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시에 나타난 역설과 아이러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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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역설과 아이러니의 의미
1) 역설의 의미
2) 아이러니의 의미
2. 역설에 대한 고찰
3. 아이러니에 대한 고찰
1) 언어적 아이러니
2) 구조적 아이러니
3) 낭만적 아이러니
4. 역설과 아이러니의 관계
Ⅲ 결론
본문내용
역설과 아이러니는 고대 그리스시대를 거쳐 20세기 이후 복잡해진 현대 사회의 한 단면으로 문학에서 중요한 수사법으로 인식되고 있다. H.Bredin교수는 ‘ironies and paradoxes'를 통해 “모든 아이러니의 목적은 명확하게 언급하지 않고, 오히려 상반되는 언급을 통해 어떤 진실을 드러내거나 사람들로 그것에 주목하게 하려는 것”이라 하였다. 나는 이전까지 역설과 아이러니는 별개의 수사법으로 생각했었다. 기본적으로 역설은 모순되게 말하는 것으로, 아이러니는 반대로 말하는 것으로 통칭한다. 하지만 이번에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하여 조사를 하면서 두 가지는 아주 밀접한 관계에 있으며, 시대에 따라서 역설을 아이러니의 한 부분으로, 아이러니를 역설의 한 부분으로 취급하는 등의 상이한 관점이 존재하므로 각각을 정의내리기에는 어렵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따라서 나는 여기서 통시적인 관점에서 역설과 아이러니에 대한 의미와 서로의 관계를 알아보고 역설과 아이러니가 나타난 몇몇 작품을 통해 그에 대한 고찰을 해보기로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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