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비평문]태극기휘날리며 실미도에게 아쉬운점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10 / 2019.12.24
  • 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멀티플렉스극장의 힘인지 영화자체의 흡입력 때문인지 올해 한국영화계에는 1000만명이 넘는 관객을 극장으로 불러들인 영화가 2편이나 만들어졌다. 바로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인데, 이 두 영화는 수많은 관객을 모았다는 공통점 이외에도 관객들에게 한국전쟁이나 실미도 사건과 같은 역사적 사실들에 대한 관심을 불러일으킴으로써 많은 이들에게 영화의 사회적 영향력을 실감케 해준 영화들이라 할 수 있다.

그러나 두 영화는 많은 부분에서 아쉬운 점들을 남겼는데 그 첫 번째는 반공 이데올로기의 주입이다. 이는 태극기 휘날리며에서 더 철저하게 나타나는데 이 영화에서 북한=빨갱이=적 이며 죽여야 할 대상 이라는 공식이 적용되며 같은 민족끼리 외부적 상황 때문에 죽고 죽일 수 밖에 없었던 비극적 상황에 대해서나, 전쟁의 참혹함에 대한 비판 같은 것은 찾아 볼 수 없다. 전쟁이란 배경은 그저 관객들을 울리기 위한, 좀더 화려한 비쥬얼을 위한 도구로 보인다. 이러한 모습은 실미도에서도 마찬가지이다. 김일성의 목을 따기 위해 피나는 훈련을 하는 684부대는 북을 절대적인 적으로 생각하며 관객들도 그런 것에 대해 당연한 듯이 받아들이게 된다. 이는 이 영화가 국가의 권력이 개인에게 가하는 폭력이 얼마나 위험한 것인지 효과적으로 비판한 것에 비하면 북을 그리는 것 에서는 유신체제의 그것과 다를 바 없어 아쉬움을 남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한국영화산업] 로케이션산업의 투자가능성 분석
  • 영화 - 촬영소 건설에 투자할 수밖에 없는 이유신인류( 新人類 ) No. 1◆ 한국의 영화 산업 현황영화 관광의 고찰, 그 가능성⑴ 한국 영화 산업의 현황 및 발전원인 분석- 2003년의 통계자료를 바탕으로 한국영화 산업에 대해 분석해 보면 다음과 같다.① 한국영화의 점유율 50% 돌파2003년 11월까지 49% 이상의 점유율을 유지하면서 연말까지 한국영화 점유율이 최초로 50%를 넘을 것으로 예측하였었고, 최근 개봉된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의

  • [매스커뮤니케이션] 한국 영화 위기론 -한국영화의 대안적 시스템
  • 영화 위기론 논의의 구조적 쟁점들결 론1. 한국영화 위기론에 대한 구체적 대안들2. 가능성 및 전망《서 론》 1. 위기의 발단2004년은 한국 영화계에 있어 최고의 해였다. 올드보이가 칸 영화제 심사위원대상을 수상하며 한국영화의 작품성을 세계에 알리고 실미도와 태극기 휘날리며가 관객 천만 돌파하여 한국영화의 시장성에 새로운 지평을 넓혔다. 특히 두 영화의 기록적인 흥행성공에 힘입어 2004년 서울관객 기준 한국영화 점유율은 61.9%에 이르

  • 흥행한 한국영화에는 뭔가 특별한 것이 있다(90년대 이후)
  • 영화는 만나기 힘들다.이후 11년동안 총 21편의 영화만이 그영예를 안았을뿐이다.2. 실력있는 감독들의 등장감독을 보면 단 네명의 감독만이 1백만 명 이상 작품을 두 편 이상 가지고 있는데,강우석(공공의적,실미도)강제규(쉬리,태극기 휘날리며),박찬욱(공동경비구역 JSA,올드보이),윤제균(두사부일체,색즉시공)이 그 주인공.특히 윤제균 감독은 2000년 이후에 데뷔한 감독이라는 점을 감안할 때 대단한 기록이라고 할 수있다.3. 탄탄한 배우들

  • [디지털 영상산업] 보람 영화제작사 -미디어기업 분석
  • 영화산업에 대한 개념조차 성립되어 있지 않은 국가가 많다. 우리나라의 경우 전통문화를 외국에 소개하고 우리문화의 우수성을 알린다는 소박한 생각에서 공연과 전시회를 개최하고, 전통 공예품을 관광객들에게 판매하는 수준에 그쳐왔던 것도 사실이지만 “문화산업비전 21” 등 정부의 강력한 육성정책과 민간분야의 관심에 힘입어 “실미도”, “태극기를 휘날리며“등 1000만의 관객의 시대에 돌입하게 된 것도 벌써 과거의 일이다. 특히 몇 몇

  • [역사콘텐츠] `태극기 휘날리며`와 `왕의 남자`로 본 영화와 영화 콘텐츠
  • 영화콘텐츠- 역사재현 영화사례를 중심으로목 차1. 영화콘텐츠란?1) 영화산업의 현황2) 영화산업의 영화콘텐츠(1) 영화콘텐츠와 영화의 구별(2) 영화와 관객2. 영화콘텐츠 사례 소개*영화 선정 이유 1) 태극기 휘날리며(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2) 의 성공 요인 (3) 콘텐츠 활용 사업(4) 아쉬운 점2) 왕의 남자(1) ‘역사적 배경과 재현’과정(2) ‘왕의 남자의 흥행요소 (3) 콘텐츠 활용사업(4) 아쉬운 점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