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기업문화 혁신전략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문헌선택 동기 및 책의 핵심내용 소개
Ⅱ. 본론
1. 기업 문화의 기초
(1) 기업 문화의 중요성
(2)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2. 기업 문화의 실행
(1) 초기 기업의 문화형성, 진화 및 변화
(2) 기업 문화의 혁신적 변화
(3) 성숙 기업의 문화적 다이내믹스
(4) 인수, 합병, 합작투자 그리고 기타 혼합 조직의 문화
Ⅲ. 결론
*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에드거 H. 샤인이 99년 발표한 [기업문화 혁신전략( the corporate culture survival guide )]은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에 의해2006년 옮겨져 접하게 되었다. 에드거 H. 샤인은 MIT Sloan 경영대학의 교수이자 기업 문화 분야의 전문가이다.
샤인 교수는 애매한 기업문화의 개념을 명확히 정리하고 다양한 기업들의 기업문화 혁신 사례들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지침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40여 년 동안 수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행해왔던 실증적 연구와 컨설팅 경험들을 담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화진단 툴과 효과적인 변화관리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문화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것이며, 기업에 작용하는 문화의 힘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한 채 내려진 결정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책의 소개에 감명받아 이를 확인 해 보고자 하였다.
저자는 기업문화를 다음 3단계-첫째 가시적 단계로 조직의 구조와 프로세스와 같은 인위적인 요소, 둘째 전략, 목표, 철학 등과 같은 추구하는 가치의 인식, 셋째 암묵적 가정을 통해 신념, 감정, 무의식 등을 공유하는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기업은 보다 깊은 단계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만 원하는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샤인 교수가 구성한 목차에 따라 기업 문화를 그 시초와 실행으로 크게 나누어 살피겠다.
Ⅱ. 본론
1. 기업 문화의 기초
(1) 기업문화의 중요성
우선, 기업문화는 왜 중요할까. 책에서는 기업문화에 적합한 CEO의 활동과 제도의 변화가 그렇지 못한 것과 비교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 보통의 경우 문화는 내부의 문제로 남고 눈에 띄지 않는다
- 참고문헌
-
1) 에드거 샤인(1990).현대 조직심리학.탐구당. P.322.
2)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4&article_id=0000219565§ion_id=103&menu_id=103
3)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121471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