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특수교육, 발달심리] 놀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놀이발달 이론

2. 놀이의 형태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본문내용
Ⅰ. 놀이발달이론

1.고전적 놀이 이론
1)잉여 에너지 이론
Spencer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다. 즉 Spencer는 놀이는 목적 없이 수행하는 활동으로, 과잉된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어린이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으므로 성인보다 잉여 에너지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놀이를 한다고 하였다.
2)연습 이론
Gross는 놀이는 성장해서 할 일이나 역할들을 유아기에 연습해 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놀이는 특정행동이나 역할만을 잘 하기 위함이 아니라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놀이의 기능을 제한시킨 것이 되었다. 또한 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이미 습득한 성인들도 놀이를 한다.
3)반복 이론
Hall은 Darwin의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놀이는 생물학적 유전적 결과로 인류 진화의 역사가 반복 된 것이라고 하였다. 어린이들이 원숭이와 유사했던 조상들의 특징이 반영된 물놀이, 모래놀이, 나무에 기어오르기 놀이를 하는 것을 이 때문으로 보았다. 그러나 현대의 다양한 놀잇감이나 게임을 통한 놀이의 사회적 학습 측면이 설명될 수 없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우리나라 유아교육제체의 문제점과 향후 유아교육의 발전방안이 원화 체제에 따른 문제 우리나라 유아교육체제의 문제점
  • 교육의 기회가 조기에 필요하다는 것이다. 문화실조 아동은 환경요인(빈곤, 현재 지향적 태도), 감각자극 기회의 결핍, 불안정 한 가정 분위기 등) 때문에 잠재능력의 발달기회가 상실되어 학교에서 여러 가지 문제를 유발한다.셋째, 가정생활의 변화는 유아교육의 필요를 증가시켰다. 가정이 하는 일중 가장 중요한 것은 아이들에게 애정을 베푸는 것과 사회화를 돕는 것이다. 넷째, 특수아의 조기발견과 치료를 위해서도 유아교육은 강조될 필요가

  • 심리운동 PSYCHOMOTORIK
  • 심리운동은 교육현장 및 치료현장 전반에 적용될 수 있는 다재다능한 컨셉이다. 심리운동의 적용범위독일에서 Jonny Kiphard가 창안한 심리운동 연습“이라는 컨셉을 기점으로 이론적 발전을 거듭해온 심리운동은 신체경험과 신체움직임을 주요매개로 하며, 창의적이고 자율적인 놀이와 움직임 체험을 통해 아동의 전인적 발달을 추구하는 교육적, 치료교육적 컨셉이다. 즉 심리운동은 원활한 감각운동발달, 심리적 발달을 꾀하는 전인적 교육 컨셉이

  • ADHD 아동을 위한 집단미술요법 사례연구
  • 발달이 신장된 아동은 사회정서행동발달영역의 대인관계와 놀이형태에서 이전보다 놀이영역이 넓어지고 다양해지는 변화를 가져왔다.이상과 같이 유아기의 아동에게 미술활동은 정서안정과 더불어 소근육운동발달을 증진시키는 데에 그 가치가 있었으며 소근육운동발달영역과 연관된 다른 발달영역에서도 증진을 가져오는 효과가 있었음을 알 수 있다.이 연구의 제한점은 사례연구에 앞선 문헌고찰에서 심리학과 의학등 타 전공분야를 연구하였

  • 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과 판별
  • 적용 정서불안정 - 6~11세만 적용, 한국판에만 추가한 특수척도 11세 여아의 CBCL 프로파일사전평가 및 보고서1. 교사, 부모, 아동 면접2. 관련전문가로부터의 자료수집심리, 정서 평가정신분열증검사, 우울증검사, 불안장애, 인성검사문제행동평가파괴행동, 공격행동, 충동성, 행동경향, 자기통제력, 비행행동, 적응행동, 과잉행동, 자폐증 평정사회성평가교우관계, 사회적 행동평정, 사회적응행동정서 및 행동장애의 사정과 판별

  • 정신지체아 동의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을 위한 행복공장
  • 놀이학습공원이다.3. 행복공장의 실제1) 행복공장의 구성요소▶ 체험활동 요소: 자기인식/ 선택하기/ 활용하기① 자기인식: 자신을 독특한 개인으로서 개념화 하도록 한다.- 자신의 신체적인 필요와 심리적인 필요를 인식한다.(예: 자신이 목이 마른 것 인지 배가 고픈 것인지 인식)- 자신의 능력, 흥미, 정서적 상태를 인식한다.(예: 자신이 좋아하는 활동과 잘 할 수 있는 활동에 대한 인식)- 신체적 자아에 대해 인식한다.(예: 키, 몸무게, 발의 크기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