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환경변화에 따른 우리나라 교육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30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Ⅱ. 외부 환경의 변화 요구
Ⅲ. 교육행정개혁의 방향과 과제
Ⅳ.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교육행정은 개념적으로 교육에 관한 사항을 관리ּ운용하는 작용을 의미하지만, 내용적으로는 교육활동이 잘 이루어지도록 이끌고 도와주는 모든 수단적 봉사활동을 통칭한다. 그런 점에서 교육행정은 교육활동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서 봉사적 성격을 가지며, 그를 보다 효과적으로 이루기 위해 제반 조건들을 정비ּ확립하는 지원체제로서 조장적 성격을 가진다. 따라서 교육행정은 그러한 봉사적ּ조장적 성격을 반영하는 세가지 실질적인 측면―교육활동이 효과적으로 수행될 수 있도록 인적ּ물적 조건들을 확보하고 계발ּ정비하는 일로서의 조건 정비 및 운영의 측면과 교육활동이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조직을 관리ּ운영하는 일로서의 조직 관리 및 운영의 측면, 그리고 교육활동을 기획하고 선도하는 일로서의 활동 기획 및 지도의 측면―을 포함하는 교육을 위한 종합적인 조직적ּ협동적 활동이라고 규정할 수 있다(조동섭, 1998: 822).
이러한 교육행정의 개념과 성격에 비추어 볼 때, 현재 우리나라 교육행정은 그 본질로부터 매우 이탈된 경향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된다. 우선 우리 교육행정의 행태는 여전히 봉사적 활동이라는 본질적 특성에서 벗어나 권위주의적인 통치적 활동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물론 교육행정이 지도˙조언활동으로서 통치적 활동의 측면을 가지고 있음은 명백하다. 그러나 그 때 통치적 활동이란 교육활동의 목적 달성을 위한 수단으로서의 지도˙조언 활동이지 교육활동의 목적 위에 군림하는 권위주의적 목적으로서 통치적 활동은 결코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최근의 교육개혁이나 장학활동에서 보여지는 교육행정 활동들은 그 자체로 강한 권위주의적인 통치적 활동으로서의 특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현재의 교육행정은 조장적 활동이라는 본질적 특성에서 벗어나 규제 위주의 통제적 활동의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사실 교육행정의 조장적 특성은 교육활동의 후원적 기능에 의존한다. 그것은 교육행정이 교육활동의 필요를 먼저 확인하여 그 필요를 요구에 앞서 충족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하는 것을 말한다. 그러나 현재의 교육행정체제는 필요를 선행적으로 충족시켜주기는커녕 필요를 발생시켰다는 사실로 인해 해당 기관이 규제와 통제를 받아야 할 정도로 폐쇄적인 역할 수행에 만족하고 있다. 장학 기능보다는 관리 기능에 치중되고 있는 지역이나 학교행정 체제는 이를 상징적으로 잘 보여준다.
따라서 우리 교육행정체제는 새로운 변화를 필요로 한다. 그것은 그 본질적 특성과 역할에 충실하면서 외부적 변화에 능동적으로 적응해 갈 수 있는 체제를 구축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그것은 교육행정 체제의 구조조정을 포함하여 그 문화와 풍토를 바꾸는 총체적인 작업을 의미한다. 이 글에서는 이를 위한 기본방향과 과제들을 제시하고자 한다.
- 참고문헌
-
윤정일ּ조동섭 외(2000). 교육행정학원론(개정판). 서울: 학지사.
윤철경ㆍ이인규ㆍ박창남(1999). 학교붕괴 실태 및 대책 연구. 교육부ㆍ한국청소년개발원.
이종재(2001). “21세기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 21세기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20차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육행정학회.
이종태(2000). 학교교육 위기의 실태와 원인 분석. 서울: 한국교육개발원.
조동섭(1998). “교육행정”. 서울대학교 교육연구소(편). 교육학대백과사전. 서울: 도서출판 하우
조동섭(2001). “학교의 재구조화: 관점과 과제”. 2001 교장자격연수교재. 서울대학교 교육행정연수원.
주철안(2000). “지식기반사회에서의 교육행정조직 재구조화에 관한 연구”. 교육행정학연구, 18(2). 한국교육행정학회. 347-374.
허병기(2001). “수업과 학교장 지도성”. 21세기 학교경영과 학교장의 리더십. 한국교육행정학회 제120차 학술대회 자료집. 한국교육행정학회. 42-56.
Bolman, L. & Deal, D. E.(1991). Reframing Organization: Artistry, Choice and Leadership. San Francisco: Jossey-Bass.
Certon, Marvin & Gayle, Margaret(1991). Educational Renaissance. New York: St. Martin Press.
Hoy, W. K. & Miskel, C. G.(1996). Educational Administration: Theory, Research, and Practice. 5th ed., New York: McGraw-Hill, Inc..
Marsh, D.(1999). Preparing Our Schools for the 21st Century. Alexandria, Virginia: ASCD.
McCabe, D.L. & Dutton, J.E.(1993). 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대조언어학_1~2주차 강의를 통해 대조언어학의 기본 개념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외국인 학습자의 한국어 학습의 어려움을 이해하기 위해 거꾸로 한국인이 외국어를 학습할 때 겪은 어려움의 사례를 조사하여 제시해 봅시다 (2)
- [유아 교육] 유치원 실습 및 참관 1주~3주 일화기록
- [똥]프로젝트 교육계획안, 주제선정의이유, 주요개념, 주제망, 창의활동지, 음식, 건강, 나의몸, 화장실, 동물의 똥, 똥이 되는 이유, 변비
- [아동창의력발달] 창의성 발달(창의성의 정의와 구성요인, 창의력발달, 창의성 향상방법)
- 2021년 영유아발달론-창의성의 개념 및 관점을 설명하고 영유아의 창의성 발달을 위한 놀이의 중요성과 구체적인 놀이의 예를 두 가지 작성하시오
- 창의성의 발달단계
- [태아검사] 태내진단(초음파 검사, 양수검사, 융모막 검사)
- 기업의 경영활동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문제점과 이슈를 정의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을 설명하시오
- 교육철학및교육사_학자들의 교육사상이나 교육내용 및 방법 등을 현재 유아교육에 적용할 수 있는 부분이나 유아교사에 대한 시사점 등에 대한 자신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사회 교과 교수 학습 지도안] 초등 안전한 교통생활 하기 수업지도안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