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리다의 `법의 힘` 중 `법에서 정의로`의 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2 / 2019.12.24
- 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추천 연관자료
- 하고 싶은 말
- ^^
- 본문내용
-
‘법’이라는 말이 제목과 내용에 많이 나오는데, 내용을 보면 그 법은 나라에서 정한 일명 ‘딱딱하고 엄격하며 헌법에 나오는’ 그러한 법뿐만이 아니라 사람들이 살아가며 지키는 ‘룰’도 포함된다는 생각이 들었다. 아니 어쩌면 우리 생활과 더욱 가까이 있는 규칙이나 도덕이나 사회적 약속이 데리다가 말하는 ‘법’에 더 가까운 것일지도 모른다고 느꼈다.
칸트는 힘이 없이는 법도 없다고 하였다. 이러한 법의 강제성은 폭력으로 이어지게 마련이며 이는 정의로운 힘과 비교되어 설명되었다. 그리고 거기서 법과 정의에 대해서는 직접적으로 정의를 말하지는 않으며 우회적으로 설명하려 하고 있다. 파스칼은 정당한 것은 지속되어야 하고 가장 강한 것이 지속되는 것은 필연적이라고 하였고, 정당한 것을 강한 것으로 만들 수 없었기 때문에 강한 것을 정당한 것으로 만들었다고 하였다. 이는 철학적 측면에서 뿐만 아니라 세상을 살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는 부분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힘과 권력, 돈으로 안 되는 것이 거의 없다고 봐야 하는 현대 사회에서 강한 것을 억지로라도 정당하게 만드는 것이 어렵지는 않을 것이다. 이러한 관념에 대해 데리다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성적 A] 세종한국어 3의 14단원 중 한 단원을 선택하여 `듣고 말하기` 부분을 재구성해 수업계획을 수립하되, 학생에게 배부할 부교재 형태로 개발합니다. 또한 개발 자료의 듣기 전 활동의 의도와 수업 방법에 대해서도 상세하게 설명해봅시다.
- 체육교육과정 모형,발달교육모형,Project SEE,인간중심모형,발달단계모형,놀이교육모형,스포츠 중심교육모형,움직임교육 모형
- 사회과 교수 - 학습지도안 - 신호등이 있는 횡단보도 건너기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