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상섭] 염상섭의 생애와 신간회운동, 염상섭의 작품 삼대, 염상섭의 작품 두 파산 심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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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염상섭의 생애

Ⅲ. 신간회운동과 삼대

Ⅳ. 삼대 줄거리

Ⅴ. 삼대 독후감

Ⅵ. 두 파산 감상 및 이해

Ⅶ. 두 파산 독후감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20년대 민족문학의 긍정적인 측면으로 인정될 수 있는 그의 문학은 후반에 이르러서는 매우 다듬어진 형태로 나타난다. 그 대표적인 작품이 1931년 조선일보에 연재된 장편소설 <삼대>이다. 이 작품의 우수성은 동시대에 살고 있는 인물 삼대를 통해서 전통적인 가치관에 살고 있는 사람, 신식 문물에 휩쓸린 사람, 온건스런 개화 세대, 급진적인 개화파 등을 날카로운 비판의 눈으로 객관화하는 데 있다. 그는 이 작품을 통해서 일제 식민지 치하에서 각 계층이 그들의 민족 의식을 어떻게 보여주어야 하느냐 하는 자각을 일깨워 준, 겨레로서의 지적 증언을 하고 있다. 즉, 스스로의 반성이 없이는 겨레의 자주 독립은 요원한 것이라고 보았던 것이다.
염상섭의 초기에 다루고 있는 것은 주로 식민지 치하의 조국의 어두운 현실이었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표현된 칠성판 위의 개구리의 모습과도 같은 동포들의 몰골, <만세전>에서 표현된 구더기 끓는 묘사와도 같은 분위시 등 현실 의식이 강하게 표출되어 있다.
그러나 중기에 저어들면서부터는 제법 냉철한 사실주의적 경향을 띤 객관적 묘사를 문학적인 기교로 하여 장편 <삼대>에서는 ꡐ나ꡑ의 고민이 아닌 보다 객관적인 입장에서 그 시대의 번민하는 인간상을 부조시켜 뛰어난 리얼리즘의 작품으로 완성시켰다.
<표본실의 청개구리>에서 정신과민성 분열 증세에 빠져 좌절한 ꡐ나ꡑ, 폐쇄적 고립된 사고 속에서 자아의식에 머물렀던 ꡐ나ꡑ가 그 벽을 뚫고 바깥 세상으로 나왔을 때 <만세전>의 ꡐ나ꡑ가 된다. 현실에 대한 자각은 있지만 어떻게 해 볼 수 없어 수수방관하는 ꡐ나ꡑ, 결국 일본으로 되돌아가 버리는 ꡐ나ꡑ는 수평적 사회 인식에서 한 걸음도 더 나아가지 못하고 있다. 그러던 ꡐ나ꡑ가 <삼대>의 덕기에 와서는 수직적 인식 과정을 더 보탬으로써 자아를 확대 심화라고 현실에 대한 인식이 분명해진다. 이 변화를 통해 보면 일제 치하에서의 자아인식이 차츰 심화․확대되어 사회적 자아, 민족적 자아로 변모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는 염상섭의 병적 낭만주의에서 리얼리즘으로의 변이가 갖는 의미를 대변해 주는 것이다.

Ⅱ. 염상섭의 생애

염상섭 : 廉想涉 1897 - 1963.호 횡보(橫步). 서울 출생. 1920년 <폐허> 창간 동인. 그의 소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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