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술교육] [미술교육]중1 학습지도안(마음으로 전하는 디자인 -캐릭터의 세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계 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조
3.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지도계획

Ⅱ. 진단
1. 학습흥미도 분석
2. 효과적인 미술교과를 위한 방안

Ⅲ. 지도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2. 수업 제시 자료(PPT)

Ⅳ. 발전
1.수준별 학습모형(형성평가)

Ⅴ. 평가
1. 계획
2. 지필평가
3. 형성평가

◎ 학습자료 
본문내용
1. 단원의 개관

오늘날 사회는 급변하게 변하고 현대 미술의 동향 또한 회화, 조소, 디자인 등의 영역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장르의 개념을 타파하는 작품들의 제작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동향 속에서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세계를 드러내는 창작 활동에서 굳이 기존의 영역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표현의 과정에서도 대상을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표현 할 수도 있고, 대상을 보지 않고 기억이나 생각에 의해 상상으로 표현할 수도 있으며, 감정을 강조하여 표현할 수도 있고, 단순히 자료의 탐색을 통한 표현기법이 주제가 될 수도 있다.

이단원에서는 먼저 미적체험활동을 통해서 주변의 사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시각 세계에 좀더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또한 표현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재료로 다양한 느낌으로 사물의 특징을 다양하게 표현해본다. 교사는 표현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재료의 예시를 준 후 학생들이 재료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한다. 이 때, 여러 가지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며 용구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하도록 한다. 느낀 것, 상상한 것 등에 대한 표현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교사는 다양한 표현 유형을 인지하고 이에 적절한 지도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상활동을 통해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할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비평을 통하여 작품의 표현 특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개성과 특성을 의식하고 인정하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미적 대상을 좀더 신중하게 의식하고 파악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단원에서는 대상의 전체를 파악하고, 부분 부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전체적인 표현과 세부적인 표현을 통해 대상의 특징을 전체와 부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원서 번역] [Crafting Qualitative Research - Working in the Postpositivist Traditions]
  • 중심적 가정들, 그리고 신흥 관습들의 영향을 받는 경향이 있다. 질적 연구도 다른지 않아서 특정한 지성적 전통에 의거한 공예로 볼 수 있다. 한 연구 전통 (Hamilton, 1993; Jacob, 1987)은 ‘가정들과, 세계관들, 지향들, 절차들, 그리고 실천들의 복합적인 앙상블’로 개념화하는 것이 가장 좋다. 학문적 혹은 지성적 전통은, 단순히 테크닉의 선택이나 가정들의 일률적인 집합을 제공한다기보다는 “학문을 수행하는 전체 방식”을 관장한다(intimidate). 학문의

  • [레포트]교육과정 및 교육평가#1
  • FILE:교육과정.hwp제목: 브루너 교육의 과정저자: Jerome S.Bruner번역: 이홍우출판사: 배영사요약1. 서론오늘날 우리시대의 특징은 질적으로 우수한 교육, 지적성취를 위한 교육에 대한 관심이 넓게 새로이 고조되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대한 관심은 초,중등학교 교과과정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과학자와 교수들이 광범히 교육과정 구조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에 따른 연구회도 조직되었다. 이러한 사업의 목표는 교과를 효과적으

  • 개인차를 고려한 교수·학습 및 평가 방안 연구
  • 교육대학교)홍석주(삼선초등학교)머 리 말최근 세계적인 추세는 교육개혁을 통해 국가 교육의 질을 제고함과 더불어 개개 학습자에게 공평한 교육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학생들의 다양한 요구, 적성, 흥미, 관심 등을 고려한 교육을 제공하는 데 역점을 두고 있다.우리도 예외가 아니어서 5.31 교육개혁과 제7차 교육과정 개정을 통해 종전의 획일적인 교사, 교과 내용 중심 교육에서 탈피하여, 학습자의 다양한 특성과 요구를 고려하는 학습자 중심의

  • 지식기반과 교육정보화
  • 교육정보화 사업을 뒤돌아보고 새로운 발전 방향을 모색하기 위해 작지만 의미 있는 1998년 교육정보화 심포지엄에 참석해 주신 내외 귀빈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특히, 바쁘신 중에도 귀중한 시간을 내주신 함종한 교육위원장님과 이해찬 교육부 장관님께 깊은 감사를 드립니다. 또한 기조강연을 해주실 임길진 한국개발연구원 국제대학원장님께 감사를 드립니다.세계는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개별 국경의 개념이 사라지고 지구촌으로

  • 전문도예고교의 창의적 표현 증대를 위한 교육방법 연구
  • 1.서론-1.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본론-1.도예교육의 창의성과 가치-2. 도예교육의 교육적 가치1)조형적 학습2)전통문화 계승3)심리적 안정4)창의력 증진-3. 창의적 도예교육의 중요성-4. 전문계 고등학교 도예고육 과정의 분석1) 기술학습으로의 치중도 변화2) 디자인적 기초능력 교육-5. 창의력 제고를 위한 도예교육 지도방안3.결론4.참고문헌 1.서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오늘날 고등학교 미술교육의 지도방향은 단순한 기능위주의 주입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