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특수교육, 발달심리] 놀이이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2.08 / 2019.12.24
- 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놀이발달 이론
2. 놀이의 형태
3. 놀이의 교육적 의의
- 본문내용
-
Ⅰ. 놀이발달이론
1.고전적 놀이 이론
1)잉여 에너지 이론
Spencer는 놀이를 잉여 에너지의 발산으로 보았다. 즉 Spencer는 놀이는 목적 없이 수행하는 활동으로, 과잉된 에너지를 소모하는 활동으로 보았다. 어린이는 자신의 생존을 위해 일할 필요가 없으므로 성인보다 잉여 에너지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더 많은 놀이를 한다고 하였다.
2)연습 이론
Gross는 놀이는 성장해서 할 일이나 역할들을 유아기에 연습해 보는 것이라고 하였다. 그러나 놀이는 특정행동이나 역할만을 잘 하기 위함이 아니라 인간의 전반적인 발달에 영향을 미치므로 놀이의 기능을 제한시킨 것이 되었다. 또한 사는데 필요한 기본적인 기술을 이미 습득한 성인들도 놀이를 한다.
3)반복 이론
Hall은 Darwin의 진화론에 근거를 두고, 놀이는 생물학적 유전적 결과로 인류 진화의 역사가 반복 된 것이라고 하였다. 어린이들이 원숭이와 유사했던 조상들의 특징이 반영된 물놀이, 모래놀이, 나무에 기어오르기 놀이를 하는 것을 이 때문으로 보았다. 그러나 현대의 다양한 놀잇감이나 게임을 통한 놀이의 사회적 학습 측면이 설명될 수 없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보웬의 이론 중 자아분화의 개념, 자아 분화의 수준
- 초등학생용 다중지능 검사지 MI
- 생태학적 체계이론의 특징을 정리하고 브론펜브레너가 정리한 인간 환경의 5가지 체계(미시/중간/외/거시/시간)를 학습자 자신을 주인공으로 선정하여, 현재 상황에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분석하시오.
- [초등교육학] 다문화 교수-학습 과정안
- 관광개발 안동탈축제
- 서양 체육사 레포트
- 영국문학에 관한 모든 것
- 시대별 문학 구분 앵글로색슨의 시 1100
-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개론 (강의정리 과제 토론 퀴즈 중간고사 기말고사 중간시험 기말시험)
- 만 3세 일일보육 계획안 비가 많이 와요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