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 죽은 시인의 사회를 읽고 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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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죽은 시인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
또 죽은 시인은 누구를 말하는 것을까?
나는 먼저 이러한 질문을 던지고 싶다.
이 작품에서 사회는 지금 우리의 교육현실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우리의 교육현실을 보면 먼저 교육이라는 큰 틀안에 세상이 만들어낸 부와, 명예와, 생계라는 틀이 또 존재한다.
한국사회가 그렇다.
언제부터인가 교육은 신분상승을 위한 확실하고 효과적인 수단이 되었다.
그래서 교육은 교육이라는 이름뿐이고 그 본래의 이념이나 목적을 잃은지 오래다.
조금이라도 더 높은 지위를 얻고 더 많은 돈을 벌고, 더 좋은 직장을 얻기 위해 학생들은 자신의 꿈도 잊은 채, 진정한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지 못하고 부모의 부추김과 열성에 의해 혹은 자신도 모르는 자신의 발길질에 의해 습관적으로 매일 책상에 앉는다.
교직과목을 배우면서 나는 자주 나의 학창시절을 돌아본다.
흔히 대학입시를 입시전쟁이라 표현하는 것처럼 나도 입시전쟁을 치르고 대학생이 되었다.
죽은 시인의 사회라는 작품에서처럼 이미 형성된 학교 규칙 안에서 나의 꿈도 누른채 공부만 했다.
참고문헌
죽은 시인의 사회
톰 슐만 | 한은주 역 | 서교출판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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