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이론] 학생활동중심의 문학 읽기교육의 수업방법 제안 -7학년을 대상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26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서론
Ⅱ. 본론
1. 읽기
1)읽기의 개념
2)읽기의 역할
3)읽기 과정 모형
2. 학생중심 읽기교육 활동
1) 학생중심 교육의 개념
2) 학생중심 교육의 필요성
3. 학생중심 읽기 교육의 단계
1) 동기 유발 단계
2) 인지 단계
3) 반응 단계
4. 학생중심 읽기 교육 방법의 제안
1) 동기유발 단계
2) 인지 단계 - 종합적 인지
3) 인지단계 - 인지의 확산
4) 반응단계 - 종합적 반응
5) 반응단계 - 반응의 확산
Ⅲ.결론
본문내용
Ⅰ.서론
문학은 독서를 할 때 가장 접하기 쉽고 많이 읽는 분야이다. 그러나 학교 교육에서는 소설 이나 시 읽기 수업을 할 때 글을 ‘잘 읽는’ 방법보다 ‘잘 외울 수’ 있는 정보만을 가르친다. 입시에서 비교적 자유로운 중학교에서도 마찬가지이다. 이러한 수업 방식은 문학에 대한 흥미, 나아가서 읽기 자체에 대한 흥미를 떨어뜨리게 되는 결과를 초래한다. 그래서 우리는 학생들이 자기 주도적으로 소설에 대한 생각을 말할 수 있는 수업방안이 있으면 좋겠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고등학교에서는 현실적으로 대입에 필요한 정보를 가르치는 것도 중요하므로 비교적 입시에서 자유로운 중학생을 대상으로 학생활동 중심의 소설읽기 교육 수업방법을 제안하기로 했다. 그 중에서도 특히 초등학교를 갓 졸업한 중학교 1학년부터 읽기에 흥미를 가질 수 있다면 이상적일 것이라 판단하여 대상으로 선정하게 되었다.


Ⅱ. 본론
1. 읽기
1)읽기의 개념
가. 읽기와 독서
읽기란 글자를 바르게 읽도록 지도하는 초등학교 저학년의 문자 읽기 또는 해독을 의미한다. 이것은 주로 국어 교육 초기 단계의 지도 내용으로 글깨치기를 가리킨다. 읽기의 개념이 문자의 바른 음성화, 즉 해독을 강조하는 의미로 이해되는 이유는 읽기 학습의 시작이 음성화에서 시작되기 때문이다.
독서란 국어 교육의 영역을 벗어나 인격 수양, 견문 확장, 교양 교육 등의 차원으로 많이 하는 책읽기를 의미한다. 인격 수양이나 정서 함양을 나타내는 뜻으로 쓰인다.

나. 독서와 독해
독해는 글의 의미 내지는 정보의 정확한 수용에 초점을 두고 고증적으로 읽는 읽기를 말한다. 글의 어느 부분의 반복, 이미 읽은 부분을 다시 읽는 다회적 경우가 많다. 독해는 독서에 포함되는 개념이다.
독서는 주로 교양 획득을 위한 읽기나 문학 작품을 읽기와 같은 정서적인 목적의 읽기이다. 생활상의 흥미, 관심, 필요에 따라 독서 재료가 선택되며 독해가 미시적 경향인 반면 독서는 거시적 경향으로 통독이나 다독을 지향한다. 독서는 독해 기능뿐 아니라 태도나 습관에도 관심을 가지며 교과서에 얽매이지 않는 탈교과적인 행위이다.

2)읽기의 역할
첫째, 폭넓은 대리 경험의 기회를 제공해 준다.
둘째, 일상 생활이나 학습에 필요한 정보나 지식을 제공해 준다.
셋째, 생각하는 힘(사고력)을 길러준다.
넷째, 원만한 인간성을 갖게 해 준다.
다섯째, 학습자의 정서적 고양과 가치관 함양을 가능하게 해준다.

참고문헌
(창의력을 신장시키는)통합적 독서교육 상,하권(2001), 형지영, 인간과 자연사
읽기교육의 원리와 방법, 이경화, 박이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어교육] 매체교육의 국어교육
  • 학생들이 살아가는 세계와 문화적 환경에 대하여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주는 것이 국어교육의 목적이라고 보는 문화 분석의 관점에서도 매체언어가 중요한 대상이 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들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김대행의 제안은 국어교육학계에서 갖는 선언적인 의미와 함께 신선한 관점을 제공했음에도 불구하고 외국의 사례를 소개하는 수준에서 그다지 나아가고 있지 못한 원론적인 이론이었기에, 현장의 국어교사들에게는 큰

  • [국어교수학습론] 문학영역
  • 방법상의 문제 4. 교사용 지도서 분석과 비판4.1. 단원 설정의 이유4.2. 지도상의 유의점4.3. 대단원 지도의 절차4.4. 대단원 평가 계획, 참고 자료5. 수업 지도안 분석5.1. 수업 지도안 분석 - 경기도교육정보연구원5.1.1. 단원 개관5.1.2. 단원 학습 목표 및 학습 계획5.1.3. 지도상의 유의점5.1.4. 교수 - 학습 활동5.2. 수업 지도안 분석 - 부산시 교육청5.2.1. 지도안 분석6. 교과서 보완 및 교수학습방법에 대한 제안1. 문학 영역의 특성과 교수 ․ 학습 방법

  • [국어교수학습론] 국어지식 영역 논문 분석
  • 교육학 관련 박사 논문을 통해 국어 지식 연구의 위상을 검토해보도록 한다. 물론, 이것은 박사논문이 개인의 대표적인 연구 업적일 뿐 아니라 해당 주제에 대한 당대의 학문적 질을 대표할 수 있다는 전제가 있기 때문이다. 1990년부터 2002년 8월까지 국어교육학과 관련하여 나온 박사논문은 모두 67편이다(이관규, 2002:82). 이 중에서 문학 분야는 43.3%를 차지하고 있고,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와 같은 국어사용 분야는 28.3%, 국어 지식 분야는 23.9%를 차지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과교육론 전영역 서브노트
  • 방법5. 비판: 숙고를 안내해 주는 기준에 대해 충분한 설명을 제시하지 못함→ 가치분석이론에 이르러 극복가치분석 모형1. 목표: 학생들에게 합리적 가치판단을 내리는 것을 가르침 학생들에게 하나의 가치대상을 어떤 특정 방식에서 평가하도록 가르침학생들이 문제시되고 있는 가치대상에 대해 최상의 합리적 판단을 내릴 수 있도록 도와줌가치대상들에 대해 하나의 공통된 가치판단에 이르게 되는 것을 시도하는 집단의 성원으로 활동하는 방

  • 교재 분석 수업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비판하며 읽기 학습지도안 비판하며 읽기
  • 학생들이 이 글들을 읽은 후 글의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는 근거가 믿을 만하고 타당한지 살펴보게 한다. 그리고 반론을 제기할 부분이 있는지 찾아 나름의 주장을 명확하고 올바른 근거를 통해 나타내는 활동을 한다.3. 학습목표와의 연관성 파악 학습목표학습 목표와의 연관성국어교육 목표학습제재중심되는 활동학년별 내용과 수직적 연계성수평적 연계성(9학년타영역)읽기 영역타영역선수후속(4) 글의 신뢰성과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