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루소, 정념의 계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7.24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루소가 말하는 감정이란 어린이에게 있어서 知·情·意의 기능을 포괄하는 매우 넓은 의미를 갖는다. “루소는 감정들에 인지적 기능(cognitive function)과 의욕적 기능(conative function)을 모두 귀속시킨다. 감정이란 우리에게 감각 표상과 같은 즉각성과 확신의 직접성을 가지고 나타나며, 우리로 하여금 사실들의 질서에 따라 가치 판단을 가능케 해 준다.” 그렇다면, 감정이 분별력과 판단력을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그것은 판단과 비교의 산물인 관념들과 유사한 것으로 보이기도 하며, 루소 역시 그러한 측면이 있음을 시인하기도 한다. 그렇지만, 감정이 인지적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고 해도, 감정이란 근본적으로 지각된 표상이나 관념들과는 차이가 있는데, 그 차이란 바로 감정들은 행동을 유발해 내고 행위를 결정하는 추동력을 갖는다는 것이다. 이 추동력이 바로 감정이 갖는 특징이다.
감각이 현존하는 데에서, 존재의 감정은 자기 보존의 욕망 곧 자기애를 낳는다.
참고문헌
OC : J. J. Rousseau, Oeuvres Complètes, tome Ⅰ, Ⅱ, Ⅲ (Paris : Editions du Seuil, 1967-1971).

DI : Discours sur l’origine et les fondemens de l’inegalité parmi les hommes
Dialogues : Rousseau juge de Jean-Jacques : dialogues
LB : Lettre à Monseigneur de Beaumont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치학 개론 레포트
  • 교육연구소에서 철학수학물리학심리학 등을 배우고, 1928년 철학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유대계로서 1937년 뉴질랜드에 망명했다가 1946년 영국으로 이주하였다. 런던대학 강사를 거쳐 논리학과학방법론 교수를 지내고, 1965년 기사 작위(爵位)를 받았다. 최초의 저서 《탐구의 논리》(1934)에서, 과학(지식)은 합리적인 가설의 제기와 그 반증(비판)을 통하여 시행착오적(試行錯誤的)으로 성장한다는 ‘비판적 합리주의’의 인식론을 제창하였다. 그

  • 서양의 철학사 레포트
  • 西洋哲學史(history of western philosophy)항 목 차 례1. 고대 그리스 시대그리스 신화(Greek mythology)그리스 철학(Greek philosophy)소피스트(Sophist)프로타고라스(Protagoras, BC 485?∼BC 414?)소크라테스(Socrates, BC 469∼BC 399)산파술(maieutike)아포리아(aporia)플라톤(Platon, BC 429?∼BC 347)哲人政治(rule of philosophers)아리스토텔레스(Aristoteles, BC 384∼BC 322)中庸論論理學(logic)키레네 학파키니코스(Cynics/Kynikos) 학파2. 헬레니즘 및 로마 시대헬레니즘(Hellenism) 시대로

  • 동서양고전 요약정리
  • 철학적 기초. 학문적 방법론데카르트의 기계론적 세계관 : 오늘날 생태학적 세계관을 주장하는 사람들의 주된 비판 대상(자연과의 불화) 자연과 인간 즉 주객의 분리. 과학문명시대를 여는 전기. 인간에 의한 자연정복의 이념적 기초제공데카르트의 물심 이원론적 사상 : 심신 문제에 관한 논쟁 (mind body problem) 러시아혁명 있던 1917년에서온 루소에 대한 진지한 관심 표명됨 자유와 진실을 향한 교육정치종교적인 개혁의 통합적인 추

  • [과학과 문화] 플라톤에서 미야자키 하야오까지
  • 계보에 관한 연구, 이윤동, 홍익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5)18.청소년을 위한 한국 미술사, 박차지현, 두리미디어 (2005)19.우리 땅 진경 산수, 진준현, 보림 (2004)20.꽃과 새 선비의 마음, 고연희, 보림 (2004)21.한국 고미술의 이해, 김원용, 서울대학교 출판부 (1999) (애니메이션 분야)22.유아교사의 애니메이션 활용실태 및 인식: 디즈니 애니메이션을 중심으로, 강은진, 유아교육연구 제21권 제 2호 (2001)23.애니메이션 서사 구조와 전략, 박기수, 논형 (

  • [동서양고전] [동서양고전, 2006동계, 계절수업, 방송강의] 동서양고전-방송강의 핵심정리
  • 계보학적, 역사적 탐구모델 제시 - 의식철학의 반성- 성적충동의 작용, 인간적 욕망의 인간적가치, 도덕에 대한 이해를 깊게함11. 프로이드의 비판 - 이론이 과학적, 경험적으로 반증되기 어려움 무의식, 본능등에 대한 가정등을 경험적 검증의 여지가가장 작은 이론임 결정론에 대한 반발* 자아- 심리적 긴장을 푸는 합리적인 조절기능 현실과 본능의 조정 * 초자아 - 도덕적, 사회적 규제제16강 베르크손의 창조적 진화1. 베르크손 (1859 ~ 1941) 프랑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