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 교수학` 16-18장 요약(코메니우스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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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2~6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2. 시대적 상황
3. 코메니우스의 교수법에 대한 생각
4. 코메니우스 교수법의 원리


Ⅱ. 본론
1.『대 교수학』 제 16장 교수학습의 보편적 조건, 즉 정확한 교수 학습 방법으로 성취하려는 결과를 필연적으로 이루어지게 하는 방법------------7~15
2.『대 교수학』 제 17장 교수-학습을 쉽게 할 수 있는 원리-----------15~22
3.『대 교수학』 제 18장 교수와 학습의 철저성의 원리---------------22~28
4. 토론쟁점 및 결과--------------------------------------------28~31


Ⅲ. 결론
1. 코메니우스 교육방법-----------------------------------------32~33
2. 코메니우스의 교육의 영향 및 의의------------------------------33~34


Ⅳ. 참고 문헌------------------------------------------------34
본문내용
Ⅰ. 서론


1. 코메니우스의 교육관
코메니우스는 인간은 신이 부여한 가능성을 교육을 통해 형성함으로써 참다운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보았다. 교육이란 인간 안에 하나님께서 심어 놓으신 세 개의 지혜, 덕성, 경건의 씨앗이 자라나도록 돕는 것이다. 따라서 교육의 방향은 지식, 덕, 경건의 세 방향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2. 시대적 상황
1) 범지학
16세 이후 급격히 발달한 자연과학은 신앙과 충돌하게 되었는데, 범지학은 이런 충돌을 없애기 위한 사상적 조류이다. 범지학은 종교와 학문을 하나의 지적 체계로 종합하려는 16, 17세기의 사상으로 르네상스와 계몽 사상 사이의 공백을 이어주는 역할을 한다. 과학적 진리와 종교적 진리를 하나의 유기적 체계로 종합하여 기독교 공화국을 재건하기 위함이다.
코메니우스는 종래의 백과전서가 사물들 간의 필연적인 상호 연관이 없기 때문에 학생들이 학습하기가 어렵다고 비판하였다. 살아 있는 나무가 아니라 쌓아 놓은 장작 더미와 같다고 하였다. 그래서 코메니우스는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유기적으로 연결된, 살아 있는 나무로서의 하나의 학문을 주장하였다. 따라서 코메니우스는 모든 것은 개별적으로 분리해서 단편적으로 가르치지 말고 범지학적 원리에 의하여 사물의 질서에 맞게 배열하여 가르쳐야 한다고 말하였다. 교육 내용의 확대가 백과전서주의로 나타났다면, 교육 방법은 혁신은 교수학 운동에서 일어났다.
참고문헌
J.A.코메니우스, 『대교수학』, 정확실(역), 서울: 교육과학사, 1993.
안인희(편), 『교육고전의 이해』,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1983.
오인탁(편), 『위대한 교육 사상가들 Ⅱ』, 서울: 교육과학사, 199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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