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교수학` 16-18장 요약(코메니우스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7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2~6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2. 시대적 상황
3.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에 대한 생각
4. 코메니우스 교수법의 원리
Ⅱ. 본론
1.『대 교수학』 제 16장 교수학습의 보편적 조건, 즉 정확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성취하려는 결과를 필연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7~15
2.『대 교수학』 제 17장 교수-학습을 쉽게 할 수 있는 원리-----------15~22
3.『대 교수학』 제 18장 교수와 학습의 철저성의 원리---------------22~28
4. 토론쟁점 및 결과--------------------------------------------28~31
Ⅲ. 결론
1. 코메니우스 교육방법-----------------------------------------32~33
2.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영향 및 의의------------------------------33~34
Ⅳ. 참고 문헌------------------------------------------------34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코메니우스는 인간은 신이 부여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형성함으로써 참다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이란 인간 안에 하나님께서 심어 놓으신 세 개의 지혜, 덕성, 경건의 씨앗이 자라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방향은 지식, 덕, 경건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시대적 상황
1) 범지학
16세 이후 급격히 발달한 자연과학은 신앙과 충돌하게 되었는데, 범지학은 이런 충돌을 없애기 위한 사상적 조류이다. 범지학은 종교와 학문을 하나의 지적 체계로 종합하려는 16, 17세기의 사상으로 르네상스와 계몽 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기 위함이다.
코메니우스는 종래의 백과전서가 사물들 간의 필연적인 상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하기가 어렵다고 비판하였다. 살아 있는 나무가 아니라 쌓아 놓은 장작 더미와 같다고 하였다. 그래서 코메니우스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유기적으로 연결된, 살아 있는 나무로서의 하나의 학문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코메니우스는 모든 것은 개별적으로 분리해서 단편적으로 가르치지 말고 범지학적 원리에 의하여 사물의 질서에 맞게 배열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였다. 교육 내용의 확대가 백과전서주의로 나타났다면, 교육 방법은 혁신은 교수학 운동에서 일어났다.
- 참고문헌
-
J.A.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정확실(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안인희(편),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오인탁(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1998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교육] 제 8장 교육선발과 시험
- 사회복지조직은 다양한 원천으로부터 재원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 중 후원사업을 통해 기부를 발굴하는 것은 부족한 예산을 보충할 수 있는 중요한 재원이 됩니다 기부자를 발굴하고 관리하기 위해 마케팅 전략을 제시하시오
- 내적타당도와 외적타당도 중 어떤 것을 더 높이기 위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의견을 제시하시오
- 사회복지사의 윤리강령이 필요한 이유는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 [대학국어작문] [문학의 이해] 소설가 박경리에 대하여(A+리포트)
- [중국문화]패왕별희 인생,시대배경
- (박정미)외국인을위한 한국문화 교육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정념의기 레포트
- 정념(情念)의 기-시해설
- (서태길)외국어로서의 한국어학개론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