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 데리다의 `법의 힘` 중 `벤야민의 이름으로`의 요약 및 감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9.12 / 2019.12.24
- 6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3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추천 연관자료
- [A+자료] 문학연구방법론 - 문학비평이론용어카드 요약 및 정리
- 호미바바의 생애, 업적, 사상적 배경, 탈식민주의, 문화이론, 이론사례, 이론적 한계, 문화의 위치를 읽고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분석
- [인문학] 포스트모더니즘의 특성과 포스트모더니즘 신학0k
- 문화 정치학의 영토들 줄거리 요약, 내용 요약, 감상문, 독후감, 느낀점, 나의 소감, 나의 견해 총체적 조사분석
- 한국문학 상상력,보편화, 한국문학 권력관,전개, 한국문학과 프로이드이론, 한국문학과 근대문학,민족문학, 해외출판사례, 한국문학 내실화방안
- 하고 싶은 말
- ^^
- 본문내용
-
데리다가 쓴 이 파트는 벤야민의 ‘폭력의 비판을 위하여’에 대한 글이다. 벤야민은 좌파지식인으로 사회비판적인 문예비평가이다. 그는 ‘기술복제시대의 예술작품’에서 원본이 가지고 있는 유일무이성인 아우라에서의 아우라상실의 문제로 유명하다.
벤야민은 폭력에는 신적 폭력과 신화적 폭력이 있는데, 그는 법 바깥에 있는 신적 폭력을 옹호하며, 법정립과 법보존적 폭력으로 나뉘는 법과 관련된 신화적 폭력을 비판했다. 자연법은 인간이라면 누구나 따라야 하는 법으로 보편적이며 목적을 중시한다. 예로는 프랑스의 공포정치가 있으며 정의의 이름으로 목적이 옳다고 하여 폭력을 정당화시키는 것이다. 반대로 실정법은 역사적, 시대적, 국가적인 것으로 상대적이며 수단을 중요시한다. 아무리 나쁜 일을 해도 폭력을 마음대로 행사해서는 안 되며 법의 테두리 안에서 수단이 법에서 정해놓은 범위 내에서 행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적법한 수단을 통한 처벌이 가능하다고 본다. 법실증주의에서는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우리나라 통합교육의 실태와 문제점과 해결방안
- 진보주의 교육철학이 현대교육에 주는 시사점
- 학교부적응 청소년들을 위한 학교사회복지 실천방안
- 도서 `전쟁의 슬픔` 작품분석
- 김남조론 - 작가의 생애와 활동
- 김남조론 레포트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기말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허윤정)현대 한국사회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영어와 영미문학] 데이비드 허버트 로렌스(D. H. Lawrenc) `England , My England` 분석
- 상담교사가 교실수업을 실시할 때 진로영역에서 교실수업의 구체적인 내용을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