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 현대시, 김수영, 파자마바람으로,] 김수영 파자마바람으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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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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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러니(반어)를 중심으로 시 분석한 자료입니다.
목차
I. 들어가는 말
1. 반어분석의 의의, 분석 방향 및 목적
2. <파자마바람으로>: 작품 선정 계기
3. 작가 소개: 김수영
4. 시 전문
Ⅱ. 본론
1. 김수영 시의 특징
2. 작품 시대배경: 1960년대
3. 시 분석-1연/2연/3연/4연
4. <파자마바람으로> 부분 분석: 이론 중심으로
외적아이러니/ 상황적아이러니
III. 나오는 말
본문내용
반어(irony)는 화자의 자아와 세계 사이에 있는 근본적 차이가 있다는 것을 전제로, 표현되는 것과 의미되는 것의 차이가 이 개념의 핵심으로 작용한다. 다시 말해서, 말 자체는 성립 되지만 주어진 상황을 비꼬므로 실제 상황이나 진짜 ‘속뜻’과는 반대되는 말이 반어이다(예: 꼴좋다). 이것은 말 자체가 논리적으로 성립이 불가능한 역설(예: <깃발>, ‘소리 없는 아우성’)과 차원이 다른 것이다. 본 발표는 김수영의 <파자마 바람으로>을 중심으로 여러 가지 차원의 반어를 통해 어떻게 시인의 본 의도가 풍부하고 깊이 있게 전달되는지 분석하기로 한다. 구체적으로 후렴구로 나타나는 언어적 아이러니, 각 연의 끝 부분에 전시되는 시나리오 디테일들의 모순을 보여주는 상황적 아이러니, 그리고 지적 관찰자인 내포적 화자가 비지적인 시적 화자의 탈을 쓰고 세계를 비판하는 외적 아이러니를 분석한다.
<파자마바람으로>에서는 표면에 나타난 persona의 시점을 가면(화자)으로 하여 이면에 숨은 persona(내포적 화자)가 현실을 비판하는 형식을 따른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김수영(1968). <詩여 침을 뱉어라: 힘으로서의 시의 存在>(현대시론 수업자료집)
김종윤(1994). 『김수영 문학연구』, 서울: 한샘출판사
김준오(1982).『시론』(삼지원)
박맹호, 박근섭(편)(2005). 『김수영 전집2-산문』, 서울: 민음사
이창식(1996). 김소운의 민요업적에 대한 연구. 한국민속학(한국민속학회), 28
최하림(2001). 『김수영 평전』, 서울: 실천문학사
한국현대소설학회(편)(1994). 『현대소설론』, 서울: 평민사
황혜경(1998).『김수영 시의 아이러니 연구』

Fromm, Erich(1993). To have or to be? 서울: 조은문화사

<김수영 홈페이지>, 2007.5.12, http://my.dreamwiz.com/28blue/life/life01-yeon.ht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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