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와 북한의 교육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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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8.01.2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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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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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교육의 사상적 배경
2. 남북한 교육 이념
3. 북한교육의 목표
4. 북한 사회교육의 성격
5. 남북한 교육 목표의 공통점 및 차이점
6. 학제
7. 북한 교육의 변화 동향
8. 북한 교육의 문제점
9. 북한 교육 문제점 개선 - ‘하나 된 남북을 위해‘
토론해 봅시다!!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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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북한교육사상
북한 ‘사회주의 헌법’제43조에 “국가는 사회주의 교육학의 원리를 구현하여 후대들을 사회와 인민을 위하여 투쟁하는 견결한 혁명가로, 지·덕·체를 갖춘 공산주의적 새 인간으로 키운다.”고 명시하여 강조. 교육목표가 '공산주의적 새 인간'의 육성에 있음. 또 ‘사회주의 교육에 관한 테제’에 의하면 “'모든 학생들이 개인주의·이기주의를 없애고, 집단주의 원칙에 따라 사회와 인민의 이익, 당과 혁명의 과업을 위하여 몸 바쳐 투쟁하도록 교양하여야 한다.”는 것.
교육내용을 보면 주로 김일성・김정일의 혁명 활동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철저한 사상교양 위주로 짜여있으며 교과과정도 정치사상교육과 기술교육 위주로 편성
2. 남북한 교육 이념
2.1 남한 교육 이념
1997년 12월 13일 법률 제5437호로 공포되고, 1998년 3월 1일부터 시행된 “교육기본법”에 명시되어 있다. 교육기본법 제2조(교육이념)은 “교육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모든 국민으로 하여금 인격을 도야하고 자주적 생활 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필요한 자질을 갖추게 하여 인간다운 삶을 영위하게 하고 민주국가 발전과 인류공영의 이상을 실현하는 데 이바지함 목적으로 한다.”고 규정되어 있다.
교육기본법에 명시된 남한의 교육이념은 홍익인간의 이념아래 인격의 도야, 자주적인 생활능력과 민주시민으로서의 자질, 인간다운 삶의 영위라는 개인적 차원의 이념과 민주국가의 발전에 이바지라는 국가적 차원의 이념, 그리고 인류공영의 이상 실현에 이바지 하게 한다는 세계적 차원의 이념을 포괄하고 있다. 이 홍익인간의 이념은 우리 민족의 건국이념에 기초를 둔 것이며 역사적인 민족사상의 성격을 띤 것으로 민족주의와 민주주의를 함께 포괄하는 개념으로 받아들여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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