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매체]대중문화와 지배이데올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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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맑스주의 문화론

2.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문화이론

3. 구조주의

4. 알튀세의주체 구성론

5. 문화주의

6. 문화연구와 그람시
본문내용
대중문화 자체가 가지는 다양성과 복합적 구조는 다양한 관점에서의 문화를 바라볼 수 있는 토대를 가지고 있다고 할 수 있다. 다양한 관점이란 개개인의 세계를 바라보는 시점이 각 개인의 주관 및 경험을 토대로 한 사고의 범주에서 각기 다른 해석을 하고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장의 제목에서 제시하고 있는 대중문화와 지배 이데올로기는 말 그대로 일반 대중들이 바라보는 관점적 출발이기 보다는 그들의 환경을 예속하고 있던 사상적, 논증적 이론을 통해 다양한 관점의 각 단위체에 대한 부분합 차원에서 논하고자 하는 것이다. 이는 이데올로기의 기존적 틀 거리인 인간,자연, 사회의 총체에 대한 의식형태이며, 그들의 존재에 그 근본적인 뜻을 부여하며, 자신과 객관적 제조건에 대한 현실적 인식을 가져오며, 원망과 확신에 의해 자신의 잠재적 에너지를 의지적으로 활성화함과 더불어 구체적인 사회적 쟁점에 대한 수단과 태도에 대한 선택도식을 포함한다. 이러한 내용을 가진 의식형태가 사회집단에 의하여 공유되면 그곳에 사회적 이데올로기가 성립된다. 이와 마찬가지로 여기서는 대중문화를 기반에 둔 사회적 이데올로기, 즉 지배 이데올로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맑스주의 문화론
이데올로기가 추구하는 궁극적인 것은 이데아이다. 즉 현제의 세계에 대한 나름의 비판을 통해, 보다 진일보된 것을 바라보는 것이다. 이러한 점에서 마르크스가 내비친 “편견”에 의한 세계관적 해석은 시민혁명 이후 대부분의 이론과 사상에 있어, 지대적 영향을 미칠 수 밖에 없는 사상적 근거가 된다고 할 수 있다
자료평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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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깔끔하게 설명잘되있어요~ 도움많이 됬어요 ㅎ
  • dlfh***
    (2006.04.19 04:25: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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