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이명박 대선후보의 교육공약 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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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Ⅰ. 서론 ···················································································· 2


Ⅱ. 본론 ···················································································· 2

1. 기능론적 관점으로 풀어놓고 있는 이 후보의 공약
································································································ 2
2. 이명박 교육공약 “ 사교육비 절반 5대 프로젝트 ”
································································································ 3
(1) 고교 다양화 300 프로젝트
(2) 영어 공교육 완성 프로젝트
(3) 3단계 대입자율화
(4) 기초학력, 바른 인성 책임 교육제
(5) 맞춤형 학교지원 시스템

3. 이명박 후보의 공약에 따른 토론 내용
································································································ 6
4. 이 후보의 공약 내용에 대한 비판
································································································ 7
(1) 갈등론적 관점에서 본 이 후보 공약내용의 비판
(2) 해석학적 관점에서 본 이 후보 공약내용의 비판


Ⅲ. 결론 ···················································································· 8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나라는 독립 이후 제 1차 교육과정부터 국가수준의 교육과정을 채택하여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즉, 교육부라는 국가의 공적체계 산하에서 형식적인 교육이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필요한 예산이나 여러 가지 자원 등과 같은 것의 근원지가 국가이기 때문에 교육은 국가(이 사회를 이루고 있는 것들)와 아주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밖에 없다.
올해 12월에는 대통령 선거가 있다. 앞으로 50일 정도의 시간이 남았는데, 여러 대선 후보들은 공약을 내세우며 선거운동을 하느라 바쁜 시간들을 보내는 듯하다. 정치계와 노동계 외에 교육계에서도 대선 후보들의 교육공약을 두고 많은 말들이 오가고 있는 실정이다. 그 이유는 바로 위에서 이야기 한 것처럼 교육과 이 사회를 이끌어 가는 정권은 아주 긴밀한 관계를 지닐 수밖에 없는 ‘교육의 사회성’이란 특성 때문이다.
그 중 ‘5대 교육 프로젝트’라는 것으로 비교적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교육에 혁신되는 교육적 관점을 제시한 이명박 대선후보의 교육공약에 교육계는 특히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우리 조는 이러한 사회흐름에 근거하여 ‘이명박 대선후보의 교육공약에 대해 교육사회학적 관점으로 접근’해보고 예비교사로서, 교육을 실시하게 될 사람으로서, ‘이명박 대선 후보의 교육공약에서 수정되거나 보완되어야 할 부분’에 대해서도 토론해 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파란나라 희망나라 NEW 한나라당 홈페이지 http://www.hannara.or.kr
․교육사회학 김신일 저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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