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기업문화 혁신전략 -독후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문헌선택 동기 및 책의 핵심내용 소개




Ⅱ. 본론


1. 기업 문화의 기초

(1) 기업 문화의 중요성
(2) 기업문화란 무엇인가


2. 기업 문화의 실행

(1) 초기 기업의 문화형성, 진화 및 변화
(2) 기업 문화의 혁신적 변화
(3) 성숙 기업의 문화적 다이내믹스
(4) 인수, 합병, 합작투자 그리고 기타 혼합 조직의 문화



Ⅲ. 결론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에드거 H. 샤인이 99년 발표한 [기업문화 혁신전략( the corporate culture survival guide )]은 딜로이트 컨설팅 코리아에 의해2006년 옮겨져 접하게 되었다. 에드거 H. 샤인은 MIT Sloan 경영대학의 교수이자 기업 문화 분야의 전문가이다.
샤인 교수는 애매한 기업문화의 개념을 명확히 정리하고 다양한 기업들의 기업문화 혁신 사례들과 함께 구체적인 실행 지침들을 제공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40여 년 동안 수많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행해왔던 실증적 연구와 컨설팅 경험들을 담고 있으며 다양한 유형의 기업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문화진단 툴과 효과적인 변화관리 방법을 제시해주고 있다. 문화를 이해하는 과정에서 가장 위험한 것은 문화를 지나치게 단순화시키는 것이며, 기업에 작용하는 문화의 힘을 정확하게 인식하지 못한 채 내려진 결정은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한다는 책의 소개에 감명받아 이를 확인 해 보고자 하였다.
저자는 기업문화를 다음 3단계-첫째 가시적 단계로 조직의 구조와 프로세스와 같은 인위적인 요소, 둘째 전략, 목표, 철학 등과 같은 추구하는 가치의 인식, 셋째 암묵적 가정을 통해 신념, 감정, 무의식 등을 공유하는 단계-로 나누어 설명하며 기업은 보다 깊은 단계의 문화에 대해 이해하고 관리할 수 있어야만 원하는 성과를 이루어낼 수 있다고 강조한다. 샤인 교수가 구성한 목차에 따라 기업 문화를 그 시초와 실행으로 크게 나누어 살피겠다.


Ⅱ. 본론


1. 기업 문화의 기초


(1) 기업문화의 중요성



우선, 기업문화는 왜 중요할까. 책에서는 기업문화에 적합한 CEO의 활동과 제도의 변화가 그렇지 못한 것과 비교해 어떠한 결과를 초래하는가에 대한 사례를 통해 이해를 돕고 있다. 보통의 경우 문화는 내부의 문제로 남고 눈에 띄지 않는다
참고문헌
1) 에드거 샤인(1990).현대 조직심리학.탐구당. P.322.
2)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14&article_id=0000219565§ion_id=103&menu_id=103
3) http://book.naver.com/bookdb/book_detail.php?bid=212147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학] Hot Spot(핫스팟) 3장을 읽고-협력적 사고방식에 대한 고찰
  • 독후감 (1)나는 그 동안 조직원이 직무 몰입을 할 수 있게 하는 요소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 중 가장 강력한 요소는 경쟁이라고 생각했었다. 하지만 핫스팟은 이러한 나의 고정관념을 여지없이 날려주었다. 경쟁과 경쟁을 촉발시키는 성과 보상 체계는 기업의 생존 측면에서 심각한 위협에 직면하게 한다고 이 책은 말하고 있었다. 우리 몸은 몇 십 조개의 세포가 모여 상호작용을 하고 그 결과로 생명활동을 하고 있다. 기업도 유기체와 같다. 기업을

  • [조직혁신] `6sigma`식스시그마 를 통한 조직혁신
  • 혁신 361. 혁신의 주제로 6sigma를 선택한 이유.많은 기업들이 6시그마를 주로 품질 향상, 신제품 개발 등의 제조생산 분야에 적용하고 있다. 이렇게 새로운 경영 혁신 전략으로 6시그마를 채택하고 있는 상황에서, 역량과 자질을 갖춘 인재를 채용, 훈련시키는 것에서부터 성과에 대한 평가와 보상을 하는 것까지 6시그마의 성공적 도입을 위한 기반으로서 조직관리의 역할은 필수적이다.조직 내부에 끊임없는 혁신에 대한 도전적인 문화를 구축하

  • [서비스경영사례] 현대백화점의 서비스
  • 일반 기업의 서비스 실무사례(현대백화점의 서비스)과목명:관광서비스개론담당교수:학과:국학번:이름:목차1.머릿말2.본문서론-현대백화점의 기업이념, 목표서비스 개념본론- 1)서비스 시스템2)서비스 아카데미3)카드 서비스4)특별 서비스5)마케팅6)서비스 사례7)광고 전략결론-앞으로의 발전방향3)느낀점 (독후감)4)참고문헌*머리말최근에는 관광사업뿐만 아니라 일반사업에서도 서비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굉장히 크다. 특히 고객을 대

  • `잭 웰치, 위대한 승리` 독후감
  • 전략, 워크아웃, 6시그마 등 다양한 경영기법에서부터 리더십, 인재를 고용하고 관리하는 방법, 후유증 없이 해고하는 법, 모두가 싫어하는 조직의 변화를 이끄는 법과 위기관리 요령,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방법과 예산수립, 인수합병의 치명적인 함정들에 이르기까지 기업경영의 전반을 아우르는 사안에 대해 누구나 따라할 수 있도록 단계별 지침을 제시하고 있어 마치 경영 교본을 보는 듯한 느낌이 들게 만든다.“인력 차별화의 과정에서는 관리자

  • [독후감] 블루오션 전략을 읽고
  • 혁신을 이루는 것이다. 가치혁신은 효용성, 가격, 비용의 세 가지 시스템이 적절히 조합되었을 때 이뤄지는데 그것은 새로운 형태를 창조할 것을 요구한다. 하지만 새로운 형태라는 것은 새로운 조합을 의미하며 기존의 것을 변형시키는 새로운 시도라고 할 수 있다. 그래서 가치혁신은 혁신 이상이며 기업 활동의 전체 시스템을 포용하는 전략이다. 전통적인 관례를 재규명해보는 것(재구축주의적관점 가치혁신은 시장경계선과 산업구조가 주어진 것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