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70년대에 급격하게 찾아왔던 산업화시기를 배경으로 갑작스럽게 삶의 터전을 잃고 쫓겨날 위기에 처한 도시 빈민층의 아픔을 비판적인 시각으로 바라보고 있는 이 작품은 난장이 가족으로 대표되는 사회적 약자의 삶을 통해 현대 사회의 문제점인 물질 만능주의를 고발하고 있습니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공>의 4명의 주인공을 통해 산업화 가운데 들여다보지 못했던 어두운 면과 물질만능주의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볼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있습니다.
작은 판형과 얇은 책들의 출판이 증가해 드디어 소책자 제작에 이르렀다. 또한 당시 장서들 또는 전집이나 선집으로 불렸던 8절 판형의 총서들의 시대가 도래했다. 책의 외형에서도 변화의 기운이 일어나기 시작했다. 이전 세기에 간헐적으로 등장했던 속표지 앞장에 실린 작은 글자의 표제가 일반화되었다. 그와 더불어 제목의 길이는 점차 짧아졌고 흔히 빨강과 검정색으로 인쇄되었으며, 사명 도안이 차지하는 공간은 갈수록 좁아지면서 나중에는 없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더불어 산업화시대 노동자들의 삶을 포착하는 대표적인 작품으로 알려져 있다. 소설을 통해 윤흥길은 이른바 소시민적 갈등을 다루고 있다. 1960년대에 등장한 소시민의 모습과 고뇌는 70년대로 오면서 더욱 심화되었다. 살벌한 자본사회 구조에서 소시민들은 작은 실패만으로도 도시 빈민으로 몰락했다. 계급의 차이도 심화되었고 사회 전반에 물질 만능주의가 팽배했다. 그리고 「아홉켤레 구두로 남은 사나이」는 그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같은 리얼리즘 소설도 떠올랐다. 조세희 작가의 작품은 시대가 흐른 지금에도 여전히 감동을 주고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모모」도 지금 현시점에서는 충분히 포스트 모더니즘적이고 리얼리즘적인 측면에서 다시 한 번 생각해 볼 수 있는 작품이라고 생각한다. 박민규 작품처럼 비현실적인 동화적인 요소와 사회의 모습을 반영하는 리얼리즘의 특성을 모두 보여주고 있기 때문이다. 40년이 지난 이 오래된「모모」가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의 사회 반영4.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지도의 실제 1. 작품 선정의 취지 문학은 우리들의 삶과 밀접한 관련을 지닌 언어 예술로, 일상생활에 대해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새로운 인식에 도달하는 삶의 총체적(總體的)인 표현이다. 우리나라는 지난 20세기 후반부터 지금까지 괄목할 만한 경제 성장을 해 왔다. 그러나 그 이면에는 물질 만능주의와 환경 파괴, 도시와 농촌과의 격차, 이에 따른 인간 소외 등 많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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