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산업]우리나라 디자인의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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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과거의 전통
① 슬기롭고 지혜로웠던 우리의 조상
② 자생적이고 소박한 감정에 의한 자연주의, 무작위, 무기교의 특징
③ 세부에 대한 무관심
④ 평범한 자연의 세계와 장인정신

Ⅱ. 현대화의 과정
① 근대화와 전통문화의 소멸
② 산업화와 무분별한 외래문화의 유입
③ 도안과 의장의 시대 : 1960년대
④ 전통형식의 차용의 시대 : 1970년대
⑤ 양적인 확대와 복고적 소재의 시대 : 1980년대
⑥ 지금의 현황

한국적인 디자인에 대한 나의 생각

참고문헌 및 사이트
본문내용
Ⅰ. 과거의 전통
① 슬기롭고 지혜로웠던 우리의 조상
우리 조상들의 문화는 의식주의 생활 즉, 모든 면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그들이 만든 모든 과거의 것들은 나름대로 기능에 충실하면서 의미를 갖고 있기에 생활의 질을 풍요롭게 하였다.
예를 들어 건축구조물, 계절에 맞는 다양했던 음식들, 의복들, 다양한 소리와 의미를 나타내는 한글 체계, 그리고 살아 숨쉬며 인간과 대화를 할 수 있었던 갖가지 생활도구 등이 한결같이 그러했기에 새삼 우리는 그들의 가치를 높이 평가할 수 있으며, 우리의 정체성과 독창성을 발견할 수 있는 것이다.
② 자생적이고 소박한 감정에 의한 자연주의, 무작위, 무기교의 특징
우리 문화의 기본적인 특징인 가식 없이 자기를 솔직하게 드러내는 소박한 감정을 나타내는 것에 대한 기원은, 북방민족이 지니고 있는 강직하고 단도직입적인 선사시대를 비롯한 것이라 하겠다. 아울러 진취적이고 웅건한 힘을 바탕으로 하는 고구려와, 비옥하고 무르익은 문명적 풍토에서 발현되어, 뚜렷한 한국적 특색을 지니면서 평화롭고 낙천적이며 여성적인 우아함을 가진 백제 미술, 그리고 두 나라의 특질을 내실화하여 후발문화의 한계를 잘 극복해 낸 신라의 문화역량 등은 고대국가의 독창적인 조형문화를 수립하는 원동력이었다. 이렇듯이 고구려의 조각, 회화, 백제의 조각, 토기, 신라의 조각, 토기에서 보는 기본적인 성격은 자연주의와 무작위, 무기교의 해탈이 바탕을 흐르고 있다. 말하자면 한국미술의 근본성격은 이미 삼국시대에 전개되고 존재하고 있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1. http://chonhyang.com 천년향
2. http://www.daehanbok.com 천의 무봉
3. 김원룡(1990). [한국미의 탐구], 열화당
4. 최창섭(1985). [국민문화 선진화의 과제],
한국정신문화연구원
5. 송민구(1990). [한국의 옛 조형의미],
기문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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