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 현대문학, 이기호, 수인, 갈팡질팡하다 내 이럴 줄 알았지] 그럼에도 불구하고 글쓰기 - 이기호의 `수인`을 읽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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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독서토론을 위해 써 둔 글입니다. 간단한 글입니다. 참고 하시는 데 도움이 되시리라 믿습니다. 마지막 2페이지는 발제문이므로, 앞의 4페이정도가 이기호의 '수인'에 대한 대략적인 감상문입니다.
목차
1. 소설가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

2. 어떤 상황

3. 그럼에도 불구하고 소설 쓰기

4. 자, 이제 어떻게 할래?

5. 발제문
본문내용
소설가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 이에 대한 질문을 풀어나가는데 중요한 단서가 되는 것은 소설이다. 앞에서 살펴 본 것처럼 수영이 이 시대의 소설가를 상징하고 있다면 수영이 하는 “곡괭이질”은 “소설 쓰기”를 함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면 “소설가가 설 자리는 어디인가?”라는 질문을 풀어나가는데 소설이 중요한 단서가 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수영은 스스로를 증명할 수 없는 상황에 있다. 정신질환은 아니지만 자신의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9였는지 0이었는지조차도 모른다. 여기서부터 수영은 자신의 존재를 찾아나기 시작한다. 수영이 자신의 존재를 찾아나가는 과정은 “곡괭이질”로 대변된다. “곡괭이질”을 하는 이유는 교보문고의 시멘트벽을 부수고 들어가 자신의 책을 찾기 위한 것이지만, 그건 엄밀히 말하면 그 책을 찾아 자신의 존재를 증명하기 위해서이다. 그건 수영에게 있어서는 자기 자신을 찾기 위한 것이기도 하다. 수영은 자신의 존재에 대해 스스로 확답을 하지 못하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그는 곡괭이와 한 몸이 되어 시멘트벽을 부수며 하루빨리 자신의 실체를 확인해 보고 싶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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