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경험중심 교육과정에 모든것!!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2.12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경험주의 교육과정의 종류 및 특징, 장단점, 경험중심교육과정이 탄생하게 된 역사적 배경등과 저의 견해가 들어있는 자료 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
- 목차
-
Ⅰ. 서론
Ⅱ . 본론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2.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특징
3.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장점과 단점과 문제점
4.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유형
5. 경험중심 교육과정의 토대가 되는 철학적 사상 (진보주의)
6. Dewey
Ⅲ .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1. 경험중심 교육과정이란?
경험중심 교육과정은 Rousseau 이후 제창 되어 온 아동중심 교육사상에 기인한 것으로, 교육과정 구성의 기초를 학생의 직접적인 흥미나 필요, 경험의 체계에 두고 있다. 이 유형의 교육과정은 실용주의, 실험주의 등의 교육 철학을 배경으로 하고 있으면, 심리주의, 행동주의의 성격을 띠고 있는 진보주의 교육 개혁가들의 사상적 배경을 이루고 있다. Dewey는 1896년 시카고 대학에 실험하교를 세우고 여기서 처음으로 경험중심 교육과정을 적용하였다.
<중 략>
- 참고문헌
-
*참고문헌
오성삼·구병두, 교육과정 및 평가의 이해, 서울: 양서원, 1996
박승배, 교육과정학의 이해, 서울: 양서원, 2002
김종화,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 서울: 형설출판사, 2000
「예비?현직 교사를 위한 교육과정과 평가」, 김재춘?부재율?소경희?채선희, 교육과학사,
2001, 서울?교육과정 연구 -과제와 전망-」, 이귀윤, 교육과학사, 1996, 서울
「교육과정 및 교육평가」김종화?김봉진 공저, 형설출판사, 2001,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조승제, 교육과학사, 2002, 서울
「교육과정」, 조인정, 교육과학사, 1990, 서울
「교육과정과 평가」, 김충행?심진구, 학문사, 1988, 서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무교] 현대사회에서의 무교
- 문법번역식 교수법과 직접식 교수법을 비교설명하시오.
- [유아교육] 요리활동 `딸기바나나우유 만들기` 활동계획안
- 모순된 분배의 기준
- 내가 생각하는 진정한 사랑
- 사랑에 대하여 기술하세요.
- [말하기]말하기의 정의, 유형, 원리, 요소, 말하기의 과정, 말하기와 협동학습, 말하기와 말하기전략, 말하기의 평가, 주의점 분석
- 아동수학지도_영유아 수학교육과 관련된 행동주의 이론이 교육현장에 기여하는 점과 보완해야 할 점을 설명하시오
- [문학] 외투 고골리 작품분석
- (김원경)외국어로서의 한국어 어휘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