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교육제도 통제 및 교육자치의 문제와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3.20 / 2019.12.24
- 1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참고문헌을 보면 아시겠지만 인용한 부분은 출처(각주)를 확실히 달았고요, 논문 및 레포트 작성시 많은 도움이 되실거에요. 확인해 보셔요~ ^^
- 목차
-
Ⅰ. 서 론
Ⅱ. 교육제도의 문제와 논의
1. 교육 제도의 개념
2. 중앙집권제와 지방분권제의 장단점
3. 현행 학제의 문제와 논의
4. 현행 입시제도의 문제와 논의
5. 교육자치제의 문제와 논의
Ⅲ. 결 론
- 본문내용
-
교육은 인간의 행복한 삶을 추구하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구성하여 교육활동을 통하여 바람직하게 행동을 변화시키는 것이 목적이라고 한다면, 이러한 목적을 도달할 수 있도록 하는 제반 규율과 같은 제도가 있게 마련이다. 교육제도는 교육의 목적을 도달하기 위한 수단적 방법적 측면에서 마련된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
교육이 성공적으로 이루어지기 위해서는 교육제도가 바람직하게 마련되어야 할 것은 당연한 이치이다. 이는 교육제도에 의해서 교육활동이 전개되기 때문이다.
우리 나라의 교육제도는 체제적 측면에서 중앙집권식 통제 방식을 아직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듯하다. 1949년 교육자치를 시작한 이래 최근 교육자치의 필요성이 점증하고 있는 지금에도 일반행정으로 부터의 독립된 지방교육자치제가 운영되지 못하고 많은 논의 대상이 되고 있는 현실이다.
어떻든 교육제도의 지나친 통제는 획일화된 교육을 가져오고 미래사회에 적응할 창의적인 인간을 육성하는데 문제가 있다는 것을 지적할 수 있고, 교육자치제의 실시에 있어 현 우리의 교육제도는 많은 문제점을 내포하고 있음을 간과할 수 없다.
여기서는 교육제도의 개념을 살펴보고, 중앙집권제와 지방분권제의 장단점, 교육제도 중 학제와 입시제도, 교육자치제도의 문제점을 논의해 보고자 한다.
- 참고문헌
-
1. 김종철, 한국교육정책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90.
2. 윤정일 외, 한국의 교육정책, 서울 : 교육과학사, 1993.
3. 이공훈, 김두루한, 열린시대 교육개혁론, 서울 : 이서원, 1996.
4. 이행원, 교육개혁의 논리, 서울 : 나남출판사, 1994.
5. 조병효, 한국교육자체제도 연구, 서울 : 교육과학사, 1988.
6. 정태범, 교육행적학, 서울 : 정민사, 1996.
7. 하인호, 교육정책과 행정, 서울 : 문우사, 1982.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데카르트] 데카르트의 사상과 철학(방법서설, 코기토 에르고 숨, 심신이원론)
- 정서행동장애 아동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배경(신체생리모델, 심리역동모델, 행동주의모델, 인지모델, 생태학모델) 중 1가지 이론을 선정하여, 해당 이론에 근거한 사례 아동 지도 및 중재방법을 작성하시오
- 나의 교직관 레포트
-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내용,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사례,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자료, 논설문쓰기지도(논설문지도) 관련 제언
- 갑신정변
- 만3세 부모상담일지 1학기 5명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년 3월-2월 부모상담일지 (아주 자세합니다)
- 만3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 15명
- 의사소통영역 교수학습 지도안 읽기 말하기 듣기 상황 그림을 보고 어떤 일이 있었는지 추리하면서 자신의 생각을 말할 수 있다
- 유치원 원아 수업 지도안(의사소통영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