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교에서의 상호작용 -교사, 학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29 / 2019.12.24
- 29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해석학적 접근
(1) 등장배경
(2) 해석적 접근의 의의
(3)해석학적 접근의 여러 유형
2. 교사와 학생 무엇을 주고받나?
- 상징적 상호작용이론
(1) 학교에서의 상징적 상호작용 이론
(2) 교사의 생존전략과 방어적 수업
(3) 낙인과 상호작용
(4) 교사의 기대효과
(5) 사회화에 대한 해석적 접근
3. 학생과 학생
4. 교사와 교사
5. 결론
- 본문내용
-
1. 해석학적 접근
(1)등장 배경 - 실증주의적 방법에 반발
자연과학적 방법에 근거하고 있은 실증주의는 인간의 현상도 자연의 현상처럼 객관적인 법칙에 의해 지배를 받고 있다는 전제하에 객관적이고 경험적인 증거를 통해 이를 설명하고자 한다. 그러나 인간의 현상은 자연의 현상과 다르기 때문에 자연과학적인 방법만으로 설명할 수 없다는 비판이 제기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경험주의적이고 실증주의적인 방법에 반발하여 등장한 것이 바로 해석적 접근이다.
1)사회과학에서의 해석학
-19세기 독일의 철학자 딜타이(W.DILTHEY)를 중심으로 해석학적 기법 발전.
- 인간의 행위와 제도를 포함한 사물의 이해에 적용하여 새로운 해석학 발전시키는데 기여했다.
-사물을 이해한다는 것은 바로 그것을 해석하는 것이라고 봄. 우리가 무엇을 이해한다는 것은 그것의 의미 혹은 의의를 파악하는 것이며, 무엇을 해석한다는 것은 어떠한 관점이나 상황에 비추어 그것이 의미하는 바를 터득하는 것이다.
- 참고문헌
-
교육과 사회 – 김병성, 학지사
네 학교 이야기-김영천
교육사회학 이론 신강 - 김병성,학지사 2004
교육사회학 -송준수.강재태.신재영
새로운 교육사회학 총론 -이종각
일다칼럼 -교육실험 www.ildaro.com
꼬마루소 http://blog.daum.net/rusoi/7716768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ion_id2=&office_id=055&article_id=0000040305
http://news.naver.com/tv/read.php?mode=LSS2D§ion_id=115§ion_id2=291&office_id=055&article_id=0000056131&menu_id=115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만0세 부모상담일지]만0세 1학기 부모상담일지(5명 분량)
- [부모교육] 정리정돈 하지 못하는 아이
- 배론 한국사의이해 A+
- [의상] 한국 중국 일본의 전통 의복 디자인에 대한 비교
- [아동생활지도] 기본생활습관 지도 -식사지도, 배변지도, 수면지도, 청결지도, 안전지도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