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학교 연극학부 교수 안민수 연출가의
<연극연출-원리와 기술> 요약자료입니다.
꼼꼼하게 요약해두었으니 참고하시면 좋겟습니다.
목차
1. 연출 창조의 충동과 기븜
2. 정서 교류의 욕구
3. 삶의 모습을 창조하는 기쁨
4. 연출의 다양한 입장 - 해석적 연출가, 창조적 연출가
5. 연출의 역사
6. 연출의 기능
7. 훌륭한 연출가의 자질
본문내용
제1부 예술로써의 연출
1. 연출 창조의 충동과 기쁨
연극을 왜 하는가?, 연출은 왜 하는가? 이와 같은 질문에 최초로 학문적인 언급을 한 사람은 바로 아리스토텔레스이다. 그는 그의 저서 시학에서 연극을 하는 이유는 '즐거움'때문이라고 간단히 정의했다. 그렇다면 그 즐거움은 어디서 기인하는 것인가.
1) 리듬과 하모니의 즐거움
리듬이란 어떤 운동이 있을 때 그 운동이 진행되며 만들어나는 궤적 혹은 자취를 의미한다. 그리고 여러 개의 리듬이 복잡하게 동시에 엮어져서 만들어내는 질서를 조화, 즉 하모니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리듬과 하모니는 우리가 어머니의 태아로 존재할 때부터 느낄 수 있으며 좀 더 크게 말해 모든 자연현상에서 느낄 수 있는 아름다움이다. 파도의 밀려옴과 나감, 일출과 일몰 등 모든 형상이 리듬과 하모니를 이루고 있다. 최초의 무용과 음악은 이렇듯 자연의 리듬과 하모니를 흉내내는 데에서 비롯된 것이다. 이러한 최초의 흉내는 모방하는 자 뿐 아니라 그것을 보는 인간에게도 즐거움을 주는 일이 되었을 것이며 처음에는 모방의 단계로 시작해, 차츰 변주나 템포를 통해 새로운 하모니를 창조하기에 이른 것이다. 즉 리듬과 하모니의 창조자인 연출 예술 또는 그외의 역할로 연극에 참여함으로써 얻는 이러한 체험은 마치 아득한 고향에 돌아온 듯한 느낌과 즐거움을 줄 수 있다.
원리)를 파악하게 한다.⑧ 소리의 물리적 속성을 다양하게 변화 시키고 조화 시키는 것이 소리의 예술인 음악을 만드는 것이라 것을 구성하게 한다. 유아들이 발견하게 될 특별한 규칙성과 관계성은 유아들의 나이, 경험, 그리고 악기에 대한 의문점에 따라 다양하다.5) 악기 만들기 활동의 교수-학습 원리악기 만들기 활동의 교수-학습 원리는 다음과 같다.① 유아들이 원인과 결과(효과)의 관계성에 초점을 갖도록 이용하는 재료들을 제한하라② 유
이론과 개념들 (2) 치료목표 (3) 치료기법 (4)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6) Bowen 가족치료(1) 이론배경과 주요개념 (2) 가족치료 목표 (3) 진단 (4) 치료기술(5) 치료자의 역할 (6) 요약 7) 행동주의 가족치료(1) 이론과 개념들 (2) 치료 목표 (3) 치료 기법 (4) 치료이론에 대한 평가8) 의사소통 가족치료(Communication Family Therapy)(1) 주요 원리 (2) 주요 개념 (3) 문제의 초점 (4) 치료 목표 (5) 치료 기법 (6) 치료의 네 단계 절차3.2 사회복지 실천에서의 가족치료 적용
이론2) 휴식이론3) 반복이론4) 연습이론3. 유아교육의 교수-학습 이론 중 놀이 이론1) 프로이드의 놀이이론2) 에릭슨의 놀이이론3) 피아제의 놀이이론4) 비고츠키의 놀이이론5) 프뢰벨의 교육원리6) 듀이의 경험주의와 놀이7) 가드너의 다중지능4. 놀이를 교수-학습의 구체적인 방법으로 활용하려는 이론 - 다중지능 이론5. 다중지능 이론과 교수-학습 방법6. 다중지능 이론이 놀이를 왜 활용하고 어떻게 활용하는지1) 다중지능 이론에 기초한 연극
연극계에서 작품 상연이 금지되었다. 그러나 1937~41년에 대부분의 위대한 희곡을 비롯하여, 주요 이론적 평론과 대담, 그리고 〈스벤보르거 시집 Svendborger Gedichte〉(1939)으로 출판된 많은 시들을 썼다. 이 시기의 희곡 작품들은 작가 자신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의 연출을 통해서도 유명하게 되었는데, 그 가운데 주목할 만한 것은 30년전쟁을 배경으로 한 사극 〈억척 어멈과 그 자식들 Mutter Courage und ihre Kinder〉(1941)〈갈릴레이의 생애 Leben des Galilei〉(1943),
요약하는 데에는 어려움이 따른다. 그러므로 연극치료의 새로운 개념의 정의를 시도하기보다는 몇 가지 요점을 살펴보고 내담자의 역할 레퍼토리를 확장하고 개별 역할보다 효율적으로 연기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더 바람직할 것으로 보인다. 연극치료의 구체적인 목표는 연극치료의 주변 상황과 내담자의 특성과 욕구에 따라 크게 달라진다. 연극치료 작업의 본질은 분명히 치료에 있지만 때로 교육연극이나 레크레이션 연극과 뚜렷하게 구분되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