Ⅱ, Ⅲ (Paris : Editions du Seuil, 1967-1971).
DI : Discours sur l’origine et les fondemens de l’inegalité parmi les hommes
Dialogues : Rousseau juge de Jean-Jacques : dialogues
LB : Lettre à Monseigneur de Beaumont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가 아동상담사로 왜 최신의 정신병리를 배워 아동기 이상발달을 이해해야 하는지 그 이유에 대해 기술하세요
- 교사 학부모 관계 정립의 이론적 배경
- 학부모와 교사관계
- 한국어의 4가지 문장형과 각 문장형에 쓰이는 종결어미들의 특징을 간략하게 정리하여 설명하십시오.
- 소포클레스의 비극 오이디푸스 왕
- 장르문학의역사_아리스토텔레스의 발견과 급전의 개념에 대해 설명하세요 수업시간에 언급되지 않은 예시를 제시해주세요
- 통합교육의 문제점 및 활성화 방안
- KBS 1, 위기의아이들 3회, 무중력 아이들을 보고 사례를 분석하고 개입계획을 세우시오
- 집단기술 - 어떤 것이 필요한가
- 엘리자베스 빈민법이 왜 공공부조법의 기원 인지에 대해 토론하시오 또한 이법이 생존권적 권리라는 측면에서 적절한지에 대해 찬반으로 토론~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