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행정인의 정체성 확립을 위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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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3.21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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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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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Ⅱ. 교육의 본질에 대한 이해
1. 교육의 개념
2. 교육의 이념
3. 교육의 목적
4. 교육 목적으로서 인간의 존엄과 가치
5. 교육 현실에 대한 올바른 이해
Ⅲ. 교육철학에 바탕을 둔 적극적 행정
Ⅳ. 결론
- 본문내용
-
세상을 살아가면서 가끔은 자기 자신의 존재의미에 대하여 의문을 가질 때가 있다. “나는 누구일까?” “인생이란 무엇일까?”라는 철학적 성찰을 통하여 보다 가치 있는 삶을 추구하기 위해 노력하게 된다. 이것은 곧 인격의 성숙을 의미한다. 그렇다면 “인생이란 정말 무엇일까?” 이것은 인류의 기원이래로 꾸준히 제기되어온 본질적이고 어려운 질문이다. 이에 대한 해답을 얻기 위해 종교가 발생했다고 하지만, 이에 대해 종교적․신앙적 차원을 떠나서 좀 더 쉽게 생각해보기로 하자.
우리나라 헌법 제10조는 “모든 국민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며,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라고 규정하고 있다. 이 규정은 헌법상 기본권보장의 일반원칙으로서 인생의 목적을 간접적으로 잘 표현해주고 있다고 생각된다. 이에 따라 인생의 목적을 간추려 보면 인생의 목적이란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를 가지고 행복하게 사는 것”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것을 좀 더 간단히 표현하면 “행복”이 곧 인생의 목적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나는 생활 자체가 곧 행복이어야한다고 생각한다.
누구나 똑 같이 하루에 24시간을 살고 있다. 그 중에서 잠자는 시간을 빼면 대부분의 시간을 일하면서 직장에서 보내게 된다. 이 세상에서 가장 가까운 가족들과 가정에서 지내는 시간보다도 직장에서 일하면서 보내는 시간이 더 많다. 직장을 다니는 첫째 이유는 물론 돈을 벌기 위해서이지만, 돈 그 자체가 목적이 아니라 행복한 삶을 위해서 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직장은 단순히 돈벌이의 장소가 아니라 삶의 의미와 가치를 실현하는 인생의 도장이어야 한다. 공무원은 국민의 공복으로서 국민에게 봉사하는 일을 하지만 그것은 결국 자신의 행복을 위해서 일하는 것이기도 하다.
사람은 일을 통하여 보람과 행복을 얻는다. 어려운 일을 끝마쳤을 때의 완성감과 성취감, 성공감은 이 세상 그 무엇과도 바꿀 수 없으며, 내가 한 일을 남이 인정해주어 인정을 받았을 때 삶의 보람과 긍지를 느끼게 된다. 옛말에 君子는 知己者爲死 (사람은 자기를 알아주는 사람을 위해서 죽는다.)라고 했듯이 ‘인정감’이란 것은 바로 내가 살아있다는 증거인 것이다. 그래서 사람은 자신의 존재를 인정받기 원하고 무시를 당할 때는 견딜 수 없는 모욕감과 분노를 느끼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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