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피아노 건반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범위
4.피아노 건반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 본문내용
-
1. 연구의 필요성
요즘 피아노를 배우는 연령이 점차적으로 낮아짐(2001,000)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의 피아노 교육연령이 해마다 낮아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유아교육에서의 피아노지도는 어떻게 해야 하며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정서적 반응, 지적능력의 성장, 언어와 신체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준다.
첫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탐색, 실험,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게 해 주기 때문에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켜준다.
둘째, 유아의 정서적인 반응능력을 증진시켜준다.
셋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통합을 자극하므로 지적인 성장을 도와주며, 유아가 음악적 경험을 묘사하도록 자극하여 언어를 습득하게 하고 노래 부르기와 듣기의 음악적 경험을 통하여 단어와 음의 형태를 배우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해 도움을 준다.
넷째,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음률활동 등을 통한 음악경험은 유아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고 인정하도록 문화의 주체선과 자신감을 길러 줌으로써 유아의 자아개념의 발달을 도와준다.
이렇듯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이 깊이 인식됨에 따라 음악교육에 있어서 피아노 교육이 조기교육으로서의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근래에 들어서 피아노 학습이 대부분의 어린이들에게 기본적인 필수교육으로 인정될 만큼 성장하였다.
- 참고문헌
-
최인자(2004). 노래와 피아노 활동을 통한 유아 음악교육의 효과 연구. 신라대 사 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말분(2005). 유치원 음악교육 실태와 그림악보를 활용한 감상수업이 음악적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현주(20005). 인터넷과 피아노를 활용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주(2005). 유아를 위한 피아노 교수 방안 연구 및 실제적 접근 : 김영숙 교수 의 통합이론에 따른 만4-5세 유아의 초급 피아노 1년 과정을 중심으 로. 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인순(2004). 바람직한 유아 피아노 지도의 도입방법 : 5, 6, 7세를 중심으로. 조 선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주(2001). 유·아동기 효율적인 피아노 지도방법.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