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사회] 채만식 - 논 이야기(문학과 사회에서의 관점으로 작성)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11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채만식 선생의 논이야기를 읽고
문학과 사회의 관점에서 작성한 레포트 입니다.
레포트를 작성하고 발표를 했는데
A+받았습니다.
- 목차
-
《목 차》
1. 서 론
2. 본 론
1) 감상의 초점
2) 줄거리
3) 작품의 요점
4) 주인공 ‘한 생원’의 인물 유형
5) 풍자문학으로서의 『논 이야기』
6)『논 이야기』에 나타난 해방의 의미
7) 농민들의 해방에 대하여
3. 결론
내가 느낀 『논 이야기』
- 본문내용
-
1. 서 론
『논 이야기』는 1946년 《해방문학선집》에 발표된 채만식의 대표 작품이다. 이 작품은 광복 후 달라진 농민 현실이 어떤 조건 속에 놓여 있는지를 사실주의적으로 묘사한 농민소설이다. 이 소설을 중심으로 주인공이 현실을 비판하는 모습을 살펴보고,『논 이야기』속에서 보여 지는 인물의 태도를 살펴본다.
우선『논 이야기』의 줄거리와, 이 소설의 풍자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도 주목하여 살펴볼 필요가 있다. 또한 주인공 한 생원을 통한 현실 풍자적인 모습도 살펴본다. 소설 속에서 반영되는 현실의 역사적인 모습과 그 속에 나타난 이론을 파악하여 채만식의 소설『논 이야기』를 더 잘 이해하고자 한다.
2. 본 론
1) 감상의 초점
이 작품은 풍자의 대가인 채만식이 광복 직후에 쓴 농민 소설이다. 단편의 분량에 남한 정부가 택했던 토지 정책에 대한 비판 의식이 담겨 있다. 한 생원이라는 지극히 현실적이고 이기적인 한 노인을 통해 당시의 사회적 모습과 민중적 생활상 그리고 혼란스런 시대의 모습을 잘 담아내고 있다. 작품은 전체적으로 국가에 대한 주인공의 비판 의식을 기초로 하고 있는데, 이 비판 의식이 작품의 구성에 의해서 가중되고 있다.
앞서 말했듯이 이 작품은 해방 직후의 현실을 다룬 채만식의 풍자소설 대표작으로 꼽힌다. 그런데 이 작품에서는 풍자의 대상이 분명하지 않다. 언뜻 보기에 어수룩하고 다소 허황된 한생원이 풍자되는 것처럼 보이지만, 좀더 깊이 보면 작가는 그의 어수룩함이 지닌 소박한 진정성을 또한 놓치지 않고 있다. 한생원이 독립에 대해 그다지 반갑게 생각하지 않는 까닭을 충분히 납득할 수 있게끔 제시하고 있는 것을 보아도 이 점을 알 수 있다. 따라서 비판의 대상은 한생원을 넘어서서 당대 현실 전체로 확산된다. 그런 만큼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다중 지능 학습과 수업 다중지능이론 전통적인 지능이론 다중지능 이론 지능의 8
- [유아언어교육수업지도안] 동화 `구름빵`을 읽고 `이름 빵` 만들기
- [교육학] 만3세 언어지도 모의수업 활동계획안-어떤 동물일까요
- 아동복지의 필요성에 대한 구체적인 견해와 우리나라 아동복지 서비스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17-19세기 동아시아 삼국의 사회의 짜임새를 비교하여 서술하고, 이와 같은 차이가 이후 근대적 경제성장에 미친 영향에 대해 논하시오.
- 만세전 염상섭
- [현대문학] 염상섭의 『만세전』연구
- 노인의 이해 - 그대를 사랑합니다 - 노인에 대한 영화,다큐멘터리,드라마 등을 보고 줄거리, 문제점 및 해결방안
- 국가안보란 무엇이며 왜 중요한가
- [역사와 문화] 연산군 vs 광해군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