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문화 속 여성]가부장제 이데올로기와 대중문화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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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시작하는 말
◈ 남아 선호 사상, 호주제
◈ 여성의 사회참여에 대한 시각들
◈ 대중매체 속에서의 여성
1. TV 드라마
2. TV 광고
3. 여성잡지
◈ 맺는 말
본문내용
◈ 시작하는 말
우리는 수많은 편견 속에 살고 있다. 우리나 느끼든지 느끼지 못하던지 간에 알고 보면 수많은 편견으로 비롯된 행동과 사고들이 은연중에 우리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사회에서 대표적으로 꼽을 수 있는 편견은 어떤 것이 있을까? 아마도 가부장제 이데올로기를 바탕으로 한 여성에 대한 편견이라 생각된다. 이는 언뜻 봐서는 뭐가 문제인지 알 수 없을 만큼 너무나 익숙하게 우리의 삶에 배여 있다. 가령 우리가 은연중에 성 역할을 나누어 놓고 있는 방법도 알고 보면 가부장제 이데올로기에 기초한 편견을 바탕으로 두고 있다는 것을 조금만 생각해 보면 누구나 알 수 있을 것이다. 베이컨의 네 가지 우상론 중 ‘동굴의 우상’은 개인의 기질, 교육, 독서 내용 그리고 그가 숭배하는 인물의 영향 등으로부터 유래하는 편견을 말하는 것으로, 왜곡된 편견 속에 우리 자신을 가두어 놓고 있는 우리는 이의 적절한 예가 될 것이다. 한국 사회가 갖고 있는 이러한 편견, 가부장제라는 그릇된 이데올로기 안에 갇힌 여성에 대한 편견은 가정과 학교뿐 아니라 사회에서도 학습된다. 현대 사회에선 대중매체 또한 이러한 이데올로기를 생산하는 데 중요한 기제로 작용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가부장제 이데올로기가 우리의 삶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있는지 알아보고 또한 대중문화 속에서의 그것은 어떻게 보여지고 있는지 살펴보도록 하자.

◈ 남아 선호 사상, 호주제
한국사회에서 “아들”을 중요시해 온지는 이미 오래다. 이는 가부장제 이념에서 온 “대물림”을 위한 것으로 이변이 없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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