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과정 재개념화에 대한 소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5.06.27 / 2015.06.27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본문내용
ㆍ 발달에 적합한 교육 이론이 독점화 → 유아교육 교육과정에 다른 가능성을 배제시킴
ㆍ 여러 가지 의문거리들
-교육과정에 도움을 주는 다른 이론적 틀에 대한 의문이 생김
-심리/발달 이론과 주요 교육과정 문제간의 관계에 대해 가장 가치 있는 지식이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이 생김
: 어떤 목소리가 유아 교육을 위한 규정에 제시되어야 하는지?
: 교육과정에서 어떤 관심을 가져야하는지?
: 미래에 대한 어떤 비젼이 교육과정에 구현되고 수행에 옮겨져야 하는지?
ㆍ 결과: 대안적 관점과 해석적, 여성주의적, 비판적 관점에 관심을 가지게 됨.
ㆍ 여러 공개 토론회 개최(Annual Bergamo Conference on Curriculum Theory, 1989년의
Classroom Practice, American Edu-feminist literature의 연례회의 등)
2. Tyler의 이론적 근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유아교사론3C)효율적인 교사의 반성적 실천에 대해 논하시오0
  • 교육적 수단이다. 이러한 글쓰기의 과정에는 인지전략과 상위인지전략이 동반된다. 인지가 학습자 개인이 가지고 있는 배경지식과 전략이라고 한다면, 상위인지는 인지를 계획, 조정, 규제하여 활용하고 통제하는 능력이다. 이러한 상위인지전략을 사용하는 능력이 바로 자기조절능력인데, 저널쓰기는 일종의 자기조절학습의 성격을 가진다.유아교사들의 전문성 향상에 필요한 이러한 능력을 향상시키는 방법 가운데 외국에서 가장 많이 소개되고 활

  • 정의,대상,의의,특수교육(장애인교육)교육과정, 특수교육(장애인교육)문제점,쟁점,방향
  • 교육 여건의 불비(不備)6. 개별화지도 프로그램과 평가자료의 빈약 7. 행․재정적 지원 미흡 Ⅷ. 특수교육(장애인교육)의 쟁점과 방향1. 완전통합1) 완전통합의 단계(Madeline Will) 2) GEI의 노력3) 완전통합모형(Sailor)4) 완전통합의 기본 구성 요소5) 완전통합(Lipsky, Gartner)6) 재개념화7) 새로운 학교의 특성8) Lieberman2. 경도 정신지체아동을 일반교육에 포함시키는 문제1) 동료 협력을 통한 교사들에 대한 지원(대화의 4단계) -Johnson과 Pugach2) 자문과정 -Jo

  • [유아교육]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의 개념과 프로젝트 사례 소개
  • 교육을 반성하고 있으며 NAEYC의 발달에 적합한 실제(DAP)의 개정작업, 유아가 몰입할 수 있는 프로젝트를 통한 통합적 다학문적 접근을 강조하는 프로젝트 접근법을 비롯아혀 유아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재개념화 방향이 모색되고 있다. 이러나 맥락과 우리 교육현실의 가치와 실제에 비추어 볼 때, 레지오 에밀리아 접근법은 많은 것을 반성하게 한다. 지난 30년간 발전되어 온 혁신적인 철학, 교육과정, 교수법, 학교 조직, 환경구성의 통합된 체제는 우

  •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특징,필요조건, 구성주의교육이론(구성주의학습)지도원리,교수학습프로그램개발방안
  • 소개-개념적용)을 자주 사용하여 학생들의 자연스런 호기심을 길러준다참고문헌Ⅰ. 서론구성주의를 교육에 적용한 Kamii와 DeVries는 지식의 형태를 Piaget의 분류대로 물리적 지식, 논리․수학적 지식, 사회적 지식으로 구분하였다.물리적 지식(Physical Knowledge)이란 어린이가 구체적 사물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함으로써 사물의 특성을 이해하고, 이에 대한 개념을 조금씩 형성함으로서 논리․수학적 지식의 기초를 형성하는 지식의 형태이다. 구성주의

  • 지역학습 개념, 지역학습 내용선정준거, 지역학습 필요성, 지역학습과 신지역지리학 연구, 지역학습 사례, 지역학습 내용구성전략, 지역학습 제언
  • 교육의 지역학습에 소개하는 일은 논리의 모순에 빠지기 쉽거나 특정한 견해를 대변하는 것이 될 뿐이다. 지역학습은 교육과정의 지역화라는 교육적 맥락에서 출현한 것이므로, 사회과 교육의 본질을 검토하면서, 그리고 지역학습의 목적을 염두에 두면서 지역이라는 용어에 대한 재개념화가 이루어져야 한다. 이 경우 지역을 고유한 연구 주제로 설정하고 있는 분야가 인문지리학이라는 점에서, 그 동안 인문지리학에서 있어온 지역 개념에 관한 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