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학업 성취 격차와 결정요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8.01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기능이론과 학업성취 결정요인
2. 갈등이론과 학업성취 결정요인
3. 학교 내적요인
4. 학교 외적요인

Ⅱ. 결 론
본문내용
Ⅰ. 서 론

한국 사회에서 태어난 사람이라면 누구든지 8세가 되면 초등학교에 입학한다. 그 후 6년의 초등 교육 및 3년의 중등 교육을 마쳐야 한다는 것이 한국의 의무 교육 제도이다. 그렇다면 이렇게 동일한 의무 하에 학교 안에서 모두가 동일한 교육과정으로 학습을 하는 것인데 왜 일류대학에 합격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하는 사람이 발생하는가. 이는 어디로부터 야기되는 것이며 학업의 성취 격차는 어떠한 요인으로부터 발생되는 것인가.
이러한 문제를 논의하기 전에 우선 학업성취의 개념은 무엇인지, 학업성취 격차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해 살펴볼 필요가 있다. 먼저 학업성취는 학교교육을 통하여 학습한 지식, 지적 능력, 태도, 가치관 등 학습결과의 총칭으로서 지적 영역(인지적 영역)및 비 지적 영역(정의적 영역)의 학습결과를 모두 포괄하는 광의의 개념과 지적 영역만을 다루는 ‘학업 성적’이라는 협의의 개념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우리 한국 사회에서 진급과 진학 및 졸업 등의 교육과정선발과정에서 판단의 기초로 작용할 때의 학업성취의 개념은 후자 쪽인 협의의 개념으로서의 학업성취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학업성취는 앞 단계의 교육과정을 어느 정도로 학습했는가를 나타내는 평가 자료로서의 기능과 다음 단계의 과정을 제대로 이수 할 수 있는 학습 능력을 갖추고 있는가를 나타내는 예측 자료로서의 기능을 지닌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업성취의 격차라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학업성취 격차란 개인 간, 학교 등의 집단 간, 또는 지역 간, 사회 간에 일어나는 학업성취의 차이를 의미하는 것으로서 흔히 말하는 ‘교육격차’가 이에 해당한다. 그러나 엄밀히 말하자면 학업성취 격차는 일정한 교육을 받은 학생들이 각 개인별 혹은 학교별, 지역별, 성별 등에 따라 다른 수준의 학업 성취도를 보일 때 그 간의 격차 자체를 의미하는 개념으로 인식되며 교육격차는 그러한 학업성취 격차를 사회적, 제도적인 문제로 확대해서 다룰 때에 사용되는 개념으로 인식된다.
그렇다면 이러한 학업성취의 결정 요인을 다음 본론에서 기능론과 갈등론의 입장, 그리고 학교 내적 요인과 학교 외 요인으로 구분하여 본격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Ⅱ. 본 론

1. 기능이론과 학업성취 결정요인

기능이론은 사회를 생물학적 유기체에 비유한다. 사회는 각기 다른 여러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부분은 전체의 존속을 위하여 필요한 각각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이 기능이론의 설명이다. 기능이론이 보는 사회는 각기 다른 기능을 수행하는 수많은 개인 및 집단의 통합체로서 안정과 질서유지라는 합의된 목표 아래 상호 의존하여 살아가는 인간집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총정리
  • 01. 교육사회학 이론01. 교육사회학의 성립과 전개1. 교육사회학의 정의(1) 교육현상의 사회적 성격❶ 교육은 가르치는 사람과 배우는 사람의 상호작용 속에서 이루어지는 행위이므로 사회적 행위이다.❷ 교육은 또한 사회 속에서 일어나므로 사회의 영향을 받기도 하고, 사회의 전 현상에 적극적으로 영향을 미치기도 한다.❸ 그리고 교육의 내용은 사회적으로 형성되고 축적된 문화이므로 사회적 성격을 띠고 있다.(2) 교육사회학의 정의❶ 교육사

  • 교육사회학 전체 요약본
  • 제 1장 교육사회학의 개념과 발달과정교육사회학은 교육과 사회의 관계를 체계적으로 접근하여 설명하려는 학문으로서 다음과 같이 연구대상과 방법, 체계면에서 독특성을 갖추고 있다.교육사회학의 - 대상 : 교육 사회적 현상 (교육과 사회의 관계)- 방법 : 사회학적 접근법 (기능적, 갈등론적, 해석학적 연구방법)- 체계 : 독특한 용어로서 체계화1. 교육사회학의 개념교육과 사회⊙ 교육의 정의공학적 개념 : 인간행동의 계획적인 변화정범모 (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3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교육과 사회정의 목차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제1절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제2절 유전론과 환경론의 논쟁제3절 문화실조론 대 문화다원론 논쟁제4절 앞으로의 과제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교육의 기회균등과 학업성취와의 관계지역별 계층별 성별 간의 학업성취 격차제 8장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

  • 학업성취도와 교육의 기회균등 보고서
  • 학업성취 결정요인의 교육사회학적 의미‘개인에게 균등한 교육기회를 준다.’→개인에게 교육받을 수 있는 기회를 주는 것은 곧 그에게 보다 나은 삶의 기회를 주는 것.학업성취 →지적 영역뿐 아니라 가치관이나 태도 등과 같은 비지적 영역의 학습결과도 포함된다. BUT 여기서는 학업성취를 일상에서 통용되는 ‘성적’이라는 제한적 의미로 사용하겠다.지역

  • [교육학] 교육의 평등과 불평등관fp
  • 교육과 경제적 생산체제가 서로 상응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하므로 이를 상응이론이라고 한다. 그런 의미에서 학교의 공식적 교육과정보다 잠재적 교육과정이 근본적으로 더 중요한 기능을 수행하고 있는 것이다. 학교의 사회적 관계와 생산작업장에서의 사회적 관계간의 상응은 다음의 네 가지 일치성에 의해 이루어진다. 첫째, 노동자가 작업 내용을 스스로 결정할 수 없듯이 학생들도 교육과정에 대해 결정권이 없다. 둘째, 교육은 노동과 마찬가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