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대] 문화지체와 교육지체에 대해 설명하시오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7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2017년 사회복지개론]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이와 관련된 당사자 인터뷰 1) 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 2) 위험 원인, 위험해결 책임 3) 문제해결 4) 인터뷰 과정 느낀점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정신지체(지적장애),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아교육학개론 A형] 지적장애(정신지체), 학습장애의 개념, 원인, 특성, 판별 및 평가 방법, 교육 방안에 대하여 논의하시오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발달지체에 대한 정의 및 진단, 발달지체영역별 교수-학습 방법을 A4용지 5페이지 내외로 서론-본론-결론 형식으로 기술하시오0K
- 사회복지개론 2018년] 우리는 살아가면서 다양한 위험에 처하게 된다. 재난(세월호, 가습기 살균제, 성폭력 등), 실업(청년실업, 은퇴 등), 장애, 질병(암, 치매 등), 소외(왕따), 교육, 주거 등 이런 위험들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와 관련된 당사자를 인터뷰- 방통대 사회복지개론,인터뷰한 사람이 실제 처해 있는 불편함, 결핍, 위험이 무엇인지 서술
- 하고 싶은 말
-
문화지체와 교육지체에 대해 자세하게 설명
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결과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
유아교육과 4학년 이형
Ⅰ. 서론
Ⅱ. 본론
1. 문화지체(cultural lag)
2. 문화 지체의 원인
1)문화의 변화 순응이 순조롭게 진행되지 못한 점을 들 수 있다.
2) 향수·집착에 의한 정신 문화의 정체감이 있다.
3) 여러 가지 집단 저항이 있다.
4) 문화 지체 현상은 현대와 기계 문명 사회에서는 그 현상이 더 심화되고 있다.
3. 아노미 현상과 문화지체 차이점
1) 아노미 현상
2) 문화 지체 현상
4. 문화지체의 예
1) 휴대 전화의 보급과 사용 예절
2) 도시의 발달과 도시인들의 의식 수준
3) 사회 변동과 관혼상제 풍습
5. 교육지체
1) 교육지체란
2) 극복방안
(1) 미디어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2) 교복의 자율화를 시행하여야 한다.
(3) 인터넷을 자유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4) 방과 후 무료교육을 실시하여야 한다.
(5) 교과내용을 현 시대적 흐름에 편승하여 새롭개 재구성해야 한다.
6. 문화, 교육 지체 현상에 대한 철학적 반성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자료
- 본문내용
-
Ⅰ. 서론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기타 사회 성원으로서의 인간에 의하여 획득된 모든 능력이나 습성의 복합적 전체이다. 문화는 역사적으로 동시대를 살아가는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만드는 집합적 기억을 의미한다. 문화가 사회적 집단에 의해 실현되는 생활양식이라면 문화는 사회에서 살고 있는 개인들이 어떻게 행동하고, 어떻게 세상을 인식하느냐 하는 것을 교시한다. 따라서 개인은 문화가 만들어낸 산물이라고 할 수 있다. 개인은 문화의 전달성에 의하여 성장하며 사회의 문화를 습득하지만 개인은 문화를 습득함과 동시에 문화를 변동시키고 문화를 이끌어 가기도 한다. 지금 우리가 살고 있는 이 시대는 시시각각 변하는 사회이다. 지구의 모든 공간이 점점 밀집해 가고, 기술의 발전으로 지구촌이 형성되어감에 따라 문화가 급속도로 발전하고, 변해진다고 보여 진다. 현 시대는 커뮤니케이션 문화이다. 서로가 상호 작용을 함으로써 부딪혀 생겨나는 지구촌 문화인 것이다. 하지만 문화가 사람들의 인식에 자리 잡히기도 전에 사라져버릴 정도로 급속해짐에 따라 문화가 발전을 못하고 있는 폐해에 놓여 있다. 그것이 바로 문화의 정체성, 문화 지체 현상인 것이다. 18세기 이후 산업혁명을 시작으로 경제가 급부상 했다. 경제가 급속도로 발전하여 자본이 크게 팽창하였고, 자본의 팽창은 소비의 시간차를 단축시키고 생활방식의 욕구와 필요의 순환을 가속화하였다. 이 장에서는 문화지체와 교육지체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 참고문헌
-
이영자, 진규철 ‘교육사회학’ 학문사 2000
송병순 외 5명 ‘교육사회학’ 문음사 2002
박연채 ‘교육학’고시연구원 199
김영자 외 2인 ‘교육사회’ 동문사 1995
석태종 ‘교육사회학’ 교육과학사 1993
장효선외 2인 ‘신교육사회학’ 법문사 1995
한민석 ‘TV로 보는 교육학’한국교육문화원 2000
최정숙. 박용헌 ‘교육사회학’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1999
김원태, 대중 문화의 이해 일진사 1991
이명현, 근대성과 한국 문화의 정체성, 철학과 현실사 1998
박구용, 전남대 철학과 교수
두산세계대백과 EnCyber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공통) 1 콜버그(Kohlberg)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을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2 에릭슨(Erik~
- 인간과교육 기말] 1.생활지도의 주요 활동(학생 이해, 진로지도, 정보제공, 상담 등) 인간과교육 생활지도 2.정신분석이론, 행동수정이론, 인간중심 상담이론의 인간관, 주요 개념, 상담 과정 및 기법 인간과교육-2020년 방송대 인간과교육 기말,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생활지도
- 전략적간호관리 1. 과학적 관리론의 주된 특징과 문제점들을 설명하시오. (5점)
- 특수교육학개론4공통) 자신의 유초중등대학시절이나 성인기 경험하였던 장애유아의 장애 유형-자폐성 의사소통장애의 특징대해 기술하시오0k
- 방송통신대_특수교육학개론_1 발달지체에 대한 개념, 발달지체 영유아 교수방법, 발달지체를 위한 영유아를 위한 지원체계에 대해 논리적으로 기술하시오 2 자폐성 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3 정서 및 행동장애의 정의, 원인 및 특성, 판별, 교육 방법에 대해 체계적으로 기술하시오 (3)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인간행동과사회환경_다중체계(미시체계, 중간체계, 거시체계) 개념을 자신이 속해 있는 체계들을 분석하여 자신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현재 자신에게 어떠한 영향을 주고 있는지 분석하시오
- 김광규(金光圭) 작가론
- 시인 김광규에 대하여
- 김광규 낮은 목소리로 들려주는 진정성의 깊은 파동
- 천황제 - 기원, 의미, 역사와 문화, 근대의 군국주의, 현대에서의 천황의 의미
- [중국산문문학]노사(老舍)의 일생과 작품세계 조사
- 천황과 일본인
- 팝아트와 네오 팝의 공통점과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 주세요
- [문학] 최인훈의 『크리스마스 캐럴』작품분석
- 사회복지학개론_사회복지의 접근관점(제도적 관점 잔여적 관점)과 사회복지전달체계의 문제점 우리나라의 공공부조제도인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에 대하여 개선방안을 제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