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 학력이 사회적 지위, 출세에 어는 정도 영향을 주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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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력이 사회적 지위&출세에 많은 영향을 제공한다.
2. 사회가 변하고 있다.

Ⅲ. 결론

※ 참고문헌

Ⅳ. 모둠 과제 후기
본문내용
Ⅰ. 서론

2004년, OECD가입국의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국제학생 학업성취도(PISA)에서 중등교육학업성취도가 최상위권을 차지했지만 교육투자의 효율성은 하위권에 머물렀음이 드러났다. 이처럼 우리나라는 대대적인 교육열로 인해 세계적으로도 높은 학업성취도를 보이고 있지만, 효율적인 측면에서 과도한 교육열이라는 평가를 피하기 어렵게 되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는 왜 이와 같은 높은 교육열을 보이고 있는가? 대한 민국 건국이래 한국경제가 이룩한 괄목할 만한 성장 업적은 학부모는 물론 정부와 지역사회 등의 교육투자에 대한 열정이 낳은 성과라고 할 수 있다. 즉, 50~60년대의 어려운 경제적 조건에서도 높은 경제적 성장을 이루었던 것의 이면에는 높은 교육열이 자리잡고 있었던 것이다. 곧 국민의 의식의 저변에는 높은 학력은 곧 출세이자 높은 사회적 지위를 획득할 수 있는 유일한 기회라는 의식이 저변에 자리잡고 있는 것이다. 이 의식은 곧 세계가 주목하고 있는 높은 교육열로 이어지고 있다. 한편, 공식적인 자료에 의하면 매년 서울대 입학생의 40% 이상의 학생의 부모의 사회적 지위가 높은 사람이거나 또는 고소득자 임이 밝혀졌다. 학력은 곧 높은 사회적 지위와 결부되는 것인가? 그렇다면 학력은 사회출세나 지위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는 것인가? 지금부터 교육의 기능과 각종 사례를 살펴보면서 분석해보도록 하겠다.

참고문헌
모둠 과제 주제 : 학력은 사회적 지위&출세에 어느 정도 영향을 주나?

조원 : 박영환(조장), 박소영, 임지현, 최지훈

활동 : 각각 25%

서론 작업 (최지훈) / 본론 작업 (박소영, 박영환) / 결론 작업 및 편집사항 (임지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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