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극, 연출] 연출이란 무엇인가, 운동성의 원리 리듬과 템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6.1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연출이란 무엇인가
운동성의 원리
리듬과 템포
- 본문내용
-
운동성의 원리
인간의 외면이 내면으로부터 받은 명령을 실천하려는 노력은 일이건 놀이이건, 예술이건 우리의 활동의 모든 것을 구성한다.
하나의 감각적 인상이 눈, 귀, 피부 등에 있는 수많은 감각기관에 던져지면, 그것은 신경을 거쳐 척추와 뇌로 즉시 전달된다. 그곳에서 그것은 즉시 밖으로 향하는 충동으로 변형되어 다른 신경계를 자극하고 어떤 적합한 근육과 분비선들로 하여금 움직일 준비를 시킨다. 이렇듯 신체의 모든 동작들은 감각기관의 보고에 의해 이미 준비된다. 하지만 감각에 의해 몸이 꼭 움직여야 하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과거의 경험에 따르면, 귀를 때리는 소음이라도 그것이 위험한 정도가 아니면 이에 따라 근육의 준비된 수행동작이 저지된다.
배우는 무대 위에서 여러 가지 자극을 받고 그것에 실제처럼 반응해야 한다. 하지만 경험에 의해 신체가 꼭 그렇게 반응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을 알게 되고 자연스럽게 반응 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기 때문에 외부 자극에 의한 몸의 반응 뿐 아니라 훈련을 통한 내면의 명령을 통해 신체를 움직여야 한다.
- 참고문헌
-
[예술가로서의 연출가] - ‘오닐’
[연극연출의 이론과 실제] - 정진수
[OR교수의 연극론] - 이태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