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교육] 피아노 건반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에 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11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연구의 필요성

2. 이론적 배경

3. 연구의 범위

4.피아노 건반을 통한 유아의 음악적 능력의 발달향상을 위한 프로그램
본문내용
1. 연구의 필요성
요즘 피아노를 배우는 연령이 점차적으로 낮아짐(2001,000)으로 볼 수 있다. 이와 같이 유아들의 피아노 교육연령이 해마다 낮아지고 있는 것을 볼 때 유아교육에서의 피아노지도는 어떻게 해야 하며 유아음악교육의 역할은 무엇인지에 대해 보다 구체적으로 살펴보아야 할 것이다.
유아음악교육은 유아의 창의성, 정서적 반응, 지적능력의 성장, 언어와 신체발달, 자아 개념의 발달을 도와준다.
첫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탐색, 실험, 새롭고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표현하게 해 주기 때문에 유아의 창의성을 발달시켜준다.
둘째, 유아의 정서적인 반응능력을 증진시켜준다.
셋째, 유아의 음악적 경험은 유아의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 음에 대한 이해력을 개발하고 관계, 비교, 개념통합을 자극하므로 지적인 성장을 도와주며, 유아가 음악적 경험을 묘사하도록 자극하여 언어를 습득하게 하고 노래 부르기와 듣기의 음악적 경험을 통하여 단어와 음의 형태를 배우도록 도와줌으로써 유아의 언어 발달에 대해 도움을 준다.
넷째, 노래 부르기, 악기연주, 음률활동 등을 통한 음악경험은 유아가 한 인간으로서 자신을 알고 인정하도록 문화의 주체선과 자신감을 길러 줌으로써 유아의 자아개념의 발달을 도와준다.
이렇듯 유아음악교육의 중요성이 깊이 인식됨에 따라 음악교육에 있어서 피아노 교육이 조기교육으로서의 많은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근래에 들어서 피아노 학습이 대부분의 어린이들에게 기본적인 필수교육으로 인정될 만큼 성장하였다.
참고문헌
최인자(2004). 노래와 피아노 활동을 통한 유아 음악교육의 효과 연구. 신라대 사 회정책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김말분(2005). 유치원 음악교육 실태와 그림악보를 활용한 감상수업이 음악적 인지 능력에 미치는 영향. 신라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현주(20005). 인터넷과 피아노를 활용한 노래부르기 활동이 유아의 음악적 표현 능력에 미치는 효과. 남부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영주(2005). 유아를 위한 피아노 교수 방안 연구 및 실제적 접근 : 김영숙 교수 의 통합이론에 따른 만4-5세 유아의 초급 피아노 1년 과정을 중심으 로. 경원대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정인순(2004). 바람직한 유아 피아노 지도의 도입방법 : 5, 6, 7세를 중심으로. 조 선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이은주(2001). 유·아동기 효율적인 피아노 지도방법. 상명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특수교육] 특수음악교육의 실태 및 문제점 해결방안
  • 연구의 목적학교는 개인의 지적, 전인적인 인격 완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여러 교과 수업과 특별 활동을 통한 교육을 한다. 이러한 궁극적인 교육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다양한 교과 중 하나가 음악이다. 인간의 삶에서 음악이란 빼 놓을 수 없는 영역이다. 음악은 소리로서 표현이 되는데 사람이 태어나자마자 내는 울음소리, 엄마의 자장가, 자연의 소리 등 이 모든 소리들이 음악적인 리듬과 음정의 규칙을 갖고 있다. 또한 TV, 광고, 아이들의 놀이 등

  • [교육학] 칼 오르프의 음악세계ok
  • 칼 오르프의 음악세계ok오르프는 종래의 lrydbr의 문제점을 발견하여 새로운 지도 방법을 창안하면서 음악교육의 궁극적인 목적은 음악미의 감득과 자신의 표현능력 배양에 두어야 한다라고 주장하였다. 특히 유아들의 생활에 관련된 말, 동작, 노래 등이 수반되는 기초적인 음악의 확립을 중시하여 가능한 한 많은 음악적 경험을 시켰다. 음악 교육자로서 음악, 언어, 그리고 동작이 삼위일체가 되어 음악을 교육해야 한다는 점에 기초하고 있다.즉,

  • [음악치료]뇌성마비아,학습장애아 음악치료, 자폐아,정신지체아 음악치료, 청각장애아,ADHD아동(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아동) 음악치료
  • 음악요법이 환자치료에 있어서 정신적으로나 심리적으로 효과가 있었다는 연구도 있다.Alvin은 음악치료를 신체적, 정신적, 정서적 실조를 갖는 성인, 아동의 치료, 복귀, 교육훈련에 관한 통제적 활용이라고 정의하며, 그 속에 교육적 요소를 포함시키고 있는데 교육적인 면에서 음악교과를 살펴보면, 음악학습은 인간의 정서 순화와 음악적 지식 및 그 표현 향상을 위해 가창, 감상, 연주, 가락 짓기의 부분을 학습하는 것으로 음악미의 이해와 감득을

  • [졸업][유아]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과 유아국악 교육에의 적용 방안
  • Ⅰ. 서론 2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 22. 연구문제 3Ⅱ.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31.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32. 오르프의 음악교육론 5Ⅲ.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방법 61. 코다이의 유아음악교수방법 62. 오르프의 유아음악교수방법 9Ⅳ. 코다이와 오르프의 음악교수법 비교 111. 공통점 112. 차이점 13Ⅴ. 유아국악교육에의 적용방안 151. 코다이와 오르프교수법을 통한 장단 익히기 16(1) 리듬말을 통한 장단인식 16(2) 응답놀이 및 카

  • [졸업][유아교육] 오르프와 코다이의 음악교육론
  • 음악교육의 초점을 어린이에게로 돌리고 기초음악(Elemantary Music)라는 새로운 장르의 음악 작품을 만들기 시작했다. 이 작업에는 그의 평생의 음악적 동료인 케트만(Gunild Keetman)이 함께 했으며 그들은 유아교육기관에서 이러한 작품들로 연구와 실행을 하게된다. 이러한 노력은 수십년간 지속되었고 이 때 사용했던 작품들을 수정 보완 정리해 놓은 것이 슐베르크(Schulwerk)이다. 나. 오르프의 철학 오르프의 접근 방법은 오르프와 그의 동료 및 제자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