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미술교육] [미술교육]중1 학습지도안(마음으로 전하는 디자인 -캐릭터의 세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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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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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계 획
1. 단원의 개관
2. 단원의 구조
3. 지도상의 유의점
4. 단원 지도계획
Ⅱ. 진단
1. 학습흥미도 분석
2. 효과적인 미술교과를 위한 방안
Ⅲ. 지도의 실제
1. 본시 교수학습과정안
2. 수업 제시 자료(PPT)
Ⅳ. 발전
1.수준별 학습모형(형성평가)
Ⅴ. 평가
1. 계획
2. 지필평가
3. 형성평가
◎ 학습자료
- 본문내용
-
1. 단원의 개관
오늘날 사회는 급변하게 변하고 현대 미술의 동향 또한 회화, 조소, 디자인 등의 영역별 구분이 모호해지고 장르의 개념을 타파하는 작품들의 제작 되고 있는 현실이다. 이러한 동향 속에서 생각이나 느낌을 자유롭게 창의적으로 표현함으로써 자신의 세계를 드러내는 창작 활동에서 굳이 기존의 영역에 얽매일 필요가 없다. 표현의 과정에서도 대상을 관찰하여 객관적으로 표현 할 수도 있고, 대상을 보지 않고 기억이나 생각에 의해 상상으로 표현할 수도 있으며, 감정을 강조하여 표현할 수도 있고, 단순히 자료의 탐색을 통한 표현기법이 주제가 될 수도 있다.
이단원에서는 먼저 미적체험활동을 통해서 주변의 사물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관찰하도록 한다. 이러한 미적 체험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시각 세계에 좀더 논리적이고 분석적으로 사고하고 반응할 수 있는 능력과 태도를 기르도록 한다. 또한 표현 활동을 통해서 다양한 재료로 다양한 느낌으로 사물의 특징을 다양하게 표현해본다. 교사는 표현활동에서 학생들에게 적절한 재료의 예시를 준 후 학생들이 재료를 선택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한다. 이 때, 여러 가지 재료의 성질을 이해하며 용구를 사용하는 다양한 방법을 알고 활용하도록 한다. 느낀 것, 상상한 것 등에 대한 표현에 상대적으로 어려움을 느낄 수 있으므로, 교사는 다양한 표현 유형을 인지하고 이에 적절한 지도를 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감상활동을 통해 서로의 작품을 감상하고 서로의 작품에 대해서 이야기 할수 있게 한다. 기본적인 비평을 통하여 작품의 표현 특징을 이해하고 다른 사람의 개성과 특성을 의식하고 인정하는 학습을 할 수 있으며, 미적 대상을 좀더 신중하게 의식하고 파악하는 기회를 가질 수 있다.
이단원에서는 대상의 전체를 파악하고, 부분 부분을 여러 가지 방법으로 주의 깊게 살펴보도록 하는데 중점을 둔다. 즉, 전체적인 표현과 세부적인 표현을 통해 대상의 특징을 전체와 부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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