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출] 연출이란 무엇인가, 운동성의 원리 리듬과 템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연출이란 무엇인가
운동성의 원리
리듬과 템포
본문내용
운동성의 원리

인간의 외면이 내면으로부터 받은 명령을 실천하려는 노력은 일이건 놀이이건, 예술이건 우리의 활동의 모든 것을 구성한다.
하나의 감각적 인상이 눈, 귀, 피부 등에 있는 수많은 감각기관에 던져지면, 그것은 신경을 거쳐 척추와 뇌로 즉시 전달된다. 그곳에서 그것은 즉시 밖으로 향하는 충동으로 변형되어 다른 신경계를 자극하고 어떤 적합한 근육과 분비선들로 하여금 움직일 준비를 시킨다. 이렇듯 신체의 모든 동작들은 감각기관의 보고에 의해 이미 준비된다. 하지만 감각에 의해 몸이 꼭 움직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경험에 따르면, 귀를 때리는 소음이라도 그것이 위험한 정도가 아니면 이에 따라 근육의 준비된 수행동작이 저지된다.
배우는 무대 위에서 여러 가지 자극을 받고 그것에 실제처럼 반응해야 한다. 하지만 경험에 의해 신체가 꼭 그렇게 반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연스럽게 반응 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의한 몸의 반응 뿐 아니라 훈련을 통한 내면의 명령을 통해 신체를 움직여야 한다.
참고문헌
[예술가로서의 연출가] - ‘오닐’
[연극연출의 이론과 실제] - 정진수
[OR교수의 연극론] - 이태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남대] 영화로_보는_춤_이야기 중간기말 족보 입니다.★
  • 연출할 수 있다.→활력이나 즐거움과 같은 긍적적인 정서는 상승시킴→마인드 컨트롤이나 심리기법 등은 프로댄서들에겐 보이지 않게 영향력을 행사하는 요소가 되고 있음■커플댄스는 정서를 통한 자아실형의 발로라고 할 수 있다.→댄스를 통해 자기통제 능력과 집중력, 인내력을 기르고, 타인과의 교류를 통해 협동성과 사회성을 향상 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춤을 추면서 높아지는 심리적 만족감으로 인해 긍정적 태도를 갖게 되고, 이를 통

  • 강경애 소설의 인물 연구
  • 원리를 밝히고, 이것이 서사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별 장치로 작동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만화가 갖는 독창적인 캐릭터와 운동성은 애니메이션 영화에 연장되어, 애니메이션 영화의 코믹성의 근간을 이루게 된다. 과장과 왜곡을 통한 형상이나 비실제적인 운동을 표현함으로써 코믹성을 획득하는 것이 만화라면 그것의 연장인 애니메이션 영화 역시 형상과 운동의 코믹성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영화는 기본

  • 애니메이션의 코믹 서사 장치 연구
  • 원리를 밝히고, 이것이 서사를 구축하는 과정에서 개별 장치로 작동하는 방식을 중심으로 이루어졌다. 만화가 갖는 독창적인 캐릭터와 운동성은 애니메이션 영화에 연장되어, 애니메이션 영화의 코믹성의 근간을 이루게 된다. 과장과 왜곡을 통한 형상이나 비실제적인 운동을 표현함으로써 코믹성을 획득하는 것이 만화라면 그것의 연장인 애니메이션 영화 역시 형상과 운동의 코믹성을 중심으로 발전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애니메이션 영화는 기본

  • 연극이론_안민수 연극연출 원리와 기술 요약
  • 템포를 통해 새로운 하모니를 창조하기에 이른 것이다. 즉 리듬과 하모니의 창조자인 연출 예술 또는 그외의 역할로 연극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이러한 체험은 마치 아득한 고향에 돌아온 듯한 느낌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2) 정서 교류의 욕구연극에서 리듬과 하모니가 창조되는 방식은 연극의 특별한 예술 형태와 관계가 깊다. 흔히 연극을 행동의 예술 이라고들 말하는데 그렇다면 행동 이란 무엇인가.연극적 의미에서 행동이란 단순한 동작, 그

  • [중국문화] 중국희곡과 중국경극에 대해서
  • 리듬에 따라 보통 속도의 원판, 느린 템포의 만판, 빠른 템포의 쾌삼안, 박자가 없는 요판 등으로 구분된다. 염(念)은 대사를 말한다. 매우 까다로운 낭독 기법으로서 정면 인물은 일반적으로 운백(韻白 : 전통적 독법)으로 대사를 읽으며, 축은 경백(京白 : 북경 구두어)으로 대사를 읽는다. 작(作)은 동작과 기법을 가리킨다. 서양연극과는 달리 사실적으로 표현되는 경우는 없으며, 어디까지나 상징적 양식적 원리 아래 행해진다. 타(打)는 연출 가운데 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