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사학] 미러관계 연표와 다섯가지큰사건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4.09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목 차 ◆
Ⅰ.서론
1)미러 관계 연표
2)미러 관계의 의미
3)미러 관계의 시기의 구성
Ⅱ.본론
1)냉전시대 미-러 대립기
-쿠바사태
2)냉전시대 미-러 긴장완화기
- 전략무기제한협정(SALT)
3)탈냉전시대 도래
-몰타회담
4)탈냉전시대 미-러 대립기
-코소보사태
5)탈냉전시대 미-러 협력기
-모스크바정상회담
Ⅲ.결론
1)미러 관계의 분석
2)향후 전망
3)참고 자료
- 본문내용
-
-미국과 러시아라는 두 나라의 존재는 세계적인 입장에서 견지해 보았을 때 빼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국가가 아니다. 그만큼 세계의 여러 나라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하였고 뒤에서 조정자의 역할을 해온 국가이다. 이는 냉전 시대에 이데올로기의 양극으로 대립을 하면서 세계를 양분하는 모습으로 잘 나타나져 있다. 냉전은 2차 대전 후 초기의 가장 중요한 정치적 문제였다. 냉전은 러시아(구소련)와 미국 사이에 장기간 존속되어온 의견 불일치로부터 생겼다. 전쟁 중에는 의견의 불일치가 있었어도 나치라는 하나의 공통의 적이 있었기 때문에 이를 무시하고 서로 협력을 할 수가 있었다.
그러나 대전이 종결되었을 때 그들의 적의는 또 다시 표면화되었다. 미국은 미국의 자유, 평등, 민주주의 등의 개념을 다른 나라들과 함께 하기를 바랐다. 이에 소련은 자신의 과제를 가지고 있었다. 러시아의 강력히 중앙 집권화 되고 독재적인 통합의 역사적인 전통은 미국의 민주주의강조와 대조가 되었다. 이에 양극은 핵무기 개발과 작은 내전에 개입함으로써 양극간의 차이를 넓혔으며 때로는 긴장이 강화하기도 하였으며 때로는 긴장이 완화되기도 하면서 20세기의 세계를 미국과 소련이라는 두 축의 이데올로기의 대립으로 이끌고 나가게 된다.
그러나 냉전은 소련의 침몰로 끝을 맺고 미국의 초강대국의 형태로 나아가게 되었지만 미국은 군사안보 분야에 관해서는 미국은 러시아를 배제할 수 없다. 비록 소연방 붕괴 후 체제 전환의 혼란기를 겪으면서 군사적·경제적으로 취약해진, 심지어 제3세계로의 지위가 약화되었지만, 러시아는 여전히 미국과 어깨를 견주는 핵무기 강대국으로 남아 있음은 물론 유럽·아시아 대륙에 걸쳐 있는 영토성은 유라시아 지역은 물론 국제 정세의 안정과 평화, 그리고 경제 번영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본원적인 요소들’(root factors)을 갖고 있기 때문에 러시아의 힘은 무시를 할 수가 없다. 이에 탈냉전이후에 미국과 러시아는 긴장의 시기와 협력의 시기를 거치면서 현재 나아가고 있다.
미국과 러시아와의 관계는 많은 화합과 반목으로 국가의 관계가 이루어져있다. 이러한 관계 속에서 세계는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의 추이에 따라 가까워 졌다 멀어졌다를 반복했다. 미국과 러시아의 관계는 세계의 역사 속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주변의 정세에 영향을 주었다. 이에 우리는 미, 러 관계를 알아보고 향후 두 국가의 전망과 고려사항에 대하여 제시해보도록 하겠다.
- 참고문헌
-
로날드 스틸, 『강대국의 유혹: 냉전이후의 미국의 외교정책』, 서울: 한울, 1996.
김의곤, 탈냉전 시대의 미․소 관계, 『국제정세』(1999.1).
고재남, 미․러 정상회담의 평가 및 전망,외교안보 연구원에서 발간한
정책 연구자료(2002.5.3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자아개념의 발달원리와 발달단계
- 일리아스를 통한 호메로스의 시문학적 존재이해와 나르시시즘
- [세계신화의비교이해] 신화 텍스트 속 영웅의 초상의 변천에 대한 분석적 읽기
- [영어과 수업지도안] 초등학교 5학년 - 11. What are you doing
- 로르샤하 해석의 원리 구조 변인의 해석
- 국제장애분류기준(ICIDH)-2에 의한 장애의 개념을 서술하고 ICIDH-1과 비교하여 ICIDH-2가 지니는 의의에 대해 설명하시오
- [고등학교 1학년 미술] 백남준 학습지도안
- [문학과 여성] 문학속 여성의 욕망
- 기독교 유아교육의 내용과 발달심리학 이론과의 관계
- 한국어실습 4차시 참관일지 (한국어학과), (초급 문법 참관일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